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연구구조도 13
1. 서론 14
1.1. 연구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방법 17
1.3. 연구범위 17
2. 연구의 절차 19
2.1. 자료수집 방법 21
2.2. 자료분석 과정 30
2.3. 결과도출 30
3. 문화적 배경 고찰 32
3.1. 한·일 회화 33
3.1.1. 한국 회화 34
3.1.2. 일본 회화 40
3.2. 한·일 건축문화 47
3.2.1. 한국 건축문화 48
3.2.2. 일본 건축문화 52
3.3. 한·일 복식문화 57
3.3.1. 한국 복식문화 58
3.3.2. 일본 복식문화 61
4. 분석실행 66
4.1. 회화 사례 분석 68
4.1.1. 한·일 회화 선정사례 조형어휘 추출 68
4.1.2. 한·일 회화 선정사례 조형어휘 코드화 73
4.1.3. 코드를 사용한 조형어휘 분석 76
4.2. 건축 문화 사례 분석 77
4.2.1. 한·일 건축문화 선정사례 조형어휘 추출 77
4.2.2. 한·일 건축문화 선정사례 조형어휘 코드화 82
4.2.3. 코드를 사용한 조형어휘 분석 85
4.3. 복식문화 사례 분석 86
4.3.1. 한·일 복식문화 선정사례 조형어휘 추출 86
4.3.2. 한·일 복식문화 선정사례 조형어휘 코드화 91
4.3.3. 코드를 사용한 조형어휘 분석 94
5. 통합 분석 95
5.1. 통합 분석 96
5.1.1. 통합코드풀 구성 96
5.1.2. 통합코드풀을 적용한 장르별 코딩 99
5.1.3. 개념어의 분석 내용 105
5.2. 1차 종합 논의 106
5.2.1. 한·일 문화의 특징 비교 106
5.2.2. 분석과정 정리 120
6. 한·일 전통화예의 비교 121
6.1. 일본 화예의 분석 124
6.1.1. 일본 화예의 문화적 배경 124
6.1.2. 개념어를 적용한 사례분석 131
6.1.3. 일본 화예의 가이드라인 135
6.2. 한국 화예의 분석 137
6.2.1. 한국 화예의 문화적 배경 137
6.2.2. 개념어를 적용한 사례 분석 140
6.2.3. 한국 화예의 가이드라인 149
6.3. 2차 종합논의 151
7. 결론 154
참고문헌 158
Abstract 163
[표 1] 회화편 문헌자료 22
[표 2] 건축편 문헌자료 23
[표 3] 복식편 문헌자료 24
[표 4] 인터넷 자료 24
[표 5] 회화편 사례선정 기준 25
[표 6] 건축편 사례선정 기준 26
[표 7] 복식편 사례선정 기준 26
[표 8] 한·일 회화 사례 27
[표 9] 한·일 건축문화 사례 28
[표 10] 한·일 복식문화 사례 29
[표 11] 한·일 문화적 특징을 축약한 코드풀 31
[표 12] 한·일 문화적 특징의 개념어 31
[표 13] 회화편 선정사례 내용 및 출처 68
[표 14] 한국 전통회화의 조형어휘 추출 69
[표 15] 한국 풍속화와 화훼화의 조형어휘 추출 70
[표 16] 일본 전통회화의 조형어휘 추출 71
[표 17] 일본 풍속화와 화훼화의 조형어휘 추출 72
[표 18] 한국 회화 조형어휘 코드화 74
[표 19] 일본 회화의 조형어휘 코드화 75
[표 20] 한·일 회화의 조형어휘 코드분석 76
[표 21] 건축편 선정사례 내용 및 출처 77
[표 22] 한국 건축 내부공간 조형어휘 추출 78
[표 23] 한국 건축 외부공간 조형어휘 추출 79
[표 24] 일본 건축 내부공간 조형어휘 추출 80
[표 25] 일본 건축 외부공간 조형어휘 추출 81
[표 26] 한국 건축공간의 조형어휘 코드화 83
[표 27] 일본 건축공간의 조형어휘 코드화 84
