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序論 13
1. 연구목적 13
2. 연구내용과 연구방법 15
1) 연구내용 15
2) 연구방법 15
3.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연구를 위한 개념정립 17
1) 사회복지 및 기업복지 17
2) 방문교사의 직무만족도 20
2. 방문교사의 정의 25
3. 방문교사의 유래와 특성 26
4. 방문교사의 법률적 지위 28
1)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성 28
2) 산업재해보상보험법상 '특수형태근로종사자' 31
3) 세법상 개인사업자인 방문교사 33
5. 방문교사와 소속회사와의 관계 34
6. 방문교사 및 관련 산업의 현황 36
1) 사교육시장 전체현황 36
2) 학습지시장의 규모 38
3) 방문교사의 규모 40
III. 연구방법 42
1. 가설의 설정 42
2. 연구대상 42
3. 측정도구 및 신뢰도 45
1) 측정도구 45
2) 신뢰성 검증 45
4. 연구 절차 47
1) 예비 조사 47
2) 본 조사 47
5. 자료 분석 48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9
1. 연구대상 49
2. 방문교사의 실태 51
1) 방문교사의 직업선택의 동기 51
2) 일평균 근무시간 및 회원 수 52
3) 방문교사의 근무형태 53
4) 방문교사 회원 한 학생당 평균 수업지속 일수 54
5) 방문교사 종사 기간과 월 보수 55
6) 업무수행과 관련된 교육경험 여부 56
7) 방문교사의 근무환경과 관련 애로사항 57
3. 방문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방문교사의 인식 차이 58
1) 방문교사의 경력에 따른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방문교사의 인식 차이 58
2) 방문교사의 월 급여에 따른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방문교사의 인식 차이 60
4. 낮은 수준의 복지 서비스가 직업·직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2
1) 낮은 수준의 복지 서비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2
2) 낮은 수준의 복지 서비스가 직업의 불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62
3) 낮은 수준의 복지 서비스가 직업에 대한 자긍심에 미치는 영향 63
5. 방문교사의 복지 제도에 따른 외부적 인식 변화 64
1) 방문교사 스스로의 방문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수준 64
2) 사회복지서비스 개선과 방문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의 상관관계 65
3) 복지 서비스 개선과 방문교사의 삶의 질 향상 기여도 66
6. 현 직업의 만족도를 통한 문제점 67
1) 방문교사의 회사에 대한 소속감 67
2) 방문교사의 직업에 대한 임시직 인식과 지속여부 68
3) 방문교사들의 직업에 대한 만족도 69
4) 방문교사 스스로의 방문교사직에 대한 추천의사 71
5) 정규직 근로자로의 전환의사 71
6) 회사의 지원제도에 대한 만족도와 희망제도 73
7) 방문교사의 복지서비스 수혜 인지 여부 74
8) 노동조합 설립과 가입여부 75
V. 방문교사에 대한 복지서비스 방안 77
1. 방문교사에 대한 복지서비스 개선의 필요성 77
2. 복지서비스 개선방안 81
1) 외국의 비정규직 근로자 사회보험제도 81
2) 정부차원의 복지서비스 개선방안 84
3) 방문교사 소속회사의 복지서비스 개선방안 87
4) 방문교사 스스로의 사회복지 수혜를 위한 개선사항 89
3. 복지서비스 개선의 기대 효과 90
1) 방문교사 스스로가 기대하는 효과 90
2) 사회적 효과 91
VI. 요약 및 결론 93
참고문헌 96
설문지 100
ABSTRACT 112
〈표 II-1〉 학습지교사의 구체적인 직무만족도 22
〈표 II-2〉 유치원 교사와 유아 학습지방문교사의 직무만족도 차이 23
〈표 II-3〉 직무만족도 영향요인 및 개념 정의 24
〈표 II-4〉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기준임금 및 평균임금 32
〈표 II-5〉 세법상 방문교사의 2009년 귀속 소득세 신고용 업종코드 33
〈표 II-6〉 통계청 발표 2009년 사교육비조사 결과 36
〈표 II-7〉 일반교과 참여유형별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및 참여율 39
〈표 II-8〉 통계청 2010년 3월 근로형태별 부가조사 결과중 비전형 근로자 41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표 III-2〉 측정도구의 신뢰도 46
〈표 IV-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
〈표 IV-2〉 직업을 선택하게 된 동기 51
〈표 IV-3〉 "다른 대안이 없어서"를 선택하게 된 이유 52
〈표 IV-4〉 하루 평균 근무시간 52
〈표 IV-5〉 회원 수 53
〈표 IV-6〉 근무형태 54
〈표 IV-7〉 한 학생당 평균 수업지속 일수 54
〈표 IV-8〉 방문교사 종사 기간 55
〈표 IV-9〉 월 보수 56
〈표 IV-10〉 업무수행과 관련된 교육경험 여부 56
〈표 IV-11〉 업무수행과 관련된 교육경험 기간 57
〈표 IV-12〉 방문교사의 어려운 점(복수응답) 57
〈표 IV-13〉 방문교사경력에 따른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인식 차이 59
〈표 IV-14〉 방문교사 월 급여에 따른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인식 차이 61
〈표 IV-15〉 낮은 수준의 복지 서비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검증 62
〈표 IV-16〉 낮은 수준의 복지 서비스가 직업의 불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검증 63
〈표 IV-17〉 낮은 수준의 복지 서비스가 직업에 대한 자긍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검증 64
〈표 IV-18〉 높은 방문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수준에 대한 동의여부 65
〈표 IV-19〉 복지 서비스 개선과 방문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의 영향 66
〈표 IV-20〉 복지 서비스 개선과 방문교사의 삶의 질 향상 기여도 67
〈표 IV-21〉 회사에 대한 소속감 정도 68
〈표 IV-22〉 임시직업 인식 여부 68
〈표 IV-23〉 현 직업에 대한 지속성 여부 69
〈표 IV-24〉 현 직업에 대한 만족도 70
〈표 IV-25〉 현 직업과 관련한 구체적 만족도 70
〈표 IV-26〉 추천 의사 71
〈표 IV-27〉 정규직 근로자(방문교사)로의 전환 여부 72
〈표 IV-28〉 보수 감소 시 정규직 근로자로의 전환여부 72
〈표 IV-29〉 회사 지원제도에 대한 만족도 73
〈표 IV-30〉 지원제도 중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제도(3가지) 74
〈표 IV-31〉 현 회사에서의 복지 서비스 수혜 인지 여부 75
〈표 IV-32〉 현 회사의 노동조합 설치여부와 가입여부 75
〈표 IV-33〉 노동조합 설치 시 가입여부 76
〈표 V-1〉 정규교사와 방문교사의 급여 및 근무시간 등 비교 78
〈표 V-2〉 외국 특수형태근로종사자에 대한 근로자성 인정여부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