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10
I.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7
1.3. 연구의 구성 18
II. 문헌 고찰 20
2.1. 언어와 이미지 21
2.1.1. 언어와 이미지의 개념 21
2.1.2. 언어이미지와 색채이미지, 공간이미지 23
2.1.3. 이미지스케일(Image Scale) 28
2.2. 스타일(Style)과 스타일리시(Stylish) 31
2.2.1. 스타일과 스타일리시의 정의 31
2.2.2. 스타일과 스타일리시의 주기와 유형 37
2.3. 스타일리시 호텔(stylish hotel) 41
2.3.1. 스타일리시 호텔의 등장배경과 정의 41
2.3.2. 호텔의 실내공간구성 44
2.3.3. 호텔의 실내공간이미지 구성요소 45
2.4. 소결 47
III. 실증적 연구방법 48
3.1. 연구의 프로세스 49
3.1.1. 연구의 문제 49
3.1.2. 연구의 모형 50
3.2. 조사방법 및 절차 50
3.2.1. 1차 조사: 스타일리시의 언어 이미지 51
3.2.2. 2차 조사: 스타일리시의 색채 이미지 53
3.2.3. 3차 조사: 스타일리시의 공간 이미지 60
IV. 실증적 연구결과 67
4.1. 1차 조사: 스타일리시의 언어 이미지 68
4.1.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8
4.1.2. 스타일리시의 언어이미지 68
4.2. 2차 조사: 스타일리시의 색채 이미지 76
4.2.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6
4.2.2. 스타일리시의 색채이미지 76
4.2.3. 소결 95
4.3. 3차 조사: 스타일리시의 공간 이미지 97
4.3.1. 조사대상 사례호텔의 실내공간 특성 97
4.3.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0
4.3.3. 조사대상 호텔별 이미지 분석 101
4.3.4. 조사대상 공간별 이미지 분석 111
4.3.5. 소결 125
4.4. 종합소결 130
V. 결론 132
5.1. 결론 및 제언 133
참고문헌 138
부록 140
부록 I 141
부록 1.1. 호텔의 공간별 선호도(B~J호텔) 145
부록 1.2. 성별에 따른 호텔의 공간별 선호도 t-검정(B~J호텔) 147
부록 1.3. 연령에 따른 호텔의 공간별 선호오 ANOVA(B~J호텔) 148
부록 1.4. 로비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B~J호텔) 150
부록 1.5.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B~J호텔) 152
부록 1.6. 객실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B~J호텔) 153
부록 1.7. 로비공간의 요인분석(B~J호텔) 156
부록 1.8. 식음공간의 요인분석(B~J호텔) 158
부록 1.9. 객실공간의 요인분석(B~J호텔) 161
부록 1.10. 로비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B~J호텔) 163
부록 1.11. 식음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B~J호텔) 165
부록 1.12. 객실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B~J호텔) 166
부록 II 168
부록 2.1. 호텔의 공간별 형용사어휘 평균 프로파일(B~J호텔) 168
부록 2.2. 호텔의 공간별 선호도(B~J호텔) 170
부록 III 171
부록 3.1. 1차 설문지 171
부록 3.2. 2차 설문지 173
부록 3.3. 3차 설문지 177
Abstract 181
[표2-1] 이미지의 전달매체별 특성 24
[표2-2] 실내공간에서 색채의 심리적 감정효과 26
[표2-3] 톤의 분류와 특색 30
[표2-4] 스타일의 사전적 정의 32
[표2-5] 스타일리시의 사전적 정의 1 35
[표2-6] 스타일리시의 사전적 정의 2 36
[표2-7] 공간스타일의 유형과 특성 40
[표3-1] 조사과정의 개요 50
[표3-2] 1차 조사대상 51
[표3-3] 1차 조사내용 51
[표3-4] 자유연상의 자극물 52
[표3-5] 제한연상의 자극물 52
[표3-6] 2차 조사대상 53
[표3-7] 2차 조사내용 53
[표3-8] 색채배색 자극물 54
[표3-9] 색조에 따른 배색 자극물 56
[표3-10] 공간 스타일별 배색 자극물 58
[표3-11] 사례조사 대상 호텔 62
[표3-12] 3차 조사대상 63
[표3-13] 3차 조사내용 63
[표3-14] 사례호텔의 이미지 꼴라쥬(A~J) 65
[표4-1] 1차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8
[표4-2] 자유연상에 의한 스타일리시의 언어이미지 추출 69
[표4-3] 자유연상에 의한 성별 스타일리시의 언어이미지 70
[표4-4] 자유연상에 의한 연령별 스타일리시의 언어이미지 71
[표4-5] 제한연상에 의한 스타일리시의 언어이미지 72
[표4-6] 제한연상에 의한 성별 스타일리시의 언어이미지 73
[표4-7] 제한연상에 의한 연령별 스타일리시 언어이미지 74
[표4-8] 2차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6
[표4-9] 가장 스타일리시하다고 느낀 색채 배색 77
[표4-10] 성별에 따른 색채배색의 t-검정 77
[표4-11] 성별에 따른 색채배색의 교차분석 77
[표4-12] 연령에 따른 색채배색의 ANOVA 78
[표4-13] 연령에 따른 색채배색의 교차분석 78
[표4-14] 성별과 연령에 따른 색채배색의 교차분석 79
[표4-15] 색채배색의 요인분석 80
[표4-16] 요인분석결과 추출된 어휘의 상관관계 81
[표4-17] 색채배색에 따른 언어이미지의 회귀분석 81
[표4-18] 가장 스타일리시하다고 느낀 색조의 빈도와 백분율 83
[표4-19] 성별에 따른 색조의 t-검정 83
[표4-20] 성별에 따른 색조의 교차분석 84
[표4-21] 연령에 따른 색조의 ANOVA 84
[표4-22] 연령에 따른 색조의 교차분석 85
[표4-23] 성별과 연령에 따른 색조의 교차분석 85
[표4-24] 색조의 요인분석 86
