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1
3. 연구변인 및 가설 12
1) 연구변인 12
2) 연구가설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성취목표성향 15
1) 성취목표의 개념 15
2) 성취목표의 유형별 특성 16
3) 성취목표의 연구 18
2. 운동몰입 19
1) 몰입의 개념 19
2) 몰입의 조건 21
3) 운동몰입 23
3. 운동지속의사 25
4. 사전연구의 고찰 28
III. 연구방법 31
1. 조사대상 31
2. 조사도구 32
3. 조사절차 33
4. 자료처리 33
IV. 결과분석 및 논의 34
1. 결과분석 34
1) 성취목표성향 및 운동몰입의 요인구조 34
2) 수련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수련경력에 따른 성취목표성향,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사의 차이 37
3) 성취목표성향이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3
2. 논의 46
V.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50
ABSTRACT 57
국문초록 60
부록 62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1
〈표 2〉 성취목표성향에 대한 요인 구조 34
〈표 3〉 운동몰입에 대한 요인 구조 36
〈표 4〉 성별에 따른 성취목표성향,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사의 차이 37
〈표 5〉 학년에 따른 따른 성취목표성향,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사의 차이 39
〈표 6〉 태권도 품단에 따른 성취목표성향,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사의 차이 40
〈표 7〉 태권도 수련 기간에 따른 성취목표성향,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사의 차이 42
〈표 8〉 성취목표성향과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사의 상관관계 43
〈표 9〉 성취목표성향이 운동몰입의 인지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44
〈표10〉 성취목표성향이 운동몰입의 행동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45
〈표11〉 성취목표성향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45
〈표12〉 운동몰입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46
[그림1]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의 성취목표성향과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사의 연구 모형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