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의 성취목표성향이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한 조사대상은 2010년 4월 현재 서울 광진구 소재 태권도장에서 6개월 이상 태권도를 수련하고 있는 초등학교 4학년~6학년 수련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표집방법은 비확률표본추출방법의 하나인 임의표본추출방법을 적용하여 20곳의 태권도장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각 도장 당 15~20명 씩 총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분석에는 339명이 사용되었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로, 초등학교 어린이 태권도 수련생의 인구통계학적특성 및 수련경력, 성취목표성향, 운동몰입, 운동지속의사 등 총 4가지 설문 부문으로 구성하였다.
선정된 태권도장 관장과 사전 전화 통화를 통해 협조를 구한 다음, 본 연구자가 직접 각 도장을 직접 방문하여, 수련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의 목적, 설문응답방법 등에 대해 연구자가 충분히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포하고, 응답이 끝난 설문지를 일괄적으로 회수하는 자가 평가기입법(self- administration method)으로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1차 오류검사를 실시한 후 유효 표본만을 통계처리 하였다. 분석을 위한 통계는 Spss for Windows 18.01을 이용하였다. 분석에 적용된 통계기법은 다음과 같다.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t-검증 및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및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방법을 적용하여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련생의 성별에 따라 성취목표성향,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사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학년에 따라서는 성취목표성향의 과제성향요인과 운동몰입의 인지몰입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운동지속의사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수련생의 품단에 따라서는 성취목표성향의 과제성향요인과 자기성향요인에서, 운동몰입의 인지몰입요인에서, 그리고 운동지속의사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수련기간에 따라서는 성취목표성향의 과제성향과 자기성향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사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성취목표성향의 과제성향요인과 자기성향요인은 운동몰입의 인지몰입 및 행위몰입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운동지속의사과도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운동몰입의 인지몰입요인 및 행위몰입요인은 운동지속의사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취목표성향의 과제성향요인은 운동몰입의 인지몰입요인 및 행위몰입요인 그리고 운동지속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자기성향요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운동몰입의 인지몰입요인은 운동지속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의 성취목표성향의 과제성향요인만이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운동몰입의 인지몰입이 운동지속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