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내용방법 및 제한점 12
II. 민화의 이해와 이론적 배경 14
1. 민화의 개념과 정의 14
2. 민화의 발생배경 및 특성 17
1) 민화의 발생배경 17
2) 민화의 특성 21
3) 민화의 분류 22
III. 민화와 현대미술의 유사성 비교 29
1. 민화와 입체주의 유사성 29
1) 시점에 의한 동시적 표현 31
2) 역원근법에 대한 내용 33
3) 입체적 표현 34
4) 평면적 구성 35
2. 민화와 초현실주의 유사성 37
3. 민화와 팝아트의 유사성 40
1) 시대적 발생 배경의 유사점 40
2) 주제 표현의 유사점 41
3) 표현 특성의 유사점 41
4. 민화를 재해석한 대표적 작가들 42
IV. 민화를 통한 마인드맵의 창의적인 표현 지도 방안 50
1. 민화의 교육적 가치 50
1) 내용적 측면 50
2) 조형적인 측면 52
2. 민화의 활용범위 53
1) 정신적 측면 53
2) 내용적 측면 54
3) 기법적 측면 55
3. 민화를 활용한 표현 활동 57
1) 표현기법 57
2) 지도목표 60
3) 지도 내용 62
4) 지도 방법 64
4. 교수-학습 지도안 70
1) 수업 모형 전개 70
2) 민화를 응용한 마인드맵 표현 연구지도 방안 72
V. 결론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5
[표-1] 민화의 응용을 통환 현대적 마인드맵 미술표현 수업 흐름 73
[표-2] 책가도를 마인드맵을 이용하여 표현하기-교수·학습 지도안 74
[표-3] 십장생도의 상징적 의미를 현대적으로 표현하기-교수·학습지도안 75
[표-4] 십장생도 마인드맵 활동지 76
〈그림 1〉 화조도, 작자미상 24
〈그림 2〉 까치 호랑이, 종이에 채색, 109x62㎝, 호암미술관 24
〈그림 3〉 산수도 작자미상, 20세기, 종이에 엷은색, 531x34.2㎝ 25
〈그림 4〉 어해도 25
〈그림 5〉 경직도, 조선19세기, 작자미상, 324x1022㎝, 독일게르트 루드클라센소장. 25
〈그림 6〉 문자도, 조선19세기, 종이에 채색, 74.2x422.2㎝, 호암미술관소장 26
〈그림 7〉 책거리, 19세기, 비단에 채색, 93.5x35㎝ 26
〈그림 8〉 오동나무에 앉은 봉황, 조선시대, 작자미상, 470x47㎝, 조선민화 박물관 27
〈그림 9〉 십장생도, 조선시대 말기, 종이에 채색, 112x318.5㎝, 서울역사 박물관 27
〈그림 10〉 빵과 과일 그릇이 있는 정물, 피카소, 1909, 캔버스에 유채, 164x132.5㎝ 32
〈그림 11〉 책가도, 작자미상, 조선시대, 550x837㎝ 32
〈그림 12〉 도라마르의 초상, 피카소, 1937, 캔버스에 유채, 92x65㎝, 피카소미술관 33
〈그림 13〉 우는여인, 피카소, 1937, 캔버스에 유채, 60x49㎝, 런던테이트갤러리 33
〈그림 14〉 호작도, 작자미상, 조선시대, 지본채색 33
〈그림 15〉 언덕위의 집, 피카소, 1909, 캔버스에 유채, 65x81㎝, 뉴욕현대미술관 34
〈그림 16〉 암브루아즈 볼라르의 초상, 피카소, 1910, 캔버스에 유채, 92x65㎝, 모스크바 퓨슈킨 박물관 35
〈그림 17〉 금강산도, 수묵담채, 126.2x56.0㎝, 19-20초, 호암미술관 소장 35
〈그림 18〉 화조도500x298㎝,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35
〈그림 19〉책거리 그림(부분), 500x346㎝, 호암미술관 36
〈그림 20〉 세악사, 피카소, 1921, 캔버스에 유채, 223x210㎝, 뉴욕근대미술관 36
〈그림 21〉 물고기의 마술, 클레, 1925 77x98㎝, 필라델피아미술관 38
〈그림 22〉 구운몽도 조선후기, 400x624㎝ 조선민화연구소 39
〈그림 23〉 바벨의 뿔나팔, 블라디미르 쿠쉬, 유채, 127x99.06㎝ 39
〈그림 24〉 금강산도, 19세기, 민속박물관 소장 39
〈그림 25〉 바보산수, 김기창, 1988, 102x627㎝ 43
〈그림 26〉 청록산수, 김기창, 1976, 비단에 수묵 채색, 204.60x114.30㎝ 43
〈그림 27〉 전봉준, 박생광, 1985 종이위에 수묵채색, 360x510㎝ 44
〈그림 28〉 명성황후, 박생광, 1983 종이위에 수묵채색, 200x330㎝. 44
〈그림 29〉 소와 새와 게, 이중섭, 1954, 종이에 유채와 연필, 32.5x49.8㎝ 45
〈그림 30〉 새와 아이들, 이중섭, 1953, 유화, 49.2x33.5㎝ 45
〈그림 31〉 해와 아이들, 이중섭, 1952-1953, 종이에 연필과 유채, 32.6x49㎝ 46
〈그림 32〉 영원한 것 들, 김환기, 1913, 캔버스에 유채, 127.5x102.2㎝ 46
〈그림 33〉 영원한 노래, 김환기, 1957, 캔버스에 유채, 162.4x130.1, 호암갤러리 46
〈그림 34〉 호랑이와 아이, 장욱진, 1979, 캔버스에 매직, 98x32㎝ 47
〈그림 35〉 큰나무와 까치, 장욱진, 1987, 캔버스에 유화, 41.0x32.0㎝ 47
〈그림 36〉 닭과 아이, 장욱진, 1990, 캔버스에 유채, 41x32㎝ 47
〈그림 37〉 풍경, 장욱진, 캔버스에 유채, 489x503㎝ 47
〈그림 38〉 여인과 호랑이, 최영림, 1972, 캔버스에 혼합재료, 53x46㎝ 48
〈그림 39〉 심청전, 최영림, 1971, 캔버스에 혼합재료, 73.5x60㎝ 48
〈그림 40〉 수난, 이안익, 1978, 캔버스에 유채, 60x46㎝ 48
〈그림 41〉 서귀포생활의 중도, 이왈종, 장지에 아크릴릭, 34x26㎝ 49
〈그림 42〉 설악산풍경, 김종학, 2007, 캔버스에 아크릴, 112x162㎝ 49
〈그림 43〉 문자도, 나이키, 손동현, 2006, 지본수묵채색, 130x190㎝ 54
〈그림 44〉 福-12支神圖, 서은애, 2003, 종이에 채색, 300x362㎝ 55
〈그림 45〉 십장생도II, 장은진, 1998, 한지아크릴릭, 64x66x13㎝ 55
〈그림 46〉 수복도4, 서회화, 2003, 혼합재료, 68x36㎝ 56
〈그림 47〉 새가 있는 꽃그림, 장희정, 2005, acrylic on Floral Fabric, 100x190㎝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