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목적 및 의의 12
제2절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13
제2장 문헌고찰 21
제1절 친환경 태도 21
1. 친환경 태도의 개념 21
2. 친환경 태도를 갖는 소비자 특성 23
제2절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25
1.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의 개념 및 특징 25
2.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의 종류 27
제3절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29
1.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의 개념 및 특징 29
2.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의 종류 31
제4절 친환경 태도와 친환경 제품 인지도, 구매경험, 구매의사 33
1. 친환경 태도와 친환경 제품 인지도에 관한 연구 33
2. 친환경 태도와 친환경 제품 구매경험에 관한 연구 34
3. 친환경 태도와 친환경 제품 구매의사에 관한 연구 35
제5절 친환경 의류제품 인지도와 구매경험 및 구매의사에 관한 연구 36
1. 친환경 의류제품 인지도와 구매경험에 관한 연구 36
2. 친환경 의류제품 인지도와 구매의사에 관한 연구 37
3. 친환경 의류제품 구매경험과 구매의사에 관한 연구 38
제6절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친환경 태도, 친환경 제품 인지도, 구매경험, 구매의사에 관한 연구 39
1.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친환경 관련 선행연구 39
2.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친환경 관련 변수 41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43
제1절 측정도구 43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5
제4장 결과 및 논의 48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제2절 친환경 태도 및 친환경 의류제품 구성 타당도 분석 49
1. 친환경 태도의 타당성과 신뢰도 49
2.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의사의 타당성과 신뢰도 52
3.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의 타당성과 신뢰도 53
제3절 친환경 태도의 평균값 55
제4절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 구매경험 빈도분석 56
1.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인지도와 구매경험 56
2.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와 구매경험 58
제5절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 구매경험,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60
1.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60
2.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65
3.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69
제6절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73
1.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인지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74
2.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가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76
제7절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78
1.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인지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78
2.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가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80
제8절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경험이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82
1.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경험이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82
2.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경험이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84
제9절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집단 간 친환경 태도,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및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 구매경험, 구매의사의 차이 86
1.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집단 간 친환경 태도의 차이 86
2.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집단 간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인지도, 구매경험, 구매의사의 차이 90
3.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집단 간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 구매경험, 구매의사의 차이 101
제5장 결론 및 제언 111
제1절 요약 및 결론 111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 제안 119
참고문헌 120
부록 125
ABSTRACT 132
〈표1〉친환경 소비자와 비친환경 소비자 특성 비교 24
〈표2〉친환경 소재 의류제품의 종류 27
〈표3〉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의 종류 31
〈표4〉친환경 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33
〈표5〉인두통계적 변인에 따른 친환경 관련 선행연구 39
〈표6〉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표7〉친환경 태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0
〈표8〉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의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2
〈표9〉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4
〈표10〉친환경 태도 평균값 비교 55
〈표11〉친환경 소재 의류 제품 인지 빈도와 백분율 57
〈표12〉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경험 빈도와 백분율 58
〈표13〉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 빈도와 백분율 59
〈표14〉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경험 빈도와 백분율 59
〈표15〉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62
〈표16〉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64
〈표17〉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66
〈표18〉친환경 태도가 친화녕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68
〈표19〉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70
〈표20〉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73
〈표21〉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인지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75
〈표22〉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가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77
〈표23〉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인지도가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79
〈표24〉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가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81
〈표25〉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경험이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83
〈표26〉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경험이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85
〈표27〉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친환경 태도의 차이 88
〈표28〉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인지도의 차이 91
〈표29〉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경험의 차이 95
〈표30〉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친환경 소재 의류제품 구매의사의 차이 98
〈표31〉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인지도의 차이 102
〈표32〉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경험의 차이 105
〈표33〉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친환경 마케팅 의류제품 구매의사의 차이 109
〈그림1〉연구 모형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