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방법 13
3. 본 연구의 한계 14
II. 이론적 배경 17
1. 수업을 통해 생명 존중 가치를 교육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논의 17
1) 동양철학 17
2) 막스 셀러의 가치 윤리학 18
3) 학교에서의 수업을 통해 이루어지는 생명존중 가치 교육 19
2. 기존의 생명존중교육 수업 방법 20
1)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20
2) 가치명료화 수업모형 21
3) 딜레마 토론법 23
4) 협동학습법 25
3.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추출해낼 수 있는 생명 윤리 교육 관련 주제 26
1) 3학년 2학기 도덕과 4단원, '생명을 존중해요'(교과서 : 66-85쪽, 생활의 길잡이 : 66-85쪽, 교사용 지도서 : 174-199쪽.) 27
2) 그 외 학년별 교과목 별 생명 교육과 관련 있는 내용 31
4. IRB의 개념과 역할 37
1) 개념 37
2) 설립배경 37
3) 역할 37
4) 권한과 기능 37
5. IRB 운영의 실제 38
1) 위원의 구성 38
2) 의결정족수 38
3) 승인 기준 39
4) 진행절차 39
III. 모의 IRB 수업의 실제 41
1. IRB를 활용한 실제 수업의 개관 41
1) 수업 목표 41
2) 교수·학습 방법 41
3) 평가방법 42
4) 교사가 준비해야 할 부분 42
5) 수업 대상 45
2. 사전 테스트 45
1) 목적 45
2) 학생들에게 IRB 수업을 시작하기 전 제시한 테스트 45
3) 사전 테스트 결과 49
3. 모의 IRB 수업을 위한 사전 교육에 포함해야할 내용 63
1) IRB 설립의 배경이 된 과거의 역사적 사실 63
2) 신약 개발에 있어 정확한 임상시험의 중요성 강조 64
3) 신약 개발 절차와 임상시험의 단계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 65
4) 연구와 진료의 차이점 66
5) IRB의 목적과 역활, 절차에 대한 설명 66
6) 이해 상충 관계 제거의 중요성 67
7) 충분한 정보에 근거한 동의서(Informed Consent)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68
8) 피험자의 정의 69
9) 취약한 환경의 피험자(Vulnerable Subject) 69
10) 취약한 환경의 피험자에 대한 일반적 보호대책 70
4. 실제 모의 IRB 수업 71
1) 샴푸 개발 중 드레이즈 테스트(Draze Test)가 포함된 동물 실험 계획서 71
2) 소아 대상 시력 감퇴와 눈 피로도 측정 임상 시험 79
3) 성인 백혈병 치료제를 소아에게 적용하는 임상시험 87
4) 소아대상 임상시험 동의서 작성 수업 96
5. 수업 후 학생들의 지식과 의식의 변화 평가 101
1) 평가 항목 101
2) 평가 결과 105
3) 결과의 분석 114
6. 다른 도덕과 수업 모형과 모의 IRB 수업 모형의 유사성 117
1) 역할놀이 수업 모형 117
2) 가치갈등 해결 수업 모형 117
3) 집단 탐구 수업 모형 118
4)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 118
5) 합리적 의사 결정 수업 모형 118
7. 모의 IRB 수업 모형의 장점 119
1) 적시성 119
2) 현실성 119
3) 명확성 119
4) 동기 유발성 119
5) 사회 참여성 120
6) 공감 능력의 확대 120
8. 모의 IRB 수업의 부차적 효과 120
1) 공동체성 120
2) 타당성 120
3) 과학적 논리성 121
4) 합리적·민주적 의사 결정력 121
9. 모의 IRB 수업 모형의 단점 121
1) 적용 학령에 제한 121
2) 방대한 사전 교육 내용 121
3) 교사의 철저한 준비 122
10. 모의 IRB 수업에의 적용과 한계 122
11. IRB 수업의 효과적인 진행을 위한 방법 122
12. 교수·학습 과정안의 예 124
13. IRB 수업의 1학기 교수·학습 계획의 예 128
IV. 결론 130
1. 모의 IRB 수업의 효과 130
2. 앞으로 기대할 수 있는 변화 131
3. 다음 연구의 방향 132
4. 제언 133
참고문헌 135
ABSTRACT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