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최근 의료관광으로서 먹거리(보양·보식), 피부미용(에스테틱), 보완대체요법 치료서비스 등과 함께 자연치유형 복합의료관광산업이 확산됨에 따라, 자연치유요법을 활용한 의료관광산업의 경쟁력 있는 콘텐츠 개발 전략모델요인이 무엇인지 국내 관련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실증조사 후 이에 대한 시사점과 상호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둘째, 피부미용(에스테틱) 요인이 콘텐츠 개발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피부미용(에스테틱) 요인은 복합의료관광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피부미용(에스테틱) 요인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면 복합의료관광 또한 0.402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먹거리(보양·보식) 요인이 복합의료관광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먹거리(보양·보식) 요인은 복합의료관광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먹거리(보양·보식) 요인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면 복합의료관광요인 또한 0.299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복합의료관광 요인이 콘텐츠 개발전략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먼저 국제화 전략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복합의료관광 요인을 강조할 때 국제화 전략은 0.361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국제진출 전략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복합의료관광 요인을 강조할 때 국제진출 전략은 0.231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표준화 전략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복합의료관광 요인을 강조할 때 표준화 전략은 0.244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현지화 전략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복합의료관광 요인을 강조할 때 현지화 전략은 0.370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 심신치유, 에너지치료 요인과 피부미용(에스테틱)과 먹거리(보양·보식) 부분 모두 주요 복합의료관광산업 요인과 콘텐츠 개발전략요인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이들 요인의 상호 복합화를 이룰 경우 복합의료관광산업의 상품으로서의 경쟁력과 가치를 높이고 국내 자연치유형 콘텐츠 개발을 통해 복합의료관광산업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동력으로 작용함을 입증시켜 주었다. 그리고 이의 개발을 위해 자국 중심이 아닌 국제화, 국제진출, 마케팅, 표준화, 현지화에 맞는 국제적 통일성과 공감성을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고 누구나 선별 이용에 대한 선택의 어려움 없이 전략화와 홍보수단과 연계될 수 있도록 개발하여 판매될 때 활성화와 함께 독자틈새 상품으로서 조기정착 될 수 있음을 시사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