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ABSTRACT 15
1. 서론 18
1.1. 연구의 필요성 18
1.2. 연구 문제 및 가설 23
1.2.1. 연구 문제 23
1.2.2. 연구 가설 24
1.3. 용어의 정의 24
ADHD(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24
ADHD성향 아동 24
JGS-MTPA 중재 프로그램(Jeong-Gi-Sin Multimodal Treatment Program of ADHD) 25
스트레스(Stress) 25
자기행동제어(Self- Behavioral Inhibition) 25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26
양자의학(陽子醫學, Quantum Medicine) 26
1.4. 연구 제한점 27
2. 이론적 배경 28
2.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28
2.1.1. ADHD 아동의 특성 28
2.1.2. ADHD의 원인 31
2.1.3. ADHD진단과 치료 33
2.2. 정기신(精氣神) ADHD 중재 논리 모델 및 프로그램 개발 35
2.2.1. 정기신(精氣神) 사상의 심신의학(心身醫學)적 해석 35
2.2.2. 정기신(精氣神)과 Multimodal Treatment 44
2.2.3. ADHD정기신(精氣神) 의 논리모델과 중재 프로그램 개발 47
2.3. ADHD와 스트레스, 자기행동제어 및 뇌파 뉴로피드백 51
2.3.1. ADHD와 스트레스 51
2.3.2. ADHD와 자기행동제어 52
2.3.3. ADHD와 뇌파 뉴로피드백 55
2.4. 선행연구와 동향 58
3. 연구 방법 61
3.1. 연구 설계 61
3.2. 연구 대상 62
3.3. 연구 도구 64
3.3.1. 가정방문 직접 관찰 및 중재 64
3.3.2. 한국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진단검사 64
3.3.3.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65
3.3.4. 뉴로피드백 뇌파검사 68
3.3.5. 기타 검사 및 측정 도구 72
3.4. 연구 절차 72
3.4.1. 연구자 및 연구 지원자 훈련 72
3.4.2. 연구 장소 73
3.4.3. 가정 방문 부모 면담 73
3.5. 프로그램 구성과 진행 75
3.5.1. JGS-MTPA 중재 프로그램 구성 75
3.5.2. 프로그램 세부 내용 및 기대 효과 77
3.6. 자료 분석 87
4. 연구 결과 88
4.1. 정기신(精氣神) JGS-MTPA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결과 88
4.2. 정기신(精氣神) JGS-MTPA중재 프로그램이 ADHD 성향 아동의 스트레스, 자기 행동제어 및 뇌파에 미친 효과 89
4.3. 연구 대상 아동의 개인별 행동 및 태도 관찰 결과 108
5. 논의 114
5.1.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논의 114
5.2.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논의 117
5.2.1. ADHD성향 아동의 스트레스에 대한 효과 117
5.2.2. ADHD 성향 아동의 자기행동제어에 대한 효과 119
5.2.3. ADHD 성향 아동의 뇌파 특성에 대한 효과 121
5.2.4. 개인별 행동 및 태도 관찰 결과에 대한 논의 123
6. 결론 및 제언 125
6.1. 결론 125
6.2. 제언 127
참고문헌 129
부록 9
부록 1. 국내 ADHD 건강보험 진료 현황 139
부록 2. ADHD 진단 준거(DSM-IV TR, 2000) 140
부록 3. 프로그램 참가신청서 142
부록 4. 프로그램 참가 동의서 143
부록 5. 코너스 부모용 ADHD 평정척도 144
부록 6. 문장완성검사(SCT) 145
부록 7. K-ADHD 검사 진단지 148
부록 8. 정기신(精氣神))JGS-MTPA프로그램 세부내용 150
〈표 1〉 정기신(精氣神)의 고전 및 현대적 해석 41
〈표 2〉 정기신(精氣神)과 MMT 7요소 46
〈표 3〉 뇌파의 종류 56
〈표 4〉 연구 설계 및 평가 61
〈표 5〉 연구 대상 아동의 구성 63
〈표 6〉 뇌기능 분석 지수 70
〈표 7〉 정기신(情氣神) JGS-MTPA 중재 프로그램 구성 76
〈표 8〉 스트레스 지수 대응표본 통계량 92
〈표 9〉 사전 사후 외적 내적 스트레스 변화 93
〈표 10〉 사전 사후 스트레스 문제행동 변화 94
〈표 11〉 자기행동제어 사전 사후 기술통계량 95
〈표 12〉 자기 행동제어 Wilcoxon 부호 순위검정 96
〈표 13〉 자기행동제어 Wilcoxon signed rank test 검정 통계량 97
〈표 14〉 뇌기능 분석 Wilcoxon Signed Rank Test 부호 순위 검정 100
〈표 15〉 ADHD 성향 아동 뇌기능분석 WSRT 검정통계량 102
〈표 16〉 ADHD 성향 아동 뇌기능 분석 결과 103
〈표 17〉 연구 대상 아동의 개인별 행동 및 태도 관찰 결과 109
〈그림 1〉 정기신(精氣神)의 상호 관계 37
〈그림 2〉 현대 과학적 해석의 정기신(精氣神) 방정식 43
〈그림 3〉 MMT 모델 45
〈그림 4〉 Barkley의 ADHD 논리 모델 47
〈그림 5〉 정기신(精氣神) JGS-MTPA중재 프로그램의 논리모델 48
〈그림 6〉 뇌파 측정기와 착용 상태 68
〈그림 7〉 ADHD 성향아동의 서파 뇌파 사례 71
〈그림 8〉 ADHD 성향아동의 3D 뇌파 영상 106
〈그림 9〉 뇌기능지수 분석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