[표 28] 한·일 건축공간 조형어휘 코드분석 85
[표 29] 복식편 선정사례 내용 및 출처 86
[표 30] 한국 복식 조형어휘 추출 1 87
[표 31] 한국 복식 조형어휘 추출 2 88
[표 32] 일본 복식 조형어휘 추출 1 89
[표 33] 일본 복식 조형어휘 추출 2 90
[표 34] 한국 복식의 조형어휘 코드화 92
[표 35] 일본 복식의 조형어휘 코드화 93
[표 36] 한·일 복식의 조형어휘 코드분석 94
[표 37] 통합코드풀 96
[표 38] 한국 회화의 개념어 코딩 99
[표 39] 일본 회화의 개념어 코딩 100
[표 40] 한국 건축공간의 개념어 코딩 101
[표 41] 일본 건축공간의 개념어 코딩 102
[표 42] 한국 복식의 개념어 코딩 103
[표 43] 일본 복식의 개념어 코딩 104
[표 44] 개념어 분석 105
[표 45] 한·일 문화적 특징에서 도출된 개념어 120
[표 46] 릿카의 사례분석 131
[표 47] 나게이레바나의 사례분석 133
[표 48] 세이카의 사례분석 134
[표 49] 심사정 「선유도」의 사례분석 142
[표 50] 장승업 「기명절지도」의 사례분석 145
[표 51] 민화 (모란도)의 사례분석 148
[그림 1] 본 논문의 연구범위 18
[그림 2] 한·일 문화 비교영역 18
[그림 3] 시간적 연구범위 18
[그림 4] 연구단계 30
[그림 5] 안견, 몽유도원도, 1447, 비단에 수묵담채, 38.7x106.5cm, 일본 덴리(天理)대학교 중앙도서관 35
[그림 6] 강희안, 고사관수도, 15세기, 종이에 수묵, 23.5x15.7cm, 국립중앙박물관 박물관 35
[그림 7] 김시, 동자견려도, 비단에 담채, 111x46cm, 호암미술관 36
[그림 8] 전 이경윤, 고사탁족도, 16세기, 비단에 수묵담채, 27.8x19.1cm, 국립중앙박물관 36
[그림 9] 이정, 풍죽도, 17세기, 비단에 수묵, 127.8x71.4cm, 간송미술관 36
[그림 10] 어몽룡, 월매도, 16~17세기, 비단에 수묵, 53x119.2cm, 국립중앙박물관 36
[그림 11] 황집중, 묵포도, 모시에 수묵, 27.0x22.1cm, 국립중앙박물관 36
[그림 12] 정선, 인왕제색도, 1751, 종이에 수묵담채, 79.2x138.2cm, 호암미술관 36
[그림 13] 정선, 금강전도, 1734, 종이에 수묵담채, 130.7x94.1cm, 호암미술관 36
[그림 14] 강세황, 영통동구, 1757, 종이에 수묵담채, 32.8x54.0cm, 국립중앙박물관 36
[그림 15] 김정희, 세한도, 1844, 종이에 수묵, 23.7x69.2cm, 개인소장 37
[그림 16] 김정희, 불이선란, 19세기, 종이에 수묵, 55x30.6cm, 개인소장 37
[그림 17] 장승업, 호취도, 종이에 담채, 135x55.4cm, 호암미술관 37
[그림 18] 윤두서, 석공도, 18세기, 모시에 수묵, 22.9x17.7cm, 개인소장 38
[그림 19] 김득신, 야묘도추, 종이에 수묵담채, 22.5x27.2cm, 간송미술관 38
[그림 20] 김홍도, 씨름도, 18세기, 종이에 수묵담채, 27x22.7cm, 국립중앙박물관 38
[그림 21] 신윤복, 월하정인, 종이에 채색, 28.2x35.6cm, 간송미술관 38
[그림 22] 신사임당, 초충도, 16세기, 종이에 채색, 33.2x28.5cm, 국립중앙박물관 39
[그림 23] 민화 39
[그림 24] 민화 39
[그림 25] 조석진, 기명절지, 비단에 채색, 220x70cm, 궁중유물전시관 39
[그림 26] 장승업, 백물도권, 19세기, 비단에 담채, 38.8x233cm, 국립중앙박물관 39
