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아동 미술교육 17
가. 아동 미술교육의 개념 18
나. 아동미술교육 목적 및 필요성 19
2. 미술치료의 개념과 활용 프로그램 22
가. 미술치료의 개념 22
나. 미술치료 활용 프로그램 23
3. 2007 개정 초등학교 3·4학년 미술과 교육과정 29
가. 성격, 목표 및 내용구성 29
나. 평가 31
다. 기초단계의 미술교육과정 분석 31
라. 심화단계의 미술교육과정 분석 34
III. 일반 미술교육과정과 미술치료의 비교 및 적용 37
1. 일반 미술교육과정과 미술치료의 비교 37
2. 미술교육과 미술치료의 관련성 및 적용 가능성 38
IV. 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40
1. 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40
가. 학생 정서 문제 검사 41
나. 정서 문제별 미술치료 프로그램 적용 계획 43
2. 미술치료 프로그램 적용 66
가. 프로그램 적용 대상 및 방법 66
나. 프로그램의 적용 66
V. 결과 분석 및 검사지 분석 83
1. 학생 작품 및 설문지 분석 83
가. 집중력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83
나.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 86
다. 자아개념 형성 프로그램 88
라. 대인관계 형성 프로그램 91
마. 미술로 자기 표현 93
2. 검사지 및 학습지 분석 94
가. 검사 대상 및 시기 94
나. 검사 결과 분석 95
VI. 결론 및 제언 96
참고문헌 100
ABSTRACT 103
〈표 2-1〉 '과잉행동 아동' 대상의 미술치료 프로그램 27
〈표 2-2〉 '부적응 행동 아동' 대상의 미술치료 프로그램 27
〈표 2-3〉 '집단 따돌림 피해 청소년' 대상의 미술치료 프로그램 28
〈표 2-4〉 미술과 목표 30
〈표 2-5〉 3·4학년 미술과 내용 30
〈표 2-6〉 기초단계 미술교육과정 단원명 32
〈표 2-7〉 기초단계 내용 32
〈표 2-8〉 심화단계 미술교육과정 단원명 34
〈표 2-9〉 심화단계 내용 35
〈표 3-1〉 미술교육과 미술치료의 공통점 39
〈표 4-1〉 정서문제별 검사지 42
〈표 4-2〉 정서문제별 남녀 비율 42
〈표 4-3〉 주의집중력 관련변인별 논문빈도수 45
〈표 4-4〉 주의집중력 관련 변인 목록 45
〈표 4-5〉 코너스의 단축형 평가 척도 점수분포 46
〈표 4-6〉 만다라 미술치료 학습과정 47
〈표 4-7〉 만다라 미술치료 프로그램 47
〈표 4-8〉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관련 미술치료 프로그램 48
〈표 4-9〉 스트레스 지각 검사지 신뢰도 계수 49
〈표 4-10〉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별 점수 49
〈표 4-11〉 소조활동을 통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51
〈표 4-12〉 미술교과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52
〈표 4-13〉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내용 53
〈표 4-14〉 자아개념의 요소 54
〈표 4-15〉 자아존중감 영역별 문항내용 55
〈표 4-16〉 자아존중감 영역별 평균 점수 56
〈표 4-17〉 자아존중감 형성 미술치료 프로그램 58
〈표 4-18〉 정서 지능 검사 문항 구성 60
〈표 4-19〉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 영역별 점수표 60
〈표 4-20〉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내용 61
〈표 4-21〉 정서문제별 적용 미술치료프로그램 63
〈표 4-22〉 재료별 통제 정도 64
〈표 4-23〉 정서문제별 사용 재료의 통제 정도 64
