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2
II. 미술치료의 이해 13
1. 미술치료의 개념 13
2. 미술치료의 요소 16
1) 환경 16
2) 시간 16
3) 구성 17
4) 매체 및 재료 17
3. 미술치료 기법의 교육적 활용 19
1) 진단을 위한 미술치료 기법 19
2) 치료를 위한 미술치료 기법 21
3) 미술영역별 미술치료 프로그램 24
4. 미술치료와 미술교육 29
1) 미술치료의 장점 29
2) 미술활동에 내재된 심리치료 효과 32
3) 미술교육과 미술치료의 관계 34
4) 미술교육에서 미술치료 도입의 필요성 37
III. 미술치료 활용을 통한 수업방안 38
1. 수업설계 38
1) 교재 및 단원 38
2) 단원 설정의 이유 38
3) 단원의 학문적 배경 39
4) 단원지도 목표 40
5) 단원 지도 계획 41
6) 지도상의 유의점 42
2. 미술치료기법을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43
1)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43
3. 교육적 활용 결과 및 작품분석 54
1) 사례 1 54
2) 사례 2 58
4. 수업의 기대효과 62
1) 콜라주(collage)기법 활용의 교육적 효과 62
2) 패러디(parody) 활용의 교육적 효과 63
IV.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7
부록 70
1. 작품계획서 70
2. 아이디어스케치 71
3. 자기평가보고서 72
4. 동료평가보고서 73
5. 형성평가 74
6. PPT자료 76
7. 수업결과물 81
ABSTRACT 83
〈표 1〉 미술매체의 특성 18
〈표 2〉 자아개념을 위한 프로그램의 예 24
〈표 3〉 무의식적 표현 프로그램의 예 25
〈표 4〉 집단 작업을 위한 프로그램의 예 26
〈표 5〉 신체관련 표현을 위한 프로그램의 예 27
〈표 6〉 가족관계를 위한 프로그램의 예 28
〈표 7〉 미술교육과 미술치료의 비교 36
〈표 8〉 교재 및 단원 38
〈표 9〉 단원의 학문적 배경 39
〈표 10〉 단원지도 목표 40
〈표 11〉 단원지도계획 41
〈표 12〉 단원의 평가관점 42
〈표 13〉 본시 교시-학습 과정안 1차시 43
〈표 14〉 본시 교시-학습 과정안 2차시 45
〈표 15〉 본시 교시-학습 과정안 3차시 48
〈표 16〉 본시 교시-학습 과정안 4차시 50
〈표 17〉 본시 교시-학습 과정안 5차시 52
〈그림 1〉 사례1 - 작품계획서 54
〈그림 2〉 사례1 - 아이디어스케치 55
〈그림 3〉 사례1 - 반 고흐, 〈별이 빛나는 밤〉 작품 1 56
〈그림 4〉 사례2 - 작품계획서 58
〈그림 5〉 사례2 - 아이디어스케치 59
〈그림 6〉 사례2 - 반 고흐, 〈아를르의 침실〉 작품 1-1 60
〈그림 7〉 사례2 - 반 고흐, 〈아를르의 침실〉 작품 1-2 60
〈그림 8〉 LHOOQ 74
〈그림 9〉 보테로, 〈살찐 모나리자〉 74
〈그림 10〉 광고사진 74
〈그림 11〉 모리무라 야스마사, 〈모나리자〉 74
〈그림 12〉 반 고흐, 〈별이 빛나는 밤〉 작품 2 81
〈그림 13〉 반 고흐, 〈별이 빛나는 밤〉 작품 3 81
〈그림 14〉 반 고흐, 〈아를르의 침실〉 작품2 81
〈그림 15〉 반 고흐, 〈아를르의 침실〉 작품3 81
〈그림 16〉 뭉크, 〈절규〉 작품 1 82
〈그림 17〉 뭉크, 〈절규〉 작품 2 82
〈그림 18〉 뭉크, 〈절규〉 작품 3 82
〈그림 19〉 뭉크, 〈절규〉 작품 4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