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향성(Learning orientation)은 경쟁우위를 강화하기 위하여 지식을 창출하고 활용하는 조직의 폭넓은 활동, 즉 경쟁자보다 우월한 신제품을 창조하는 신기술 개발뿐 만 아니라 고객욕구, 시장변화, 경쟁자의 행동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것과 공유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Narver and Slater & Tietje (1998)는 우월한 대고객가치의 지속적인 창출에 대한 전사적인 몰입이라는 문화로서의 시장지향성 정의를 전제로 시장지향성의 도입과 향상을 조직문화에 대한 변화 시도로 보았다. 조직문화는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정의들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그 의미가 공유되고 있는 제반 가정, 가치관, 기타 인위적인 요소들의 역동적인 조합으로 정리된다고 하였다(김상욱 2001).
현재의 경영활동을 통해 미래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새로운 사업 기회를 계속적으로 찾아야 할 필요성이 커지며, 여기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는 기업가지향성 과정이 중요하다. 기업가지향성을 강조하는 그룹에서는 진취적이고 적극적으로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가정신이 소비자들의 드러나지 않은 잠재적인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Covin and Slevin, 1991; Zahra, 1993), 결국 신제품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학습지향성 뿐 만 아니라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을 균형있게 추구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Hamel and Prahalad, 1994; Slater and Narver, 1998).
본 연구는 조직원들의 문화에 대한 참여가 문화의 효과성과 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가져오는지, 또한 학습지향적 측면에서 기업의 비전과 그에 따른 목적을 조직원들이 인식할 때, 그들은 과연 사명감을 가지고 기업에 충성하므로 더욱 좋은 조직성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연구하며 조직문화의 조절효과에 대해 연구 분석 검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기업체들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이 자료를 수집하였다
학습지향성, 시장지향성, 기업가지향성, 조직문화, 조직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제조업, 서비스업, 도·소매업, 통신업, 금융 및 보험업, 운송업, 건설업 등 각 기업의 임·직원을 대상 1기업 당 1인 응답으로 조사하였다. 표본대상은 주로 서울·경기 지역에 소재한 최소 20인 이상 기업으로, 140개 기업에 한 부씩 총 140부를 배포하였고 회수결과는 총 119부가 회수되었고(회수율 85%) 이 응답 중 불성실한 응답 27부를 제외한 92개 기업 총 92부를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연구대상 업체들로부터 회수되는 조사서와 설문서를 바탕으로 시장지향성, 학습지향성, 기업가지향성과 조직문화, 조직성과와의 관련성을 통계분석도구 SPSS 18.0을 이용하여 연구 분석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기업들이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부문에 집중함으로써 조직의 성과를 증대시키는데 기여하는 연구로서 학습지향성, 시장지향성, 기업가지향성이 조직문화에 따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 분석한 결과이며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이 조직의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지향성의 공유된 비전이 조직의 비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장지향성의 고객지향성이 조직의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지향성의 부서 간 조정이 조직의 비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가지향성이 조직의 비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요 경쟁자들에 대한 정보수집 및 도전, 신제품 도입, 전략적인 행동, 경쟁자의 행동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등의 기업가지향성이 클수록 조직의 비재무적인 성과가 향상된다고 분석된다.
넷째,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 측면이 조직문화의 참여문화에 따라 조직의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 측면이 조직문화의 사명의식에 따라 조직의 비재무적인 성과가 향상된다고 분석된다. 학습지향성의 공유된 비전 측면이 조직문화의 참여문화에 따라 조직의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지향성의 공유된 비전 측면은 조직문화의 사명의식에 따라 조직의 비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지향성의 개방성이 조직문화의 참여문화에 따라 조직의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지향성의 개방성은 조직문화의 사명의식에 따라 조직의 비재무적인 성과가 향상된다고 분석된다.
다섯째, 시장지향성의 경쟁자 지향성측면이 조직문화의 사명의식에 따라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성과의 조직성과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지향성의 부서간 조정 측면이 조직문화의 참여문화에 따라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장지향성의 부서 간 조정측면이 조직문화의 사명의식에 따라 비재무적 성과의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명의식은 리더십, 방향 설정 및 방향 설정이 가져다주는 명확한 임무 부여, 능력, 권한의 책임감, 미래 전략 수립 등으로 구성된다. 시장지향성의 고객지향성 측면은 조직문화의 사명의식에 따라 비재무적 성과의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기업가지향성이 조직문화의 사명의식에 따라 비재무적 성과의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제조업과 유통업 등을 기업단위로 연구하였는데 향후에는 특정한 제조업이나 특정사업부분을 연구대상기업으로 선정하여 연구하는 것이 학습지향성뿐 만 아니라, 시장지향성, 기업가지향성이 기업의 조직문화, 조직성과와의 관련성에 대한 타당성을 높이는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