[그림 27] 셋슈 도요, 추동산수도, 무로마치 시대, 종이에 수묵담채, 각 46x29.2cm, 도쿄 국립박물관 40
[그림 28] 셋손 슈케이, 풍도도, 16세기, 종이에 수묵담채, 21.9x31.4cm, 노무라 문화재단 40
[그림 29] 가노 모토노부, 사계화조도, 무로마치 시대, 종이에 채색, 174.5x139.5cm 40
[그림 30] 장벽화 41
[그림 31] 가노 에이토쿠, 회도병풍, 모모야마 시대, 종이에 금지와 담채, 170x461cm, 도쿄국립박물관 41
[그림 32] 하세가와 도하쿠, 송림도병풍, 모모야마 시대, 156x347cm, 도쿄국립박물관 42
[그림 33] 가이호 유쇼, 모란병풍도, 약 1595~1600경, 금지에 채색, 177.8x361.3cm, 교토 묘신사 42
[그림 34] 다와라야 소타쓰, 풍신뇌신도, 에도 시대, 금지에 담채, 각 157x173cm, 겐닌사 43
[그림 35] 오가타 고린, 홍백매도병풍, 에도시대, 종이에 금지와 채색, 각 156x172.2cm, MOA미술관 43
[그림 36] 이케노 다이가, 센칸산진경도, 종이에 담채, 1750, 57x102.7cm 44
[그림 37] 요사 부손, 야색누대도, 종이에 채색, 28x129.5cm 44
[그림 38] 마루야마 오쿄, 설송도, 1780년대, 종이에 수묵과 금, 150x360cm, 미쓰이 문고 44
[그림 39] 마루야마 오쿄, 사생화첩 중 매미, 도쿄국립박물관 44
[그림 40] 와타나베 가잔, 다카미 센세키 초상화, 비단에 채색, 도쿄국립박물관 44
[그림 41] 가노 에이토쿠, 낙중락외병풍도(부분), 16세기 후반, 각 161x364cm, 우에스기 집안 46
[그림 42] 스즈키 하루노부, 매화꽃을 바라보는 여인들 46
[그림 43] 기타가와 우타마로, 바람기 있는 여자의 관상, 1788, 대영박물관 46
[그림 44] 도슈사이 샤라쿠, 오타니 오니지가 분한 하인 에도베에, 도쿄국립박물관 46
[그림 45] 가쓰시카 호쿠사이, 시나가와에서 파도 뒤로 보이는 후지산, 니시키에, 1825년경, 15.6x22.7cm, 스펜서 컬렉션 46
[그림 46] 가쓰시카 호쿠사이, 붉은 후지산, 1825년경, 니시키에, 27.3x34.6m, 아타미미술관 46
[그림 47] 안도 히로시게, 쇼노(廣野), 1833, 니시키에, 21.9x34.6cm, 도쿄국립박물관 46
[그림 48] 안도 히로시게, 오하시와 아타케의 천둥, 1857, 니시키에, 35.5x24.5cm, 브루클린미술관 46
[그림 49] 하세가와 도하쿠, 풍도벽첩부, 1592, 금지에 채색, 각 172.5x139.5cm, 치사쿠인 47
[그림 50] 가노 산라쿠, 산세츠 합작, 화유금도, 금지에 채색, 각 183.5x101.9cm, 교토 묘신사 47
[그림 51] 오가타 고린, 연자화도병풍, 종이에 금지와 담채, 각 150.9x338.8cm, 네즈미술관 47
[그림 52] 사카이 호이츠, 하추초도병풍, 1821, 종이에 은지와 채색, 각 166.9x184cm, 도쿄 국립박물관 47
[그림 53] 온돌 50
[그림 54] 마루, 추사고택 50
[그림 55] 분합문 50
[그림 56] 누마루 50
[그림 57] 창, 윤증고택 사랑채 50
[그림 58] 마당 50
[그림 59] 정원, 창덕궁 51
[그림 60] 정원, 소쇄원 51
[그림 61] 정자 51
[그림 62] 가부키극장 내부, 1858 54
[그림 63] 다타미 54
[그림 64] 쇼지 54
[그림 65] 후스마 54
[그림 66] 로카 54
[그림 67] 도코노마 54
[그림 68] 마당, 긴가쿠지의 주택 정원 56
[그림 69] 정원, 스이젠사 조주엔의 후지산 축경 56
[그림 70] 정원, 라이큐사 파도 모양의 형물 56
