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방법 및 절차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테크놀로지 아트의 기원과 특징 17
2. 가상현실 및 상호 작용성 36
1) 가상현실 36
2) 상호 작용성 42
III. 교육적 사례 및 적용 방안 54
1. 디지털(가상) 미술관 54
1) 국외 미술관 56
2) 국내 미술관 59
2. IPTV기반 양방향 미술감상 교육용 학습시스템 64
3.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학교수업 67
(1) 빌 비올라 연구: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수업 사례 71
IV. 창의성의 개념 및 시사점 75
1. 창의성에 대한 개념 75
2. 창의성과 관련된 이론 79
3. 창의성이 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 82
V. 테크놀로지 아트 감상교육의 실제 84
1. 창의성을 적용한 감상수업 방안 84
1) 미술 감상교육의 의의 84
2) 수업 설계에 활용될 창의적 요소 85
2. 감상수업의 실제 87
1) 수업 대상 및 대상선정이유 87
2) 영화 속 디자인 감상수업지도안 88
3) 미디어아트 감상 수업지도안 98
3. 학습 결과 분석 110
1) 수업 내용 110
2) 객관식 설문지 분석 127
3) 주관식 설문지 분석 131
4) 수업시연 사진 133
4. 기대효과 및 시사점 143
VI. 결론 145
참고문헌 147
ABSTRACT 153
〈표1〉 상호작용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 60
〈표2〉 국립현대미술관 상호작용성 요소 평가 61
〈표3〉 국립중앙박물관 상호작용성 요소 평가 62
〈표4〉 삼성미술관리움 상호작용성 요소 평가 62
〈표5〉 아트센터나비 상호 작용성 요소 평가 63
〈표6〉 단원의 지도계획 90
〈표7〉 『영화 속 디자인』1차시 교수-학습 과정 안 91
〈표8〉 『영화 속 디자인』2차시 교수-학습 과정 안 93
〈표9〉 『영화 속 디자인』3차시 교수-학습 과정 안 94
〈표10〉 『영화 속 디자인』1교시 감상평가지 95
〈표11〉 『영화 속 디자인』2, 3교시 감상평가지 96
〈표12〉 단원의 지도계획 100
〈표13〉 본시 교수-학습 과정 안 101
〈표14〉 미디어아트 감상평가지 103
〈표15〉 테크놀로지 아트 참고자료 I 104
〈표16〉 미디어아트참고자료 II 107
〈표17〉 수업 후 설문지 108
〈표18〉 조별토의과제 내용작성 110
〈표19〉 감상평가지 서술형문항 답변 117
〈표20〉 기존 미술시간의 이해-감상-비평 수업 비중도 127
〈표21〉 감상수업에 대한 이해도 128
〈표22〉 미술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졌는지의 여부 128
〈표23〉 수업을 통한 창의적 생각이 가능한가의 여부 129
〈표24〉 기존 미술수업과 다른가의 여부 129
〈표25〉 기존 수업에 토의 학습이 이루어진 정도 130
〈표26〉 토의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 130
〈그림1〉 Bjork, All is full of love. 1999년 18
〈그림2〉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 (Minority Report, 2002) 장면 中 20
〈그림3〉 백남준의 『Good Morning, Mr. Owell』(1984) 26
〈그림4〉 뒤샹의 계단을 내려오는 나부 28
〈그림5〉 백남준의 자석TV(1965년) 52
〈그림6〉 독일 ZKM 예술 미디어 센터 홈페이지 57
〈그림7〉 휘트니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58
〈그림8〉 뉴욕 모마 미술관 교육정보 59
〈그림9〉 미술 감상 콘텐츠 구현과 화면 예시-Home〉 입장하기 선택 66
〈그림10〉 미술 감상 콘텐츠 구현과 화면 예시-입장하기〉 3부 과학으로 본 세상 선택 67
〈그림11〉 빌 비올라 〈더 크로싱(The Crossing)〉 72
〈그림12〉 창의성에 관한 4PE모델 79
〈그림13〉 작가 헤롤드 코헨 83
〈그림14〉 『영화 속 디자인』아이디어 스케치1 111
〈그림15〉 『영화 속 디자인』아이디어 스케치2 112
〈그림16〉 『영화 속 디자인』아이디어 스케치3 113
〈그림17〉 『영화 속 디자인』아이디어 스케치4 114
〈그림18〉 『영화 속 디자인』아이디어 스케치5 115
〈그림19〉 『영화 속 디자인』아이디어 스케치6 116
〈그림20〉 『미디어 아트』 아이디어 스케치1 119
〈그림21〉 『미디어 아트』 아이디어 스케치2 120
〈그림22〉 『미디어 아트』 아이디어 스케치3 121
〈그림23〉 『미디어 아트』 아이디어 스케치4 122
〈그림24〉 『미디어 아트』 아이디어 스케치5 123
〈그림25〉 『미디어 아트』 아이디어 스케치6 124
〈그림26〉 『미디어 아트』 아이디어 스케치7 125
〈그림27〉 『미디어 아트』 아이디어 스케치8 126
〈그림28〉 수업장면 133
〈그림29〉 영화 속 디자인 수업 파워포인트자료 일부 137
〈그림30〉 영화 속 디자인 수업 중 단편 애니메이션 138
〈그림31〉 미디어 아트 수업 파워포인트 자료 중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