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범위 15
II. 이론적 배경 18
1. 친환경 음료 18
1) 친환경 제품의 등장 배경 18
2) 친환경 음료의 개념과 특성 25
3) 친환경 음료의 시장 분석 30
2. 패키지디자인 42
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및 필요성 42
2) 패키지디자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간의 상관관계 43
3)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47
3. 감성 이미지와 제품 구매 56
1) 감성 이미지의 정의와 내용 56
2) 식품군에서의 감성 이미지 58
III. 조사연구 61
1.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이미지 요소와 감성 간의 상관관계 61
1) 조사개요 61
2) 조사결과 64
2.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이미지 요소와 소비자 구매행동 간의 상관관계 87
1) 조사개요 87
2) 조사결과 89
3. 친환경 음료 패키지디자인의 발전방향 100
IV. 결론 103
1. 요약 및 결론 103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06
부록 110
〈부록 1〉 설문지 110
〈부록 2〉 설문지 119
Abstract 126
〈표 1〉 로하스 웰빙 소비자의 특성 21
〈표 2〉 친환경 농산물의 분류 25
〈표 3〉 유기가공식품 인증 기준 27
〈표 4〉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와 유기가공식품 인증제도의 차이 27
〈표 5〉 음료의 유형 29
〈표 6〉 브랜드별 친환경 음료 보유 현황 33
〈표 7〉 브랜드별 친환경 음료 사진 35
〈표 8〉 풀무원 보유 사업체 현황 40
〈표 9〉 풀무원의 친환경 음료군 41
〈표 10〉 친환경 패키지디자인의 필수 요소 43
〈표 11〉 음료와 소비자 구매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46
〈표 12〉 연구자별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분류 49
〈표 13〉 선행연구의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그룹화 50
〈표 14〉 식품군 감성 연구과 척도 60
〈표 15〉 설문에 사용된 풀무원 음료 제품 62
〈표 16〉 1차 설문지의 구성(부록-1) 63
〈표 17〉 친환경 음료 구입 여부 65
〈표 18〉 친환경 음료 구입 횟수 66
〈표 19〉 친환경 음료 구입 장소 66
〈표 20〉 친환경과 유기농의 의미 차이 인지 여부 67
〈표 21〉 친환경 음료 브랜드 충성도 67
〈표 22〉 선호 제품군 여부 68
〈표 23〉 친환경 음료 구매 시 선택의 요소 69
〈표 24〉 친환경 음료 구입 시 제품 패키지의 영향력 70
〈표 25〉 구입 중요시 주안점을 두는 요소 71
〈표 26〉 성별, 연령에 따른 친환경 음료 이미지 71
〈표 27〉 성별, 연령에 따른 풀무원의 브랜드의 이미지 72
〈표 28〉 풀무원의 친환경 음료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 73
〈표 29〉 성별, 연령에 따른 선호하는 제품군 73
〈표 30〉 선호 패키지디자인 순위 74
〈표 31〉 선호 패키지더자인 별 순위 75
〈표 32〉 브랜드 로고 타입에 대한 유형별 감성 만족도 76
〈표 33〉 유형별 브랜드 로고 타입 이미지 대표 어휘 76
〈표 34〉 색채에 대한 유형별 감성 만즉도 78
〈표 35〉 유형별 색채 이미지 대표 어휘 78
〈표 36〉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유형별 감성 만족도 80
〈표 37〉 유형별 일러스트례이션 이미지 대표 어휘 80
〈표 38〉 레이아웃에 대한 유형별 감성 만족도 82
〈표 39〉 유형별 레이아웃 이미지 대표 어휘 82
〈표 40〉 용기형태에 대한 유형별 감성 만족도 84
〈표 41〉유형별 용기형태 이미지 대표 어휘 84
〈표 42〉 제품 요소별 가장 높은 평균값의 감성 어휘 86
〈표 43〉 2차 설문지의 구성(부록-2) 88
〈표 44〉 시각적 요소와 구입 시 고려 요소와의 상관관계 90
〈표 45〉 유형별 패키지디자인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정도 92
〈표 46〉 과일주스류 시각적 요소만 고려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요소 93
〈표 47〉 과일주스류 시각적 요소만 고려 구매 시 비구매 이유 94
〈표 48〉 과일주스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구매행동 차이 검증 94
〈표 49〉 과일주스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인식과 구매행동과의 관계 94
〈표 50〉 두유류 시각적 요소만 고려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요소 95
〈표 51〉 두유류 시각적 요소만 고려 구매 시 비구매 이유 95
〈표 52〉 두유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구매행동 차이 검증 96
〈표 53〉 두유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인식과 구매행동과의 관계 96
〈표 54〉 채소녹즙류 시각적 요소만 고려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요소 97
〈표 55〉 채소녹즙류 시각적 요소만 고려 구매 시 비구매 이유 97
〈표 56〉 채소녹즙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구매행동 차이 검증 98
〈표 57〉 채소녹즙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인식과 구매행동과의 관계 98
〈표 58〉 유형별 시각적 요소에 의한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요소 99
〈표 59〉 제품유형별 선호 요소의 성별 연령차 99
〈표 60〉 패키지 디자인을 위한 소비자 분석 100
〈그림 1〉 연구 흐름도 17
〈그림 2〉 로하스 라이프스타일 20
〈그림 3〉 미국·일본·한국의 로하스 소비자 비율 22
〈그림 4〉 기업의 친환경 제품 생산 배경 23
〈그림 5〉 친환경 제품 등장의 사회적 배경 24
〈그림 6〉 친환경 제품 등장 배경 24
〈그림 7〉 유기가공식품마크 26
〈그림 8〉 유기농 음료와 친환경 음료의 개념 28
〈그림 9〉 2008년 음료류 품목별 생산량 30
〈그림 10〉 음료군 총 생산량 추이 31
〈그림 11〉 음료군 총 생산액 추이 31
〈그림 12〉 냉장주스 시장 추이 32
〈그림 13〉 프리미엄 시장과 친환경 시장의 관계도 32
〈그림 14〉 풀무원 선정 이유 38
〈그림 15〉 풀무원의 기업정신 39
〈그림 16〉 코카콜라의 PantBottle 48
〈그림 17〉 친환경 음료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 5가지 50
〈그림 18〉 브랜드 로고 타입 51
〈그림 19〉 색채 52
〈그림 20〉 일러스트레이션 53
〈그림 21〉 레이아웃 54
〈그림 22〉 페트병의 형태 56
〈그림 23〉 유리병의 형태 56
〈그림 24〉 용진경의 예비조사 결과 추출된 40개의 형용사 59
〈그림 25〉 친환경 디자인의 연상이미지 7개 추출용어 59
〈그림 26〉 일반적 사항 65
〈그림 27〉 패키지디자인에 영향을 받는 소비자층 70
〈그림 28〉 성별에 따른 풀무원 이미지 72
〈그림 29〉 연령에 따른 풀무원 이미지 72
〈그림 30〉 패키지디자인 선호도 74
〈그림 31〉 유형별 브랜드 로고타입 비교 분석 77
〈그림 32〉 유형별 색채 비교 분석 79
〈그림 33〉 유형별 일러스트레이션 비교 분석 81
〈그림 34〉 유형별 레이아웃 비교 분석 83
〈그림 35〉 유형별 용기형태 비교 분석 85
〈그림 36〉 일반적 사항 89
〈그림 37〉 시각적 요소와 구입 시 고려 요소와의 상관관계 91
〈그림 38〉 전제적인 패키지디자인만을 보고 구매하고 싶은 제품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