[표4-25] 색조의 요인분석결과 추출된 어휘의 상관관계 87
[표4-26] 색조에 따른 언어이미지 회귀분석 87
[표4-27] 가장 스타일리시하다고 느낀 공간배색의 빈도와 백분율 89
[표4-28] 성별에 따른 공간배색의 t-검정 89
[표4-29] 성별에 따른 공간배색의 교차분석 90
[표4-30] 연령에 따른 공간배색의 ANOVA 90
[표4-31] 연령에 따른 공간배색의 교차분석 91
[표4-32] 성별과 연령에 따른 공간배색의 교차분석 91
[표4-33] 공간배색의 요인분석 92
[표4-34] 요인분석결과 추출된 어휘의 상관관계 93
[표4-35] 공간배색에 따른 언어이미지의 회귀분석 93
[표4-36] 스타일리시의 언어이미지와 색채이미지 종합 정리 96
[표4-37] 조사대상 호텔의 공간특성 98
[표4-38] 3차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0
[표4-39] 연령에 따른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100
[표4-40] A호텔의 공간별 선호도 102
[표4-41] 성별에 따른 A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t-검정 102
[표4-42] 연령에 따른 A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ANOVA 102
[표4-43] A호텔 로비공간의 형용사어휘 평균 103
[표4-44] A호텔 로비의 요인 분석 104
[표4-45] A호텔 로비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05
[표4-46] A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어휘 평균 105
[표4-47] A호텔 식음공간의 요인분석 106
[표4-48] A호텔 식음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07
[표4-49] A호텔 객실공간의 형용사어휘 평균 107
[표4-50] A호텔 객실공간의 요인분석 108
[표4-51] A호텔 객실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09
[표4-52] A호텔 공간별 선호도 기여요인 109
[표4-53] 조사대상 호텔의 공간이미지 110
[표4-54] 로비공간의 형용상 허위 종합분석표 111
[표4-55] 식음공간의 형용상 허위 종합분석표 112
[표4-56] 객실공간의 형용상 허위 종합분석표 113
[표4-57] 호텔별 공간이미지에 대한 선호도 종합분석표 114
[표4-58] 로비공간이미지의 선호도 분석표 115
[표4-59] 로비공간이미지의 상관관계 116
[표4-60] 식음공간 이미지의 선호도 분석표 118
[표4-61] 식음공간의 상관관계 118
[표4-62] 식음공간이미지의 특성 120
[표4-63] 객실공간이미지에 대한 선호도 분석표 121
[표4-64] 객실공간의 상관관계 122
[표6-65] 객실공간이미지의 특성 124
[표6-66] 실증적 조사 종합분석표 131
[그림1-1] 연구의 구성도 19
[그림2-1] 언어와 이미지의 관계 21
[그림2-2] 이미지의 형성 22
[그림2-3] 색채 이미지의 형성 25
[그림2-4] 실내 이미지의 지각과정 27
[그림2-5] 언어이미지스케일 28
[그림2-6] 색채이미지스케일 29
[그림2-7] 색조이미지스케일 29
[그림2-8] 스타일의 주기 37
[그림2-9] 스타일리시의 형성기 38
[그림2-10] 실내공간의 기본 구성요소 45
[그림3-1] 실증적 연구 모형 50
[그림3-2] 조사방법과 절차 66
[그림4-1] 자유연상에 의한 스타일리시의 언어이미지 68
[그림4-2] 자유연상에 의한 스타일리시의 언어이미지 성별비교 70
[그림4-3] 자유연상에 의한 스타일리시의 언어이미지 연령별 비교 71
[그림4-4] 제한연상에 의한 스타일리시의 언어이미지 72
[그림4-5] 제한연상에 의한 스타일리시의 언어이미지 성별비교 73
[그림4-6] 제한연상에 의한 스타일리시의 언어이미지 연령별 비교 74
[그림4-7] 1차 조사 종합분석도 75
[그림4-8] 가장 스타일리시한 색채배색 76
[그림4-9] 2차 조사 종합분석도: 색채배색 82
[그림4-10] 가장 스타일리시한 공간배색 83
[그림4-11] 2차 조사 종합분석도: 색조 88
[그림4-12] 가장 스타일리시한 공간배색 89
[그림4-13] 2차 조사 종합분석도:공간배색 94
[그림4-14] A호텔의 공간별 형용사어휘 평균 101
[그림4-15] A호텔의 공간별 선호도 101
[그림4-16] 로비공간이미지의 선호도(빈도) 115
[그림4-17] 로비공간의 포지셔닝 맵 117
[그림4-18] 식음공간이미지의 선호도(빈도) 117
[그림4-19] 식음공간의 포지셔닝 맵 119
[그림4-20] 호텔의 식음 공간 이미지 군별 분포도 119
[그림4-21] 객실공간이미지에 대한 선호도(빈도) 121
[그림4-22] 객실공간의 포지셔닝 맵 122
[그림4-23] 호텔의 객실공간이미지 군별 분포도 123
[그림4-24] 3차 조사 종합분석도 129
[표1-1] B호텔의 공간별 선호도 145
[표1-2] C호텔의 공간별 선호도 145
[표1-3] D호텔의 공간별 선호도 145
[표1-4] E호텔의 공간별 선호도 146
[표1-5] F호텔의 공간별 선호도 146
[표1-6] G호텔의 공간별 선호도 146
[표1-7] H호텔의 공간별 선호도 146
[표1-8] I호텔의 공간별 선호도 146
[표1-9] J호텔의 공간별 선호도 146
[표2-1] 성별에 따른 B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t-검정 147
[표2-2] 성별에 따른 C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t-검정 147
[표2-3] 성별에 따른 D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t-검정 147
[표2-4] 성별에 따른 E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t-검정 147
[표2-5] 성별에 따른 F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t-검정 147
[표2-6] 성별에 따른 G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t-검정 147
