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1
3. 연구변인 및 가설 12
1) 연구변인 12
2) 연구가설 13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4
1) 수련동기 14
2) 수련재미 14
3) 수련지속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수련동기 16
1) 동기의 개념 16
2) 동기의 특징 16
3) 동기의 기능 17
4)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8
5) 동기의 유형 20
2. 수련재미 21
1) 재미의 개념 21
2) 내적동기와 재미 23
3) 운동 분위기 지각과 스포츠 재미간의 관계 23
3. 수련지속 25
1) 수련지속 25
2) 수련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6
4. 사전연구의 고찰 27
III. 연구방법 32
1. 조사대상 32
2. 조사도구 33
3. 조사절차 34
4. 자료처리 34
IV. 결과분석 및 논의 35
1. 결과분석 35
1) 수련동기 및 수련재미의 요인구조 35
2) 수련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수련경력에 따른 수련동기, 수련재미 및 수련지속의 차이 39
3) 수련동기가 수련재미 및 수련지속에 미치는 영향 51
2. 논의 56
V.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8
국문초록 71
부록 73
〈표1〉 Milton Rokeach(1984)의 가치 내용 19
〈표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3〉 수련동기에 대한 요인 구조 35
〈표4〉 수련재미에 대한 요인 구조 37
〈표5〉 수련생의 성별에 따른 수련동기, 수련재미 및 수련지속의 차이 39
〈표6〉 수련생의 학년에 따른 수련동기, 수련재미 및 수련지속의 차이 42
〈표7〉 수련생의 수련급품에 따른 수련동기, 수련재미 및 수련지속의 차이 45
〈표8〉 수련생의 수련기간에 따른 수련동기, 수련재미 및 수련지속의 차이 의 차이 48
〈표9〉 수련동기와 수련재미 및 수련지속과의 관계 51
〈표10〉 수련동기가 수련재미의 연습과 혜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2
〈표11〉 수련동기가 수련재미의 운동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3
〈표12〉 수련동기가 수련재미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4
〈표13〉 수련동기가 수련재미의 승리와 경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4
〈표14〉 수련동기가 수련지속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5
〈표15〉 수련재미가 수련지속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6
[그림1]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의 수련동기와 수련재미 및 수련지속의 연구 모형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