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1
1. 전형성 이론 11
1) 전형성의 개념 11
2) 브랜드 전형성 13
3) 모델 전형성 15
4) 전형성 관련변수 16
2. 광고효과 21
1) 전형성의 광고효과 21
2) 선호도와 기억 22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7
1. 연구문제 및 연구개념 모형 27
1) 연구문제 27
2) 연구개념 모형 28
2. 변수 정의 29
1) 전형성 29
2) 유사성/독특성 29
3) 대표성 36
4) 노출빈도 37
5) 광고 선호도 37
6) 광고 기억 38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0
1) 표집방법 40
2) 표본특성 42
3) 분석방법 44
IV. 연구결과 45
1. 전형성 개념분석 45
1) 브랜드 전형성 45
2) 모델 전형성 46
2. 전형성의 광고효과 분석 47
1) 전형성이 광고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47
2) 전형성이 광고 기억에 미치는 영향 48
3) 전형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48
V. 결론 및 제언 50
1. 분석결과 논의 50
2. 시사점 53
3. 제한점 53
참고문헌 55
[부록] 설문지 59
Abstract 66
감사의 글 68
〈표 1〉 전형성 측정문항 29
〈표 2〉 브랜드별 이미지 속성 평균분석 결과 31
〈표 3〉 브랜드와 모델의 속성 상관분석 및 유클리디안 분석 결과 34
〈표 4〉 브랜드별 유사성과 독특성 평균분석 결과 35
〈표 5〉 대표성 측정문항 37
〈표 6〉 노출빈도 측정문항 37
〈표 7〉 광고 선호도 측정문항 38
〈표 8〉 광고 기억 측정문항 38
〈표 9〉 변수 정의 39
〈표 10〉 2008 청바지 브랜드와 모델 41
〈표 1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43
〈표 12〉 브랜드 전형성 분석 45
〈표 13〉 모델 전형성 분석 46
〈표 14〉 광고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전형성 분석결과 47
〈표 15〉 광고 기억에 영향을 미치는 전형성 분석결과 48
〈표 16〉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전형성 분석결과 49
〈그림 1〉 범주화와 전형성의 관계 12
〈그림 2〉 전형성과 선호도와의 관계 23
〈그림 3〉 주요 변인에 따른 전형성에 대한 연구개념 모형 28
〈그림 4〉 브랜드 이미지 속성 평균분석 결과 32
〈그림 5〉 모델 이미지 속성 평균분석 결과 32
〈그림 6〉 브랜드와 모델의 속성 상관분석 결과 33
〈그림 7〉 브랜드별 유사성과 독특성 평균분석 결과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