[표2-7] 성별에 따른 H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t-검정 147
[표2-8] 성별에 따른 I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t-검정 148
[표2-9] 성별에 따른 J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t-검정 148
[표3-1] 연령에 따른 B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일원배치분산분석 148
[표3-2] 연령에 따른 C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일원배치분산분석 148
[표3-3] 연령에 따른 D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일원배치분산분석 148
[표3-4] 연령에 따른 E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일원배치분산분석 149
[표3-5] 연령에 따른 F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일원배치분산분석 149
[표3-6] 연령에 따른 G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일원배치분산분석 149
[표3-7] 연령에 따른 H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일원배치분산분석 149
[표3-8] 연령에 따른 I호텔의 공간별 선호도의 일원배치분산분석 150
[표4-1] B호텔 로비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평균점수 150
[표4-2] C호텔 로비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평균점수 150
[표4-3] D호텔 로비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평균점수 150
[표4-4] E호텔 로비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평균점수 150
[표4-5] F호텔 로비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1
[표4-6] G호텔 로비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1
[표4-7] H호텔 로비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1
[표4-8] I호텔 로비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1
[표4-9] J호텔 로비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1
[표5-1] B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2
[표5-2] C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2
[표5-3] D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2
[표5-4] E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2
[표5-5] F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2
[표5-6] G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3
[표5-7] H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3
[표5-8] I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3
[표5-9] J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3
[표6-1] B호텔 객실 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3
[표6-2] C호텔 객실 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4
[표6-3] D호텔 객실 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4
[표6-4] E호텔 객실 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4
[표6-5] F호텔 객실 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4
[표6-6] G호텔 객실 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4
[표6-7] H호텔 객실 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5
[표6-8] I호텔 객실 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5
[표6-9] J호텔 객실 공간의 형용사 어휘 평균 155
[표7-1] B호텔 로비공간의 이미지 요인 분석 156
[표7-2] C호텔 로비공간의 이미지 요인 분석 156
[표7-3] D호텔 로비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 분석 156
[표7-4] E호텔 로비공간의 이미지 요인 분석 156
[표7-5] F호텔 로비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 분석 157
[표7-6] G호텔 로비공간의 이미지 요인 분석 157
[표7-7] H호텔 로비공간의 이미지 요인 분석 157
[표7-8] I호텔 로비공간의 이미지 요인 분석 157
[표7-9] J호텔 로비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 분석 158
[표8-1] B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58
[표8-2] C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58
