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II. 공공미술(public art)을 기반으로 한 미술감상교육 17
1. 공공미술의 이론적 고찰 18
1) 공공미술의 개념 18
2) 공공미술의 역사적 배경 27
3) 공공미술의 미술사적 전개 33
2. 공공미술의 유형 41
1) 공공장소 속의 기념 조형물 41
2) 공공장소 속의 환경 조형물 43
3) 새로운 장르의 공공미술 48
3. 공공미술과 미술감상교육의 연계 51
1) 미술감상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51
2) 공공미술에 있어서 감상과 참여 53
III.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에 의한 미술감상교육 56
1. 구성주의 학습이론 56
1) 구성주의 이론 56
2) 구성주의 학습 모형 60
3) 교사 및 학습자의 역할 65
2. 구성주의 학습방법에 기반한 미술감상교육 70
1) 구성주의 학습방법에 기반한 미술감상교육의 의의 70
2)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에 기반한 미술감상수업 설계 72
IV. 공공미술을 기반으로 한 미술교육의 실재 85
1. 공공미술을 통한 이해 및 감상능력 함양 85
2. ‘공동체 기반 공공미술’의 학생 참여 사례 87
3. 공공미술을 기반으로 한 미술교육의 기대효과 및 시사점 96
V. 결론 98
참고문헌 100
ABSTRACT 112
(도 1) 김영원, 〈세종대왕상〉, 2009, 서울 42
(도 2) 박칠성, 〈부산직할시 승격 기녑탑〉, 1963-81, 부산 42
(도 3) 프레데리크 -오귀스트 바르톨 디,〈자유의 여신상〉, 1876, 뉴욕 42
(도 4) 서울특별시, 〈3.1 독립선 언기념탑〉, 1980, 서울 42
(도 5) 김홍도 외,〈정조대왕 능행 반차도〉, 2005, 서울 42
(도 6) 이외른 우촌, 〈오페라 하우스〉, 1973, 시드니 43
(도 7) 김중업,〈세계 평화의 문〉, 1988, 서울 43
(도 8) 〈카루젤 개선문〉, 1808, 파리 43
(도 9) 루이스 부르주아, 〈마망〉, 2004, 도쿄 44
(도 10) 애니쉬 카푸어, 〈구름문〉, 2004, 시카고 44
(도 11) 클래스 올덴버그,〈빨래집 게〉, 1976, 필라 델피아 44
(도 12) 파블로 피카소, 〈시카고 피카소〉, 1967, 시카고 44
(도 13) 조나단 보로프스키, 〈망치질 하는 사람〉, 2002, 서울 44
(도 14) 이사무 노구 치, 〈빨간 육면체〉, 1968, 뉴욕 44
(도 15) 리처드 세라, 〈지주〉, 1995, 런던 44
(도 16) 헨리 무어, 〈누운 형태〉, 2007 44
(도 17) 알렉산더 칼 더 , 〈플라밍고〉, 1974, 런던 45
(도 18) 클래스 올덴버그, 〈셔틀콕과 블루 베리파이〉, 1999, 시카고 45
(도 19) 클래스 올덴버그, 〈자이언트 풀 볼〉, 1977, 뮌스터 45
(도 20) 라데팡스 개발위원회, 〈라데팡스〉, 1958-1990, 파리 46
(도 21) 안토니오 가우디, 〈구엘공원〉, 1900-1914, 바르셀로나 46
(도 22) 요시오카, 색의 자리〉, 2007, 서울 〈비가 오면 사라 지는 의자〉, 2002 46
(도 23) 우치다,〈님께드릴건사 랑밖에없어요!〉, 2004, 도쿄 롯 본기 힐즈 46
(도 24) 최병훈, 〈예술의 길, 사색의 자리〉, 2007, 서울 46
(도 25) 김남훈, 〈투명변조기〉, 2007, 서울 시립어린이도서관 47
(도 26) 최욱, 〈아트쉘터〉, 2007, 서울역사박물관 앞 47
(도 27) 고낙범, 〈스트라이프; 속도〉, 2007, 서울 47
(도 28) 250명 작가, 〈생명의 벽〉, 2010, 서울 47
(도 29) 강익중, 〈광화문에 뜬 달〉, 2008, 서울 47
(도 30) 최정화, 〈서울문화재단 새청사 가림막 프로젝트〉, 2006, 서울 47
(도 31) 하태석, 〈더 플로〉, 2007, 서울 48
(도 32) 이영조〈동십자각지하보도_地下圖지하도〉, 2007, 서울 48
(도 33) 지승은, 〈門의 풍경〉, 2007, 서울 48
(도 34) 양주혜, 〈옥수역 프로젝트 -Bar Code 빛의 문〉, 2007, 서울 48
(도 35) 양주혜, 〈옥수역 프로젝트 -Bar Code 빛의 문〉, 2007, 서울 48
(도 36) 리처드 세라, 〈기울어진 호〉, 1981, 1989년 철거, 워싱턴, 미국 49
(도 37) 마야 린, 〈베트남 참전용사 기념비〉, 1981, 뉴욕연방광장, 미국 49
(도 38) 프랭크 스텔라, 〈아마벨〉, 1997, 포스코 건물 앞, 서울 50
(도 39) 클래스 올덴버그, 〈샘〉, 2006, 청계천, 서울 50
(도 40) 펠릭스 콘잘레스-토레스, 〈무제〉, 1991, 로스앤젤레스 50
(도 41) 펠릭스 콘잘레스-토레스, 〈무제〉, 1991, 보스턴 50
(도 42) 다니엘 뷔렌, 〈두 가지 색을 섞어 셋, 넷, 다섯 일곱 무한색이 되고〉, 2006, 서울 50
(도 43) 마이클 애셔, 〈무제〉, 1970, 로스앤젤레스 50
(도 44) 제니 홀져, 〈도시를 위해〉, 2006, 런던 51
(도 45) 크리지스토프 우디츠코, 〈홈리스 프로젝트〉, 1987, 바로셀로나 51
(도 46) 양만기, 〈미메시스 스케이프: 금호건설의 미디어 파사드〉, 2009, 서울 51
(도 47) 배영환과 농학교 학생들, 〈수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말〉, 2008, 서울 88
(도 48) 배영환과 농학교 학생들, 〈수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말(부분)〉, 2008, 서울 88
(도 49) 배영환과 국립서울맹학교 학생들, 〈점자-만지는 글, 아름다운 기억〉, 2008, 서울 90
(도 50) 배영환과 국립서울맹학교 학생들, 〈점자-만지는 글, 아름다운 기억(부분)〉2008, 서울 90
(도 51) 마을미술프로젝트, 〈신세동길섶꾸미기〉, 2009, 안동 91
(도 52) 마을미술프로젝트, 〈신세동길섶꾸미기〉, 2009, 안동 91
(도 53) 주디 바카, 〈The Great Wall of L.A〉, 1977-1983, 로스앤젤레스 92
(도 54) 주디 바카, 〈The Great Wall of L.A〉(부분), 1977-1983, 로스앤젤레스 92
(도 55) 〈갤러리37미술교육프로그램〉, 2010, 시카고 94
(도 56) 〈갤러리37미술교육프로그램〉, 2010, 시카고 94
(도 57) 〈에이즈추모퀼트프로젝트〉, 1989, 샌프란시스코 96
(도 58) 〈에이즈추모퀼트프로젝트〉(부분), 2006, 샌프란시스코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