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아웃소싱 연구의 흐름/배경 12
제2절 아웃소싱 개념과 범위 14
1. 경영학적 아웃소싱 개념 및 분야 14
2. 군의 아웃소싱 개념 및 범위 17
제3절 군 보급창 아웃소싱에 관한 선행연구 21
제4절 민간물류 아웃소싱 현황 및 추세 22
1. 물류아웃소싱의 목적 22
2. 물류 아웃소싱 비중 23
3. 물류업체 선정 방법 24
4. 물류업체 선정시 평가 요소 24
5. 위탁계약 기간 25
6. 하주기업의 계약 물류업체 수 26
제5절 일반적인 물류아웃소싱 방법론 30
1. 물류아웃소싱의 목표 설정 30
2. 물류아웃소싱 대상 업무의 결정 30
3. 물류아웃소싱의 타당성 분석 30
4. 물류아웃소싱 방법 결정 30
5. 물류아웃소싱 공급업체 선정기준 작성 31
6. 후보업체 평가 및 최종 선정 32
7. 물류아웃소싱 실시 32
8. 성과 평가 체제 구축 32
9. 아웃소싱 업무감독 및 성과 평가 33
제3장 군의 보급체계 분석(육군 중심) 34
제1절 육군 보급창의 업무 및 기능 34
제2절 육군 보급체계 분석 35
제4장 군 보급창 아웃소싱 타당성 분석 38
제1절 육군 보급창 BOT방식의 물류 아웃소싱시 타당성 분석 38
1. 선정 이유 38
2. 주요 가정 38
3. 군 측면에서의 주요 기대효과 38
4. 민간 측면에서의 주요 기대효과 39
5. 투자 및 비용 분석 39
제2절 기타 군보급창 아웃소싱 대안 43
제3절 군 아웃소싱시 이점(무기체계면) 44
1. 미래국방 개혁에 대한 대응 44
2. 국방예산 중복투자 방지 44
3. 첨단무기체계 민수 기술 활용 45
4. 전시 다양한 정비원 확보 45
제4절 아웃소싱 추진시 주요 고려사항 46
1. 품목 관점에서 고려사항 46
2. 기능 관점에서 고려사항 48
3. 지역 관점에서 고려사항 51
4. 기타 주요 고려사항 52
제5장 아웃소싱 추진 전략 58
제1절 단계별 추진방안 58
제2절 전시체제 대응방안 59
제6장 결론 6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1
1. 연구목적 61
2. 연구방법 6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9
〈표 II-1〉 아웃소싱의 분야 15
〈표 II-2〉 아웃소싱의 발전단계 16
〈표 II-3〉 민간위탁의 범위 17
〈표 II-4〉 보급창 아웃소싱에 따른 효과 분석(예: ○보급창) 21
〈표 II-5〉 민간기업의 물류아웃소싱 목적 23
〈표 II-6〉 민간기업의 물류아웃소싱 비중 23
〈표 II-7〉 민간기업의 물류아웃소싱 도입방법 24
〈표 II-8〉 민간기업의 물류업체 선정 평가요소 25
〈표 II-9〉 민간기업의 물류아웃소싱 계약기간 25
〈표 II-10〉 민간기업의 계약 물류업체 수 26
〈표 II-11〉 유형효과(6개월 평균치) 29
〈표 II-12〉 무형(서비스) 효과 29
〈표 II-13〉 물류업체 선정기준 31
〈표 II-14〉 물류서비스 성과 평가 기준의 예 33
〈표 III-1〉 육군 보급창 업무 및 기능 34
〈표 IV-1〉 육군 제 ○보급창 신축시 시설규모 및 건설비용 가정 39
〈표 IV-2〉 건축 및 시설 투자비 40
〈표 IV-3〉 연간 인건비 지출 40
〈표 IV-4〉 연간 총비용 내역 41
〈표 IV-5〉 수익 분석 42
〈표 IV-6〉 품목별 물류아웃소싱 특성 47
〈표 IV-7〉 민간물류와 군물류의 물류서비스 상의 특징 비교 53
[그림 I-1] 연구의 방법 10
[그림 II-1] 민간기업의 물류 아웃소싱 범위 26
[그림 II-2] J사의 아웃소싱 사례 27
[그림 II-3] G사의 아웃소싱 사례 28
[그림 II-4] K사의 아웃소싱 단계 29
[그림 III-1] 육군 보급체계의 유형 35
[그림 III-2] 육군 보급체계의 물류 흐름 36
[그림 IV-1] 품목별 물류아웃소싱 47
[그림 IV-2] 보급 5대 주기와 14대 순환주기 49
[그림 IV-3] 군 물류정보시스템 체계도 49
[그림 IV-4] 보급창의 기능 50
[그림 IV-5] 물류아웃소싱 지역적 고려사항 52
[그림 VI-1] 보급창 아웃소싱 단계별 추진방안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