컴퓨터, 정보통신 기기 등의 발전에 힘입어 기업 내의 각 조직원들간, 부서간의 협업이 증가하고 그에 맞는 시스템으로 그룹웨어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 관공서, 정부 등 다수의 조직들이 협업 시스템의 일환으로 그룹웨어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또한 그룹웨어는 경영자들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그 의존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과거 개인 업무의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던 정보기술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그룹 또는 기업 생산성 향상으로의 혁명을 시작한 것이다. 생산성 향상의 도구로 협업을 통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그룹웨어를 선택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그룹웨어를 통한 조직 내 협업에 관한 연구로서 (주)경동나비엔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한 사례 연구 결과이다.
본 논문의 서두에서는 연구를 시작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였고, 협업 및 그룹웨어에 대한 이론적 개념 및 배경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몇 가지 통계 분석 방법을 통하여 본 연구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기재하였다.
마지막으로 사례 연구에 대한 결론을 서술하고, 향후 관련된 연구를 위한 제언을 기록하는 것으로 본 연구 논문을 마무리하였다.
본 사례 연구 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주)경동나비엔에서 사용하는 그룹웨어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이다.
본 연구자가 그룹웨어 운영을 담당하고 있기에 더욱 사실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본 연구를 통해 분석한 결과에 의해서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개선의 필요성은 단순히 그룹웨어 사용뿐만 아니라 협업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있어서도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그룹웨어는 협업을 위하여 필요한 시스템이다.
각종 연구자료 및 IT 관련 기업에서 그룹웨어가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 또는 솔루션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이를 본 사례 연구를 통해 일부 입증하는 결과를 보였다고 할 수 있다. 연구 조사 분석에 따라 그룹웨어가 협업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세 번째, 그룹웨어와 협업 간의 관계에 대한 일반화의 어려움이다.
본 연구는 단일 기업의 소수의 모집단을 분석한 결과를 서술한 것이다. 이를 복수의 기업, 조직 및 집단으로 확대 적용 및 일반화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제약이 있다. 본 연구에 대한 결론을 일반화하려면 복수 기업, 조직 및 집단을 모집단으로 하여 좀 더 세밀하고 정확한 조사를 하여야 할 것이다. 이런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그룹웨어가 협업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결론을 일반화할 수 있으며, 이것이 곧 이론을 증명하는 길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