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제2장 TV홈쇼핑과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이론적 접근 13
제1절 TV홈쇼핑에 관한 이론적 접근 13
1. 홈쇼핑의 정의 13
2. 홈쇼핑 매체 분류 및 특성 15
3. 주요 홈쇼핑 매체별 시장규모 및 현항 17
4. TV홈쇼핑의 특징 19
5. TV홈쇼핑 관한 선행연구 20
제2절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이론적 접근 21
1. 건강기능식품의 개념 21
2. 건강기능식품의 시장현황 및 특징 22
제3절 구매의사결정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25
1. 관여수준과 구매 의사 결정 요인과의 관계 26
2. 고관여 수준에 따른 구매 의사 결정 과정 28
3.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3
4. TV홈쇼핑에서의 구매 결정 요인 36
제3장 조사의 설계 3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39
1. 연구 모형 39
2. 가설 설정 4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6
1. 종속변수 46
2. 독립변수 46
제4장 구매의사 영향요인 도출을 위한 실증분석 48
제1절 자료 분석의 결과 48
1. 자료의 수집 및 분석 48
2. 실증분석 결과 49
제2절 가설의 검증 65
1. 가설 검증 65
제5장 결론 70
제1절 연구의 요약 70
제2절 시사점 72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72
참고문헌 74
국문초록 79
ABSTRACT 81
[부록 1] 설문지 83
〈표 2-1〉 홈쇼핑 매체유형과 매체의 종류 15
〈표 2-2〉 홈쇼핑의 매체별 특징 16
〈표 2-3〉 연도별 주요 인터넷쇼핑몰 매출 규모 17
〈표 2-4〉 유통 업태별 매출규모(2011년 예상치) 18
〈표 2-5〉 2009년 TV홈쇼핑 매출 18
〈표 2-6〉 건강기능식품 상위 10개 품목 판매액 현황 24
〈표 2-7〉 건강기능식품 국내 출하액, 수출액 기준 상위 10개사 현황 24
〈표 3-1〉 가설1의 세부가설 항목 42
〈표 3-2〉 가설2의 세부가설 항목 42
〈표 3-3〉 가설3의 세부가설 항목 44
〈표 3-4〉 가설4의 세부가설 항목 44
〈표 3-5〉 가설5의 세부가설 항목 45
〈표 3-6〉 가설6의 세부가설 항목 45
〈표 3-7〉 변수의 측정(독립변수) 47
〈표 4-1〉 인구통계학적 분석 49
〈표 4-2〉 응답자 구매 특성 50
〈표 4-3〉 응답자 구매 형태 52
〈표 4-4〉 빈도표-TV홈쇼핑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53
〈표 4-5〉 빈도표-응답자가 생각하는 자신의 건강 54
〈표 4-6〉 빈도표-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응답자의 생각 55
〈표 4-7〉 요인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6
〈표 4-8〉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구매경험, 구매의사 교차 분석 결과 57
〈표 4-9〉 흡연량, 음주횟수 변수와 구매경험, 구매의사 교차 분석 결과 58
〈표 4-10〉 구매의사에 대한 이항 로지스틱 분석표 62
〈표 4-11〉 구매의사에 대한 이항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63
〈표 4-12〉 구매의사에 대한 제거변수 63
〈표 4-13〉 구매 경험에 대한 이항 로지스틱 분석표 64
〈표 4-14〉 구매경험에 대한 이항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64
〈표 4-15〉 구매경험에 대한 제거변수 65
〈표 4-16〉 가설1의 세부가설 항목 66
〈표 4-17〉 가설2의 세부가설 항목 66
〈표 4-18〉 가설3의 세부가설 항목 67
〈표 4-19〉 가설4의 세부가설 항목 68
〈표 4-20〉 가설5의 세부가설 항목 69
〈표 4-21〉 가설6의 세부가설 항목 69
〈그림 2-1〉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 과정 37
〈그림 3-1〉 연구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