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방법과 연구체계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에로티시즘 16
1. 에로티시즘의 개념 16
2. 예술작품 속의 에로티시즘 19
제2절 에로티시즘 마케팅 23
1. 에로티시즘 마케팅의 정의 23
2. 에로티시즘 마케팅의 경향 26
3. 에로티시즘 디자인과 PR(Public Relations) 33
제3절 광고와 에로티시즘 40
1. 에로티시즘 광고 40
2. 에로티시즘 광고의 효과 45
3. 광고심리와 에로티시즘 49
4. 에로티시즘 광고의 표현유형 54
제3장 인쇄광고의 에로티시즘 표현유형 분석 63
제1절 사례분석 대상 및 기간 63
제2절 일반적 분류 65
1. 연대별 분류 65
2. 업종별 분류 66
3. 국가별 분류 68
제3절 Archive 광고의 표현유형별 사례분석 결과 70
1. 표현유형별 분석기준 및 빈도수 분석 71
2. 표현유형별 세부분석 결과 73
3. 사례분석 결과의 요약 87
제4장 결론 91
제1절 연구결과와 실무적 의미 9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의 과제 94
참고문헌 96
ABSTRACT 99
〈표 2-1〉 인간 인식의 발전 과정 28
〈표 2-2〉 에로티시즘 디자인의 속성 34
〈표 2-3〉 성적자극을 사용한 광고연구 효과 46
〈표 2-4〉 꿈의 시각언어와 성적 상징 52
〈표 3-1〉 에로티시즘 광고의 비율 65
〈표 3-2〉 업종별 에로티시즘 광고 작품 수 67
〈표 3-3〉 국가별 에로티시즘 광고 작품 수 68
〈표 3-4〉 에로티시즘 표현유형 분석기준 71
〈표 3-5〉 에로티시즘 유형별 광고 작품 수 72
〈표 3-6〉 섹스심벌형의 상징 유형별 작품 수 74
〈표 3-7〉 성적연상형의 연상 유형별 작품 수 77
〈표 3-8〉 누드형의 신체노출 유형별 작품 수 82
〈표 3-9〉 포르노그라피형의 표현유형별 작품 수 85
〈그림 2-1〉 Judith 20
〈그림 2-2〉 The Kiss 20
〈그림 2-3〉 Egon Schiele's Works 21
〈그림 2-4〉 Red Canna 21
〈그림 2-5〉 Budweiser 24
〈그림 2-6〉 Playboy cover page와 마릴린 먼로 누드사진 25
〈그림 2-7〉 Calvin Klein 30
〈그림 2-8〉 Guess Jean 30
〈그림 2-9〉 Hooters Girls 38
〈그림 2-10〉 Hooters Menu 38
〈그림 2-11〉 Pirelli Calendar 39
〈그림 2-12〉 Calvin Klein 41
〈그림 2-13〉 Guess Jean 41
〈그림 2-14〉 광고의 시각자극을 결정하는 것들 44
〈그림 2-15〉 Durex, 2004 55
〈그림 2-16〉 Club 18-30, 2002 57
〈그림 2-17〉 Ipanema GB(2008) 58
〈그림 2-18〉 Schema, 2002 60
〈그림 2-19〉 Calvin Klein, 2008 60
〈그림 3-1〉 Luerzer's Archive logo & cover page 63
〈그림 3-2〉 에로티시즘 광고의 추이 65
〈그림 3-3〉 사과 홍보 광고, Publicy in the West, Seattle 75
〈그림 3-4〉 Delay No More, 2009 76
〈그림 3-5〉 Coway, 2010 76
〈그림 3-6〉 Pringles, 2003 78
〈그림 3-7〉 Zaini, 2010 78
〈그림 3-8〉 3M, 2010 78
〈그림 3-9〉 Miele, 2009 78
〈그림 3-10〉 Snickers, 2006 80
〈그림 3-11〉 Blush, 2000 80
〈그림 3-12〉 My Mode, 2003 83
〈그림 3-13〉 Nike, 2000 83
〈그림 3-14〉 Levis, 2009 83
〈그림 3-15〉 Itagres, 2005 83
〈그림 3-16〉 Umbro, 2004 85
〈그림 3-17〉 Black Coffee, 2004 85
〈그림 3-18〉 Diesel, 2005 87
〈그림 3-19〉 Diesel, 2010 87
〈그림 4-1〉 제품범주와 에로티시즘 표현유형의 관계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