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14
1.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6
2. 이론적 고찰 19
2.1. 학습지향성의 개념 19
2.2. 시장지향성의 개념 20
2.3. 기업가지향성의 개념 21
2.4. 조직문화의 개념 22
2.5. 조직성과의 개념 23
2.6. 각 독립변수와 조직성과와의 선행연구 25
2.6.1. 독립변수의 선행연구 결과에 대한 종합 분석 25
2.6.2. 학습지향성과 성과와의 관계 27
2.6.3. 시장지향성과 성과와의 관계 28
2.6.4. 기업가지향성과 성과와의 관계 29
3. 연구 설계 31
3.1. 연구 모형 31
3.2. 연구가설 설정 31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33
3.3.1. 변수의 정의 및 측정방법 33
4. 실증분석 37
4.1. 표본구성 및 특성 37
4.1.1. 표본추출 및 설문조사 계획 37
4.1.2. 자료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40
4.1.3. 가설검증 44
5. 결론 81
5.1. 결론 요약 81
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83
[참고문헌] 84
Abstract 89
국문초록 92
설문지 96
〈표 2-1〉 학습지향성, 시장지향성, 기업가지향성 등 독립변수와 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 25
〈표 2-2〉 조절변수 조직문화의 선행연구 26
〈표 4-1〉 표본기업의 특성 38
〈표 4-2〉 응답자들의 표본특성 39
〈표 4-3〉 학습에 대한 몰입 세부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량 41
〈표 4-4〉 학습에 대한 몰입 변수에 대한 KMO와 Bartiett의 검 정 41
〈표 4-5〉 학습에 대한 몰입 변수에 대한 공통성의 추출 41
〈표 4-6〉 학습에 대한 몰입 변수들의 공분산 및 요인별 고유 값 42
〈표 4-7〉 전체 변수간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43
〈표 4-8〉 전체 변수간의 상관분석 44
〈표 4-9〉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 공유된 비전, 개방성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중회귀분석) 45
〈표 4-10〉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 공유된 비전, 개방성과 재무적 성과 상관분석 45
〈표 4-11〉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 공유된 비전, 개방성과 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요약 45
〈표 4-12〉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 공유된 비전, 개방성과 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46
〈표 4-13〉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 공유된 비전, 개방성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중회귀분석) 47
〈표 4-14〉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 공유된 비전, 개방성과 비재무적 성과의 상관분석 48
〈표 4-15〉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 공유된 비전, 개방성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48
〈표 4-16〉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 공유된 비전, 개방성과 비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48
〈표 4-17〉 시장지향성의 경쟁자지향성, 부서 간 조정, 고객지향성이 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중회귀분석) 49
〈표 4-18〉 시장지향성의 경쟁자지향성, 부서 간 조정, 고객지행성과 재무적성과 상관분석 49
〈표 4-19〉 시장지향성의 경쟁자지향성, 부서 간 조정, 고객지향성과 재무적성과 분석 모형 요약 50
〈표 4-20〉 시장지향성의 경쟁자지향성, 부서 간 조정, 고객지향성과 재무적성과(분산분석) 50
〈표 4-21〉 시장지향성의 경쟁자지향성, 부서 간 조정, 고객지향성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중회귀분석) 51
〈표 4-22〉 시장지향성의 경쟁자지향성, 부서 간 조정, 고객지향성과 비재무적 성과 상관분석 51
〈표 4-23〉 시장지향성의 경쟁자지향성, 부서 간 조정, 고객지향성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51
〈표 4-24〉 시장지향성의 경쟁자지향성, 부서 간 조정, 고객지향성이 비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51
〈표 4-25〉 기업가지향성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회귀분석) 52
〈표 4-26〉 기업가지향성과 재무적 성과 상관분석 52
〈표 4-27〉 기업가지향성과 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52
〈표 4-28〉 기업가지향성과 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53
〈표 4-29〉 기업가지향성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회귀분석) 53
〈표 4-30〉 기업가지향성과 비재무적 성과 상관분석 53
〈표 4-31〉 기업가지향성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54
〈표 4-32〉 기업가지향성과 비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54
〈표 4-33〉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중회귀분석) 55
〈표 4-34〉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과 재무적 성과 상관분석 55
〈표 4-35〉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과 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56
〈표 4-36〉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과 재무적 성과 분산 분석 56
〈표 4-37〉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회귀분석) 57
〈표 4-38〉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회귀분석) 57