[표8-3] D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59
[표8-4] E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59
[표8-5] F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59
[표8-6] G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59
[표8-7] H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60
[표8-8] I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60
[표8-9] J호텔 식음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60
[표9-1] B호텔 객실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61
[표9-2] C호텔 객실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61
[표9-3] D호텔 객실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61
[표9-4] E호텔 객실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61
[표9-5] F호텔 객실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62
[표9-6] G호텔 객실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62
[표9-7] H호텔 객실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62
[표9-8] I호텔 객실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62
[표9-9] J호텔 객실공간의 형용사 어휘 요인분석 163
[표10-1] B호텔 로비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3
[표10-2] C호텔 로비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3
[표10-3] D호텔 로비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3
[표10-4] E호텔 로비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4
[표10-5] F호텔 로비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4
[표10-6] G호텔 로비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4
[표10-7] H호텔 로비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4
[표10-8] I호텔 로비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4
[표10-9] J호텔 로비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4
[표11-1] B호텔 식음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5
[표11-2] C호텔 식음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5
[표11-3] D호텔 식음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5
[표11-4] E호텔 식음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5
[표11-5] F호텔 식음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5
[표11-6] G호텔 식음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5
[표11-7] H호텔 식음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6
[표11-8] I호텔 식음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6
[표11-9] J호텔 식음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6
[표12-1] B호텔 객실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6
[표12-2] C호텔 객실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6
[표12-3] D호텔 객실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6
[표12-4] E호텔 객실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7
[표12-5] F호텔 객실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7
[표12-6] G호텔 객실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7
[표12-7] H호텔 객실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7
[표12-8] I호텔 객실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7
[표12-9] J호텔 객실 공간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67
[그림1-1] B호텔의 공간별 형용사 어휘 평균점수 프로파일 168
[그림1-2] C호텔의 공간별 형용사 어휘 평균점수 프로파일 168
[그림1-3] D호텔의 공간별 형용사 어휘 평균점수 프로파일 168
[그림1-4] E호텔의 공간별 형용사 어휘 평균점수 프로파일 168
[그림1-5] F호텔의 공간별 대표 이미지 169
[그림1-6] G호텔의 공간별 대표 이미지 169
[그림1-7] H호텔의 공간별 대표 이미지 169
[그림1-8] I호텔의 공간별 대표 이미지 169
[그림1-9] J호텔의 공간별 대표 이미지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