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이중 과정 이론(Dual-process theories) 18
제2절. 선호 일관성에 관한 연구 19
제3절.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식수준에 대한 연구 21
제3장. 연구방법 23
제1절. 연구모형 2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24
제3절. 가설 설정 25
제4장. 실험결과 및 가설검증에 대한 종합적 논의 28
제1절. 사전조사 28
(1) 조사대상 제품 선정 28
(2) 제품 특성의 중요도 확인 29
(3)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식수준 차이가 큰 제품군 선정 30
(4) 평가에서 제품 특성의 중요성 제고 32
제2절. 본 조사 35
(1) 본 조사 대상 35
(2) 독립변수: 사고과정 35
(3) 조절변수: 지식수준 36
(4) 종속변수: 선호 일관성 36
제3절. 본 조사 타당성 검증 37
제4절. 가설검증 및 논의 40
(1) 가설 1 그룹 검증 40
(2) 가설 2 그룹 검증 46
제5장. 요약 및 결과 5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3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55
[참고 문헌] 57
[부록] 61
〈표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25
〈표 2〉 사전조사-제품에 대한 지식수준 측정 항목의 신뢰도 분석 31
〈표 3〉 사전조사-소비자의 지식수준 평균 및 분산 32
〈표 4〉 사전조사-특성 항목들의 중요도 조사 34
〈표 5〉 본 조사-B.B. 크림 제품군 실험대상 크기 37
〈표 6〉 본 조사-스킨토너 제품군 실험대상 크기 38
〈표 7〉 본 조사-선크림 제품군 실험대상 크기 38
〈표 8〉 본 조사-지식 측정 항목의 신뢰도 분석 39
〈표 9〉 본 조사-어려움 측정 항목의 신뢰도 분석 40
〈표 10〉 본 조사-사고과정 유형에 따른 선호 일관성의 일원분산분석 결과(고심-고심 않는 환경) 41
〈표 11〉 본 조사-고심하는 환경과 고심 않는 환경의 선호일관성 T 검증결과 42
〈표 12〉 본 조사-고심하는 환경과 고심하지 않는 환경의 평균 비교 42
〈표 13〉 본 조사-사고과정 유형에 따른 선호 일관성의 일원분산분석 결과(통제-고심하지 않는 환경) 43
〈표 14〉 본 조사-통제 환경과 고심 않는 환경의 선호일관성 분석결과 44
〈표 15〉 본 조사-통제 환경과 고심 않는 환경의 평균 비교 44
〈표 16〉 본 조사-B.B.크림 제품에서 사고과정 유형과 지식수준에 따른 선호 일관성의 이원분산분석 결과(고심-고심 않는 환경) 46
〈표 17〉 본 조사-B.B. 크림 제품에서 사고과정 유형과 지식수준에 따른 선호 일관성의 평균 및 분산 47
〈표 18〉 본 조사-스킨 토너 제품에서 사고과정 유형과 지식수준에 따른 선호 일관성의 이원분산분석 결과(고심-고심 않는 환경) 48
〈표 19〉 본 조사-스킨토너 제품에서 사고과정 유형과 지식수준에 따른 선호 일관성의 평균 및 분산 49
〈표 20〉 본 조사-선크림 제품에서 사고과정 유형과 지식수준에 따른 선호 일관성의 이원분산분석 결과(고심-고심 않는 환경) 50
〈표 21〉 본 조사-선크림 제품에서 사고과정 유형과 지식수준에 따른 선호 일관성의 평균 및 분산 51
〈그림 1〉 연구 모형 24
〈그림 2〉 본 조사-B.B. 크림 이원분산분석 결과 그래프(고심-고심 않는 환경) 46
〈그림 3〉 본 조사-스킨 토너 이원분산분석 결과 그래프(고심-고심 않는 환경) 48
〈그림 4〉 본 조사-선크림 이원분산분석 결과 그래프(고심-고심 않는 환경)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