〈표 4-24〉 적용 미술치료 프로그램 활동 순서 및 시간 계획 65
〈표 5-1〉 학생개인별 사전 사후 검사 결과 비교 95
〈도판 1〉 관련정서별 남녀학생 비율 그래프 42
〈도판 2〉 코너스의 단축형 평가 남녀별 점수분포 46
〈도판 3〉 여학생 스트레스 요인별 점수 49
〈도판 4〉 남학생 스트레스 요인별 점수 50
〈도판 5〉 남녀별 정서 영역별 점수 분포 60
〈도판 6〉 마인드맵-11세 남자학생 72
〈도판 7〉 2차 나와 관련된 것 오리기 72
〈도판 8〉 3차 나의 꿈 꼴라주 72
〈도판 9〉 나의 성격 이야기하기 74
〈도판 10〉 나를 대표하는 동물 쓰기 74
〈도판 11〉 나의 나무 발표하기 76
〈도판 12〉 원하는 주제 선택하기 77
〈도판 13〉 같은 집단끼리 모여서 만들기 77
〈도판 14〉 만든 책 보고 롤링페이퍼 쓰기 77
〈도판 15〉 병풍모양책에 나의 미래 모습 표현 77
〈도판 16〉 자신의 꿈을 표현하기 77
〈도판 17〉 롤링페이퍼 77
〈도판 18〉 2차 학습지 작성모습 78
〈도판 19〉 춤추는 아이 1차 학습지-11세 여학생 78
〈도판 20〉 춤추는 아이 2차 학습지-11세 여학생 78
〈도판 21〉 다양한 모양으로 색종이를 오리기 81
〈도판 22〉 오린 색종이로 꾸미고 싶은 것을 도화지 위에 배열하기 81
〈도판 23〉 나의 생각을 색과 형태로 나타내어 풀칠하기 81
〈도판 24〉 나의 마음 표현전 학습지 82
〈도판 25〉 나의 마음 표현후 학습지 82
〈도판 26〉 면봉으로 찍기 작품 완성 과정 84
〈도판 27〉 스트레스를 물감으로 표현하기 활동모습 86
〈도판 28〉 신문지 찢거나 구기고 때리기 활동으로 스트레스 풀기 87
〈도판 29〉 2차 신문지 찢기 활동 87
〈도판 30〉 찰흙으로 스트레스 풀기 활동 88
〈도판 31〉 마인드맵-11세 남학생 89
〈도판 32〉 마인드맵-11세 남학생 89
〈도판 33〉 소감문-11세 남학생 89
〈도판 34〉 소감문-11세 여학생 89
〈도판 35〉 나를 대표하는 동물만들기 작품 진열 모습 90
〈도판 36〉 1차 학습지-11세 여학생 91
〈도판 37〉 2차 학습지-11세 여학생 91
〈도판 38〉 3차 학습지-11세 여학생 91
〈도판 39〉 1차 학습지-11세 남학생 91
〈도판 40〉 2차 학습지-11세 남학생 91
〈도판 41〉 3차 학습지-11세 남학생 91
〈도판 42〉 신체 본뜨기 활동 모습 92
〈작품 1〉 나를 대표하는 동물(호랑이) -11세 남학생 74
〈작품 2〉 우울한 나무-11세 남학생 76
〈작품 3〉 이야기를 들려주는 나무-11세 여학생 76
〈작품 4〉 나의 마음 표현하기-11세 남학생 82
〈작품 5〉 배를 타는 소년-11세 남학생 84
〈작품 6〉 춤추는 소년-11세 남학생 84
〈작품 7〉 엄마와 아가-11세 남학생 84
〈작품 8〉 협동화- 11세 남녀 학생 26명 84
〈작품 9〉 여러사람과의 식사 85
〈작품 10〉 회오리 85
〈작품 11〉 꽃 85
〈작품 12〉 선풍기-11세 남학생 85
〈작품 13〉 바다위에서 보드타기 85
〈작품 14〉 선풍기-11세 남학생 85
〈작품 15〉 우리가족 86
〈작품 16〉 행복한 우리 가족 86
〈작품 17〉 우리가족 만다라 86
〈작품 18〉 선생님-11세 여학생 89
〈작품 19〉 해양의사-11세 남학생 89
〈작품 20〉 디자이너-11세 여학생 89
〈작품 21〉 교수-11세 여학생 89
〈작품 22〉 사과나무-11세 여학생 90
〈작품 23〉 사과나무-11세 남학생 90
〈작품 24〉 소나무 -11세 여학생 90
〈작품 25〉 너에게 주는 선물 92
〈작품 26〉 협동화-11세 남녀 학생 26명 92
〈작품 27〉 행복한 순간- 11세 여학생 93
〈작품 28〉 악마와 천사-11세 남학생 93
〈작품 29〉 초조함-11세 남학생 93
〈작품 30〉 블랙홀-11세 남학생 93
〈작품 31〉 파도- 11세 여학생 94
〈작품 32〉 머릿속지우개- 11세 남학생 94
〈작품 33〉 독서- 11세 여학생 94
〈작품 34〉 행복한 나무- 11세 여학생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