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1. 문제의 제기 12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연구 방법 15
제3절 논문의 구성 16
제2장 기존 문헌 검토 및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요소 브랜딩에 관한 문헌검토 18
1. 요소 브랜딩의 개념 18
2. 요소 브랜딩의 효과 19
제2절 조절변수에 관한 기존 문헌 검토 22
1. 요소 브랜드의 속성 중요도 22
2. 브랜드 파워 차이에 따른 영향 23
제3장 가설의 설정 및 연구의 방법 25
제1절 가설의 설정 26
1. 가설 1의 설정 26
2. 가설 2의 설정 27
3. 가설 3의 설정 28
제2절 연구 방법 30
1. 실험 설계 30
2. 예비 조사 30
3. 본 조사 32
제4장 가설의 검증 및 결과에 대한 논의 37
제1절 자료의 분석 37
1. 실험조작의 점검 37
2. 종속변수의 단일지표화 38
제2절 가설의 검증 41
1. 가설 1의 검증 41
2. 가설 2의 검증 42
3. 가설 3의 검증 43
제3절 가설 검증 결과에 대한 논의 44
1. 가설 1의 검증 결과에 대한 논의 44
2. 가설 2의 검증 결과에 대한 논의 45
3. 가설 3의 검증 결과에 대한 논의 45
제5장 요약 및 결론 47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4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안 48
[참고 문헌] 51
[부록: 실험 설문지] 57
[표 1] 실험 설계와 각 실험 집단의 크기 33
[표 2] 실험 집단 별 요소 브랜딩에 대한 1차 기사 후 브랜드 태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39
[표 3] 실험 집단 별 요소 브랜딩에 대한 2차 기사 후 브랜드 태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39
[표 4] 실험 집단 별 요소 브랜딩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 (브랜드 태도 변화)의 평균과 표준편차 40
[표 5] 가설 검증을 위한 분산분석 (ANOVA) 41
[그림 1] 연구모형 25
[그림 2] 요소 브랜딩 변화 여부와 요소 브랜드의 속성 중요도 간의 상호작용 효과 42
[그림 3] 요소 브랜딩 변화 여부와 요소 브랜드 대비 주된 브랜드의 상대적 브랜드 파워 크기 간의 상호작용 효과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