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필요성 13
제2절 연구의 목적과 연구문제 14
1. 연구의 목적 14
2. 연구문제 14
3. 연구의 흐름도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서울형 어린이집 17
1. 서울형 어린이집의 정의 17
2. 서울형 어린이집의 공인절차 19
3. 서울형 어린이집의 운영원리 20
4. 서울형 어린이집의 지원내용 27
5. 서울형 어린이집 사후관리 31
제2절 IPTV의 개념 34
1. IPTV의 정의 34
2. IPTV의 특성 35
3. IPTV의 국내 서비스 현황 36
제3절 CCTV 38
1. CCTV의 정의 38
2. CCTV의 유형 39
3. CCTV의 효과 41
제4절 서울형 어린이집의 CCTV설치 및 IPTV 운영 45
1. 서울형 어린이집의 CCTV 및 IPTV 운영 방법 45
2. 서울형 어린이집 IPTV 신청현황 47
제3장 분석틀 및 조사설계 49
제1절 분석틀 49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49
2. 연구도구 52
3. 자료분석 53
제2절 분석 결과 54
1. CCTV, IPTV에 대한 인식도 54
2. CCTV, IPTV 활용의 효과 59
3. CCTV, IPTV 활용의 개선과제 65
제4장 결론 및 제언 72
제1절 결론 72
제2절 제언 74
참고문헌 76
ABSTRACT 78
부록 81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81
부록 2. 학부모용 설문지 87
〈표 1〉 연구의 흐름도 16
〈표 2〉 서울형 어린이집 공인 평가지표 18
〈표 3〉 서울형 어린이집 공인 평가지표 27
〈표 4〉 사업비 부담비율 31
〈표 5〉 국내 IPTV 가입자 수 전망 대비 현황 37
〈표 6〉 IPTV 방송채널 운영 안내문(예시) 46
〈표 7〉 전체 어린이집 현황 및 IPTV 신청시설 현황 47
〈표 8〉 서울형 어린이집 IPTV 자치구별 신청현황 48
〈표 9〉 기본적인 특성 51
〈표 10〉 설문지 구성내용 52
〈표 11〉 연구모형 54
〈표 12〉 CCTV 및 IPTV 운영 인식도 55
〈표 13〉 CCTV 설치 장소에 따른 부담감의 차이 55
〈표 14〉 교사대상: CCTV, IPTV를 접할 때 느낌 56
〈표 15〉 교사대상: 만약 CCTV, IPTV에 거부감을 느낀다면, 그 이유 57
〈표 16〉 학부모 대상: IPTV를 볼 때의 느낌 58
〈표 17〉 교사대상: CCTV, IPTV 운영 전·후 느꼈던 감정변화 58
〈표 18〉 교사대상: CCTV, IPTV 운영 전·후 느끼는 감정에 차이 59
〈표 19〉 CCTV, IPTV의 운영 목적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인식 차이 60
〈표 20〉 안심보육이라는 소기 목적의 달성 정도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인식 차이 61
〈표 21〉 수혜 대상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인식 차이 62
〈표 22〉 CCTV, IPTV 운영 이후 긍정적인 효과 63
〈표 23〉 CCTV, IPTV 운영의 부정적인 효과 64
〈표 24〉 개인의 사생활과 인권을 침해하는 정도 65
〈표 25〉 CCTV, IPTV 설치 시 절차 66
〈표 26〉 CCTV, IPTV 설치 절차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인식 차이 67
〈표 27〉 CCTV, IP-TV의 설치 및 관리 주체에 대해 선호도 68
〈표 28〉 CCTV, IPTV 민간 기업 설치 관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인식 차이 69
〈표 29〉 개인 사생활 침해의 용인 정도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인식 차이 70
〈표 30〉 적합한 CCTV의 유형 및 IPTV 운영시간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인식 차이 71
〈그림 1〉 서울형 어린이집 인증마크 '아이서울' 18
〈그림 2〉 서울형 어린이집 공인절차 19
〈그림 3〉 지원기준 및 지원금 산출 예시('10년 기준) 28
〈그림 4〉 IPTV설치 지원절차 30
〈그림 5〉 급식 조리기구(오븐기)지원절차 30
〈그림 6〉 IPTV 개념도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