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식경영 이론을 기초로 병원 간호조직에서의 지식경영 핵심요인과 간호역량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에 위치한 종합병원과 종합전문요양기관에 근무하며 직접 환자를 담당하여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경력 1년 이상의 간호사 311명이었다. 자료 분석은 SPSS 17.0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량과 t검증, 일원분산분석, Scheffe 사후검증, 상관분석, 회기분석을 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30~39세가 154명(49.5%), 대졸이상이 192명(61.8%), 5년 미만 경력이 248명(79.7%), 병동 근무 218명(70.1%), 일반 간호사가 278명(89.4%)로 가장 많았다.
병원 간호부문 지식경영 핵심요인 인식은 3.36±.45로 보통보다 약간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조직학습 3.57±.54, 경영혁신 리더십 3.46±.56, 지식 공유문화 3.40±.56, 간호지식 관리시스템 3.25±.61, 성과중심 보상체계 2.94±.65순으로 조사되었다. 간호 지식경영 핵심요인 하부 24항목 중 '지식이 질적인 간호를 위한 기본이라고 생각한다'가 4.01±.6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간호역량 14항목 전체 평점은 2.57±.39로 보통 정도보다 약간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임상적판단과 대처' 2.69±.52, '병동업무 처리력' 2.54±.51, '전문성 개발력' 2.47±.41순으로 조사되었다. 간호역량 하부 14항목 중 '발견된 징후나 문제 요소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적절한 우선순위를 정해 정하고 조치를 취한다'가 2.77±.5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간호사의 간호지식경영 핵심요인 인식과 간호역량 인식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간호역량과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지식경영 핵심요인은 조직학습, 지식공유문화로 파악되었다.
지식경영을 통한 간호역량 향상을 위해서는 지식이 질적인 간호를 위한 기본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간호업무와 관련하여 꾸준히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 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업무수행 및 경력 개발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며 학습하는 직원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개인의 동기를 활성화해야 한다.
지식경영 핵심요인은 간호역량과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병원 간호부문 최고 경영자는 지식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업무에의 지원 및 활용을 모색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간호사의 사기와 존중감이 향상될 수 있는 개별적인 행정이나 교육이 필요하며 직업생활을 통해 긍정적이고 확고한 전문직 자아개념을 가질 수 있는 조직 풍토를 조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경력 간호사들이 임상에 남아 자신의 실무능력을 발휘하여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 후배 간호사들을 가르칠 수 있도록 행정적, 교육적 지원을하여 경력 개발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하겠다. 또한 간호지식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임상 현장에서 익힌 경험적 지식과 이론적 지식을 창출, 공유, 활용하도록 하여 경력에 따른 차이를 극복하도록 돕고 적절한 보상과 지식공유를 위한 분위기와 문화를 조성할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