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내 태권도 수련생의 한류현상 인식과 수련만족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조사대상은 2010년 4월 현재 중국 산동성 소재 태권도장에서 태권도를 수련하고 있는 중·고등학생 수련생 269명이었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로 수련생의 개인적 특성, 한류현상 인식, 수련만족, 3가지 설문 부문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중국 산동성 소재의 선정된 각 태권도장을 본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관장님께 협조 후 태권도 수련이 끝난 직후 중·고등학교 수련생에게 설문조사의 목적, 응답시 유의 사항, 설문응답 방법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설문내용에 대하여 자가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응답하고 설문지는 각 태권도장 관장이 배포한 후 일괄 회수하였다.
분석을 위한 통계는 Spss for Windows 18.01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교차분석(Cross-tabulation), t-검증 및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Correlation-Analysis) 및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련생의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수련목적에서는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수련프로그램의 흥미요인 및 기술요인의 차이에서는 성별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고 연령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성별에 따른 한류현상 인식과 수련만족 관계에서 여자수련생이 남자수련생보다 모든 요인에서 평균이 높은 걸로 나타났다. 또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요인은 연예인 및 제품요인과 대중문화 및 미디어요인이었다. 연령에 따른 한류현상 인식과 수련만족 관계에서 중학생은 연예인 및 제품, 대중문화 및 미디어, 정신요인에서 고등학생은 시설요인, 사교요인, 신체요인에서 평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급·품수에 따른 한류현상 인식과 수련만족 관계에서 모든 요인에서 유품자가 유급자보다 평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요인은 연예인 및 제품, 대중문화 및 미디어, 사교요인이었다. 수련기간에 따른 한류현상 인식과 수련 만족 관계에서 1년 미만 수련한 수련생은 연예인 및 제품요인에서 높게 나타났고, 2년 이상 수련한 수련생은 대중문화 및 미디어요인, 시설요인, 사교요인, 정신요인, 신체요인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요인은 신체요인이었다.
넷째, 한류현상 인식 하위요인인 연예인 및 제품요인과 대중문화 및 미디어요인은 수련만족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 한류현상 인식 하위요인인 연예인 및 제품요인과 대중문화 및 미디어요인은 수련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중국 내 태권도 수련생의 한류현상 인식과 수련만족의 유의한 관계와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