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7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9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1
1.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11
1.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모형 14
제2절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개념 30
2.1.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의 등장배경 30
2.2.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관점 및 정의 34
2.3. IMC의 주요 특성 37
2.4.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발전단계 41
제3장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모델 46
제1절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기본모델 46
제2절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기획과정 모델 49
제4장 사례 연구 54
제1절 기업정신 / 문화 54
제2절 종합적인 마케팅 플랜 56
2.1. 장기 목표 56
2.2. 단기 목표 57
제3절 제품 58
3.1. '알파벳 마케팅'과 '컬러 마케팅' 58
3.2. 카드 디자인 60
제4절 촉진 61
4.1. 광고 61
4.2. SP (Sales Promotion) 62
4.3. DM 63
4.4. 이벤트 64
제5절 설문 조사와 목표 집단 면접법을 통한 성공 요인 분석 65
5.1. 현대카드의 성공 요인 가설 65
5.2. 현대 카드 성공 요인 분석 67
제5장 연구요약 및 결론 80
제1절 연구 결과 8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82
참고문헌 83
설문지 87
Abstract 94
〈표 5-1〉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68
〈표 5-2〉 카드 사용 목적 및 사용 행태 69
〈표 5-3〉 현대카드가 제공하는 혜택 71
〈표 5-4〉 현대카드의 IMC활동 73
〈표 5-5〉 현대 카드 제공 혜택에 대한 설문 75
〈표 5-6〉 현대 카드의 프로모션 방법들에 대한 설문 75
〈표 5-7〉 집단 면접 대상자 인적사항 76
〈그림 2-1〉 인식과정 모델 15
〈그림 2-2〉 커뮤니케이션 모델 16
〈그림 2-3〉 판단체계 모형 18
〈그림 2-4〉 AIDA 모형 23
〈그림 2-5〉 정교화가능성 모형 26
〈그림 2-6〉 커뮤니케이션 접근방식 38
〈그림 3-1〉 Belch & Belch의 IMC 개념도 47
〈그림 3-2〉 Yarbrough의 순환적 마케팅 플랜 48
〈그림 3-3〉 Schumann의 IMC 모델 49
〈그림 3-4〉 Percy의 IMC 기획 과정 51
〈그림 3-5〉 Schultz et al.의 IMC 기획모델 52
〈그림 4-1〉 현대카드 기업 정신 / 문화 55
〈그림 4-2〉 현대카드 브랜드 포트폴리오 59
〈그림 4-3〉 현대카드 디자인 60
〈그림 4-4〉 현대카드 CF 62
〈그림 5-1〉 현대카드의 유효회원 수 및 시장 점유율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