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영문초록 9
국문초록 11
I. 서론 13
II. 이론적 배경 15
1. 공동마케팅 제휴에 관한 연구 15
2. 갈등에 관한 연구 18
2.1. 공격자-방어자 모델(the aggressor-defender model) 19
2.2. 구조적 변화 모델(the structural change model) 20
2.3. 쌍무적 억제이론(bilateral deterrence theory) 21
2.4. 갈등 나선형이론(conflict spiral theory) 22
2.5. 힘-의존 이론(power dependence theory) 23
III. 연구설계와 연구방법 24
1. 가설의 설정 24
1.1. 의존성의 선행요인 도출 24
1.2. 의존성이 갈등에 미치는 영향 28
1.3. 상호의존성이 갈등에 미치는 영향 30
2. 연구의 대상 및 자료 수집방법 35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5
3.1. 거래기간 36
3.2. 거래빈도 36
3.3. 마케팅 투자비용 36
3.4. 거래선의 수 37
3.5. 의존성 37
3.6. 상호의존성의 총합 37
3.7. 상호의존성의 불균형 38
3.8. 갈등 39
IV. 연구결과 39
1. 기초통계분석 40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토 41
3.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42
3.1. 의존성 결정 모형 42
3.2. 의존성이 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43
3.3. 상호의존성 결정모형 45
3.4. 상호의존성이 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46
V. 결론 50
1. 연구의 결과 및 의의 50
2. 연구의 한계점 52
[참고문헌] 55
〈표 1〉 공동마케팅 제휴에 관한 연구 17
〈표 2〉 기초통계분석 40
〈표 3〉 상관관계분석 41
〈표 4〉 측정항목의 신뢰성 검토 42
〈표 5〉 의존성 결정모형의 전반적 적합도 43
〈표 6〉 의존성 결정모형의 가설 검정 결과 43
〈표 7〉 연구모형 1(일방적 관계)의 전반적 적합도 44
〈표 8〉 연구모형 1(일방적 관계)의 가설 검정 결과 45
〈표 9〉 상호의존성 결정모형의 전반적 적합도 45
〈표 10〉 연구모형 2(양자 관계)의 전반적 적합도 46
〈표 11〉 연구모형 2(양자 관계)의 가설 검정 결과 49
〈그림 1〉 의존성 결정 모형 28
〈그림 2〉 상호의존성 결정 모형 28
〈그림 3〉 연구모형 1(일방적 관계) 30
〈그림 4〉 연구모형 2(양자 관계) 34
〈그림 5〉 연구모형 2(양자 관계)의 유의한 경로계수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