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생명 윤리 교육을 위한 새로운 수업 모형으로 모의 연구윤리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이하 IRB) 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IRB는 임상시험실시기관에서 공식적으로 지정하여 인간 피험자를 포함하는 생명과학연구를 심의하고 정기적으로 지속 심사를 하는 기구이다. IRB의 주된 목적은 인간 피험자의 권리와 복지를 보호하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RB에서 실제 심의하고 있는 연구 계획서와 유사한 피험자 설명서 및 동의서를 초등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변형하여 제시하였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의도적으로 문제가 있는 연구 계획서나 피험자 설명서를 마련해야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동물 실험은 원래 IACUC에서 다루는 내용이지만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모의 IRB 수업에 보다 친근하게 접근하기 위하여 동물 실험 연구 계획서도 포함하였다.
모의 IRB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본인이 IRB 위원이 되었다는 가정 하에서, 주어진 피험자 설명문을 심사하여 수정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학생들이 피험자 설명문의 비윤리적 문제점을 찾아낸 후, 피험 대상의 권리와 복지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수정하는지를 알아보고 최종적으로는 모의 IRB수업을 통해서 생명 존엄성을 느낄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학생들에게 신약 개발 과정과 임상 시험 및 IRB의 역할에 대한 이론 수업을 먼저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몰랐던 내용을 배우고 과거 비윤리적이었던 임상 시험 사례를 들으면서 본 수업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하였다.
그 다음 학생들에게 문제점이 있는 연구의 피험자 설명서를 의도적으로 제시하여 보다 윤리적인 임상 실험으로 변경해 보는 수업을 실행하였다. 수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수업의 전반부는 피험자 설명문을 읽고 문제점을 찾은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전체 활동으로 구성되었고, 수업 후반부는 본인과 다른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새로운 연구 계획서나 피험자 설명서를 작성하는 수업 후반부는 개별, 짝 혹은 모둠 활동으로 진행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활동은 학생들이 실제로 어린이를 상대로 임상시험을 설명하는 담당자가 되어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성인용 피험자 설명서를 읽고, 어린이들이 그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피험자 설명서를 바꾸어 보도록 하였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모의 IRB 수업을 실시하고 분석하여 보니 다음과 같은 결과와 장점을 찾을 수 있었다.
첫째, 학생들은 피험자 설명서에서 드러난 연구의 문제점을 찾아 수정하는 활동을 매우 잘하였다. 학생들이 찾아내어 수정하는 내용들 중에는 이미 법률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도 있었는데 이는 학생들에게 관련 법 내용을 알려주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 스스로 생각해내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었다. 또 피험자 설명서를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바꾸어보는 활동에서는 최대한 쉽고 다정한 말투로 설명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였다.
둘째, 모의 IRB 수업에는 기존의 도덕과 수업 모형 방식의 장점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다. 학생들이 IRB위원이라는 가정 하에 진행되는 점은 '역할 놀이 수업 모형'과 가깝고, '집단 탐구 수업 모형'처럼 여럿이 함께 참여하며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처럼 이해 상충 관계를 해결하고 그 과정에서 '토론 수업 모형'의 토론도 이루어지며, '합리적 의사 결정 수업 모형'처럼 최종 결론을 내리는 과정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셋째, 모의 IRB 수업 모형은 내용과 방법 모두가 생명 윤리와 깊숙이 관련 되어 있다는 점이다. 다른 수업 모형에서는 하나의 주제로서 생명 윤리를 다루는 것이지만 모의 IRB 수업은 수업의 주제뿐만 아니라 절차를 포함하는 수업 전반이 생명 윤리와 관련 있는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학생들이 미래에 실제 의학계나 제약업계에 종사할 때에 과학계 위원으로 IRB 활동을 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그와 관련 없는 직업을 택하더라도 IRB에 관심만 있다면 비과학계 IRB위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을 열어 준다는 점도 장점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모든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피험자에게 최소한의 위험과 고통을 주는 처치로 임상시험을 방법을 변경하고, 피험자 설명서를 어린 피험자들에게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하면서 생명 존중 가치를 더 잘 키워갈 수 있음을 수업 후 평가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생명 윤리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는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수업 모형이 요구되는 지금 IRB를 활용한 수업 모형을 새롭게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모의 IRB 수업이 초등학교 생명 윤리 교육에 있어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생명 존중심을 높이는 데에 충분한 효과가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