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의 수련동기가 수련재미 및 수련지속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규명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사대상은 2010년 5월 현재 경기도 이천 및 여주지역 소재 초등학교 4학년~6학년 수련생들을 비확률표본추출방법의 하나인 임의표본추출방법을 적용하여 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280명이 사용되었다.
조사도구로는 수련생의 인구통계학적특성 및 수련경력, 수련동기, 수련재미 및 수련지속 등 총 4가지 설문 부문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조사요원이 각 도장을 직접 방문하여 응답이 끝난 설문지를 일괄적으로 회수하는 자가 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해 회수된 설문지는 1차 오류검사를 실시한 후 유효 표본만을 통계처리 하였으며, 분석을 위한 통계는 Spss for Windows 18.01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t-검증 및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및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등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련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수련경력에 따라 수련동기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년에 따라서는 수련재미의 '승리와 경쟁요인'에서, 급품 및 수련기간에 따라서는 수련재미의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수련지속에서는 수련 급품 및 수련기간에 따라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수련동기는 수련재미의 모든 요인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나, 수련지속과는 수련동기의 체력요인, 예의요인, 성격형성요인만이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수련재미의 모든 하위요인은 수련지속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수련동기의 체력요인, 성격형성요인은 수련재미의 연습과 혜택요인과 운동효과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수련동기요인의 호신요인, 체력요인, 성경형성요인이 수련재미의 유능성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련동기의 호신요인 및 체력요인이 수련재미의 승리와 경쟁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수련동기의 체력요인, 성격형성요인이 수련지속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수련재미의 운동효과, 유능성, 승리와경쟁요인이 수련지속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초등학교 수련생의 수련동기와 수련재미는 유의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수련동기보다는 수련재미가 수련지속과 더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련동기는 수련재미 및 수련지속에 부분적인 영향을 미치며, 수련재미요인 또한 수련지속에 부분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