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6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 목적 8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9
제2장 방산물자 수출에 관한 일반적 고찰 11
제1절 방위산업의 정의와 특수성 11
제2절 방산물자 수출현황 16
1. 방산문자 수출의 의의 16
2. 방산물자 수출현황 17
제3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21
제1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1
1. 행동에 영향을 미침 22
2. 모든 접점의 활용 22
3. 고객 혹은 가망고객으로부터 출발 22
4. 시너지 효과의 달성 22
5. 관계구축 23
제2절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모델 24
1. 환경탐색과 외부환경분석 25
2. 내부환경분석-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목표/전술 30
제4장 사례연구 34
제1절 실패사례 : UAE의 T-50고등훈련기 수출 34
1. 환경탐색과 외부환경분석 34
2. 내부환경분석-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목표/전술 38
3.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실패요인 43
제2절 성공사례 : 인도네시아의 KT-1기본훈련기 수출 45
1. 환경탐색과 외부환경분석 45
2.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목표/전술-내부환경분석 49
3.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성공요인 분석 54
제3절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비교와 정책적 함의 57
1.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비교 57
2. 정책적 함의 60
제5장 결론 63
제6장 참고문헌 65
Abstract in English 67
표[1] 방위산업과 민수산업의 차이점 12
표[2] 국제 다자간 수출통제체제 및 한국의 가입현황 13
표[3] 중근동 국가 무기수입 순위 37
표[4] T-50 고등훈련기 경쟁기종과의 비교 39
표[5] KT-1 경쟁기종 판매실적 48
표[6] KT-1경쟁기종 성능비교 49
표[7] 마케팅믹스 전략 비교 59
그림[1] 국내 방산업체 수출동향 및 실적 18
그림[2] Schultz 등의 통합마케팅모델 24
그림[3] 환경영향의 탐색과 관리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