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부 서론 12
1. 연구배경 12
2. 문제제기 13
3. 연구목적 14
4. 연구의 의의, 차별성 15
제2부 문화예술마케팅 17
1. 문화예술마케팅 17
1-1. 문화예술마케팅의 개념 17
1-2. 문화예술시장의 세분화 18
1-3. 문화예술마케팅 모델 19
1-4. 문화예술마케팅 관련 쟁점 및 종류 22
2. 문화예술상품 29
2-1. 문화예술상품의 특수성 29
2-2. 공연예술 30
2-3. 공연예술 상품의 유형 34
3. 공연예술 관람객과 관람객의 소비행태 38
3-1. 공연 관람객의 개념 38
3-2. 공연 관람객 유형 38
3-3. 공연예술 관람객의 수용단계 40
4. 문화예술기관의 개념, 설립목적 및 종류 42
4-1. 개념 및 설립목적 42
4-2. 문화예술기관의 구분 42
4-3. 국립중앙극장 운영현황 45
제3부 관람객 만족 결정변수 48
1. 지각된 품질 48
1-1. 지각된 품질의 개념 및 구성요소 48
1-2. 지각된 품질에 대한 기존 연구 50
1-3. 서비스 품질 측정과 관련한 논쟁 55
1-4. 서비스 품질 측정에 관한 논쟁 59
1-5. 문화예술기관에 있어서의 서비스 품질 62
2. 지각된 가치 63
2-1. 지각된 품질의 개념 및 구성요소 63
2-2. 지각된 서비스 가치 64
2-3. 문화예술기관 관람객의 가치 69
3. 소비자 만족 72
3-1. 소비자 만족에 관한 기존 연구 72
3-2. 소비자 만족의 정의 77
3-3. 소비자 만족과 소비정서의 측정 86
4. 관여도 95
4-1. 관여의 의의 95
4-2. 관여도와 소비자 행동 100
4-3. 관여도 측정에 관한 연구 104
제4부 국립중앙극장 관람객 만족 결정변수 연구 106
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106
1-1. 연구모형 106
1-2. 연구가설 107
2.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111
2-1. 변수의 조작적 정의 111
2-2. 설문지 구성 113
2-3.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113
2-4. 분석기법 114
3. 자료분석 및 가설검증 115
3-1. 표본의 특성분석 115
3-2. 요인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120
3-3. 확인적 요인분석과 상관분석 130
3-4. 가설 1, 2, 3 검증 134
3-5. 관여도의 신뢰성, 타당성 검증 및 유형화 139
제5부 결론 148
1. 주요 연구결과 148
2. 연구의 의의 151
3. 연구의 한계점과 연구 방향 152
참고문헌 154
국문요약 181
ABSTRACT 182
설문지 183
〈표 1〉 문화예술상품의 개념 35
〈표 2〉 Levitt의 상품유형 37
〈표 3〉 수용자 범주별 특성 39
〈표 4〉 PZB의 서비스 품질 차원 52
〈표 5〉 지각된 서비스 품질의 6가지 차원 54
〈표 6〉 가치의 구성요소 69
〈표 7〉 관여수준에 따른 소비자 의사결정의 특성 101
〈표 8〉 설문지 구성 113
〈표 9〉 성별 115
〈표 10〉 연령 115
〈표 11〉 교육수준 116
〈표 12〉 직업 116
〈표 13〉 소득 117
〈표 14〉 자녀수 117
〈표 15〉 연 관람횟수 117
〈표 16〉 최초 방문시점 118
〈표 17〉 교차분석 결과 118
〈표 18〉 관람목적 119
〈표 19〉 동반자 119
〈표 20〉 관람권 구입여부 119
〈표 21〉 극장 회원 여부 120
〈표 22〉 공연관련 강좌 수강 여부 120
〈표 23〉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2
〈표 24〉 지각된 품질의 기술통계분석 123
〈표 25〉 지각된 품질의 상관관계 분석 124
〈표 26〉 지각된 가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5
〈표 27〉 지각된 가치의 기술통계분석 125
〈표 28〉 지각된 가치의 상관관계 분석 126
〈표 29〉 관람객 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7
〈표 30〉 관람객 만족의 기술통계분석 128
〈표 31〉 관람객 만족의 상관관계 분석 129
〈표 32〉 지각된 품질의 공통요인분석 다중상관제곱값 130
〈표 33〉 지각된 가치의 공통요인분석 다중상관제곱값 131
〈표 34〉 관람객 만족의 공통요인분석 다중상관제곱값 132
〈표 3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32
〈표 36〉 잠재변수 간 상관관계 133
〈표 37〉 하위변수 간 상관관계 133
〈표 38〉 모형 검증결과 요약 134
〈표 39〉 가설 1 검증결과 136
〈표 40〉 가설 2 검증결과 137
〈표 41〉 가설 3 검증결과 138
〈표 42〉 관여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39
〈표 43〉 관여도의 공통요인분석 다중상관제곱값 140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40
〈표 45〉 관여도의 기술통계분석 140
〈표 46〉 관여도의 상관관계 분석 141
〈표 47〉 요인점수에 의한 군집화 결과 143
〈표 48〉 관여도 집단별 선택기준의 차이검증 결과 143
〈표 49〉 각 요인별 군집간 사후검증 다중비교 144
〈표 50〉 4집단 간 지각된 품질의 평균차이분석 145
〈표 51〉 4집단 간 지각된 가치의 평균차이분석 146
〈표 52〉 4집단 간 관람객 만족의 평균차이분석 147
〈그림 1〉 Hirschman의 세 가지 세분화 시장 19
〈그림 2〉 전통적인 마케팅 모델 20
〈그림 3〉 문화예술마케팅 모델 21
〈그림 4〉 Kotler의 문화예술상품의 4가지 수준 35
〈그림 5〉 수용자 범주 39
〈그림 6〉 공연예술 수용과정 41
〈그림 7〉 순수 문화예술과 문화산업의 구별기준 43
〈그림 8〉 Grönroos의 서비스 품질 평가모델 53
〈그림 9〉 SERVQUAL 모델 55
〈그림 10〉 소비자 만족의 구성요소 80
〈그림 11〉 소비자의 관여수준 100
〈그림 12〉 연구 모형 107
〈그림 13〉 최종 연구모형 실증분석 결과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