〈표 4-39〉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58
〈표 4-40〉 학습지향성의 학습에 대한 몰입과 비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58
〈표 4-41〉 학습지향성의 공유된 비전이 재무적 성과에 미친 영향 분석 59
〈표 4-42〉 학습지향성의 공유된 비전과 조직문화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중회귀분석) 59
〈표 4-43〉 학습지향성의 공유된 비전과 조직문화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석모형 요약 60
〈표 4-44〉 학습지향성의 공유된 비전과 조직문화에 따른 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60
〈표 4-45〉 학습지향성의 공유된 비전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중회귀분석) 61
〈표 4-46〉 학습지향성의 공유된 비전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회귀분석) 61
〈표 4-47〉 학습지향성의 공유된 비전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61
〈표 4-48〉 학습지향성의 공유된 비전과 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62
〈표 4-49〉 학습지향성의 개방성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중회귀분석) 63
〈표 4-50〉 학습지향성의 개방성과 재무적 성과 분석(회귀분석) 63
〈표 4-51〉 학습지향성의 개방성과 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63
〈표 4-52〉 학습지향성의 개방성과 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63
〈표 4-53〉 학습지향성의 개방성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중회귀분석) 65
〈표 4-54〉 학습지향성의 개방성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회귀분석) 65
〈표 4-55〉 학습지향성의 개방성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65
〈표 4-56〉 학습지향성의 개방성과 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65
〈표 4-57〉 시장지향성의 경쟁자지향성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중회귀분석) 67
〈표 4-58〉 시장지향성의 경쟁자지향성과 재무적 성과 분석(회귀 분석) 67
〈표 4-59〉 학습지향성의 경쟁자지향성과 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67
〈표 4-60〉 학습지향성의 경쟁자지향성과 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67
〈표 4-61〉 시장지향성의 경쟁자지향성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중회귀분석) 68
〈표 4-62〉 시장지향성의 경쟁자지향성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회귀분석) 69
〈표 4-63〉 학습지향성의 개방성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69
〈표 4-64〉 학습지향성의 개방성과 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69
〈표 4-65〉 시장지향성의 부서 간 조정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중회귀분석) 70
〈표 4-66〉 시장지향성의 부서 간 조정과 재무적 성과 분석(회귀분석) 71
〈표 4-67〉 시장지향성의 부서 간 조정과 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71
〈표 4-68〉 시장지향성의 부서 간 조정과 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71
〈표 4-69〉 시장지향성의 부서 간 조정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중회귀분석) 72
〈표 4-70〉 시장지향성의 부서 간 조정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회귀분석) 72
〈표 4-71〉 시장지향성의 부서 간 조정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73
〈표 4-72〉 시장지향성의 부서 간 조정과 비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73
〈표 4-73〉 시장지향성의 고객지향성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중회귀분석) 74
〈표 4-74〉 시장지향성의 고객지향성과 재무적 성과 분석(회귀분석) 74
〈표 4-75〉 시장지향성의 고객지향성과 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74
〈표 4-76〉 시장지향성의 고객지향성과 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74
〈표 4-77〉 시장지향성의 고객지향성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중회귀분석) 76
〈표 4-78〉 시장지향성의 고객지향성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회귀분석) 76
〈표 4-79〉 시장지향성의 고객지향성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76
〈표 4-80〉 시장지향성의 고객지향성과 비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76
〈표 4-81〉 기업가지향성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중회귀분석) 77
〈표 4-82〉 기업가지향성과 재무적 성과 분석(회귀분석) 78
〈표 4-83〉 기업가지향성과 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78
〈표 4-84〉 기업가지향성과 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78
〈표 4-85〉 기업가지향성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중회귀분석) 79
〈표 4-86〉 기업가지향성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회귀분석) 79
〈표 4-87〉 기업가지향성과 비재무적 성과 분석 모형 요약 79
〈표 4-88〉 기업가지향성과 비재무적 성과 분산분석 80
〈표 4-89〉 가설검증 결과 80
〈그림 1〉 연구체계도 18
〈그림 2〉 연구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