[그림 71] 정원, 가레산스이 56
[그림 72] 정원, 가레산스이 56
[그림 73] 다실, 오모테센케의 다실과 로지 56
[그림 74] 소색 회장저고리와 남치마 58
[그림 75] 김홍도, 이명기 합작, 서직수 초상, 국립중앙박물관 58
[그림 76] 신윤복, 처네를 쓴 여인, 1805, 비단에 수묵 담채, 28.3×19.1㎝, 국립중앙박물관 58
[그림 77] 작가 미상, 미인도, 19세기, 해남윤씨 종가 58
[그림 78] 윤두서, 채애도, 18세기 초, 모시에 수묵, 32.4x21.1cm, 해남 윤씨 가전 고화첩 58
[그림 79] 윤덕희, 독서하는 여인, 18세기, 견본담채, 20.0x14.3cm, 서울대학교박물관 59
[그림 80] 작가 미상, 회혼례도 중 부분, 18세기, 비단에 엷은 색, 33.5x44.5cm, 국립중앙박물관 59
[그림 81] 이인문, 송수거사 미인도, 19세기 초, 종이에 채색, 121.5x65.5cm, 온양미술관 59
[그림 82] 신윤복, 이승영기, 혜원전신첩 중, 간송미술관 59
[그림 83] 아자문 저고리, 김덕원묘에서 출토, 17세기 말 60
[그림 84] 신윤복, 무녀신무 60
[그림 85] 색동 오방색장 두루마기 60
[그림 86] 염색 61
[그림 87] 염색 61
[그림 88] 염색 61
[그림 89] 주니히토에 62
[그림 90] 白地梅樹下草模樣描繪 고소데 62
[그림 91] 나기형소매의 고소데 62
[그림 92] 도리이 기요타다, 청루거리 그림 부분 62
[그림 93] 초분사이 에이시, 『청루 게이샤선』 「이츠토미」 63
[그림 94] 鳥文齋榮之, 六歌仙 63
[그림 95] 도리이 기요나가, 오카와바타 유스즈미 부분 63
[그림 96] 假川豊國, 二美人圖 63
[그림 97] 도리이파, 뒤돌아보는 미인 63
[그림 98] 도요토미 히데요시 64
[그림 99] 도리이기요나가, 당세에 빼어난 기녀들 64
[그림 100] 竹岩牧丹文樣 고소데 64
[그림 101] 선염법을 병용한 유젠염 고소데 64
[그림 102] 『후조쿠즈칸』 1권(일부), 미야가와 쵸��(宮川長春)작 64
[그림 103] 유나즈(湯女圖), 17세기, 종이에 채색, 72.5x80.1cm, MOA미술관 64
[그림 104] 염색 65
[그림 105] 염색 65
[그림 106] 염색 65
[그림 107] 분석실행 과정 67
[그림 108] 전기, 계산포무도 69
[그림 109] 조희룡, 매화서옥도 69
[그림 110] 이인상, 설송도 69
[그림 111] 작가 미상, 이채 초상 69
[그림 112] 김홍도, 포의풍류도 70
[그림 113] 신윤복, 미인도 70
[그림 114] 조속, 조작도 70
[그림 115] 조희룡, 홍매도 대련 70
[그림 116] 셋슈 도요, 파묵산수도 71
[그림 117] 안도 히로시게, 가메이도의 매화 72
[그림 118] 온돌 78
[그림 119] 창, 윤증고택 78
[그림 120] 창호, 운강고택 78
[그림 121] 마루 78
[그림 122] 천장 78
[그림 123] 마당 79
[그림 124] 담장, 남평문씨 세거지 79
[그림 125] 벽면, 소쇄원 제월당 79
[그림 126] 지붕 79
[그림 127] 지붕, 명재고택 79
[그림 128] 정자, 오체정 79
[그림 129] 다타미 80
[그림 130] 후스마 80
[그림 131] 창호 80
[그림 132] 마루 80
[그림 133] 천장 80
[그림 134] 마당 81
[그림 135] 담장, 쇼호쿠지 81
[그림 136] 벽면, 미사와주택 81
[그림 137] 지붕 81
[그림 138] 지붕, 니시가와 주택 81
[그림 139] 안동권씨 치마 87
[그림 140] 신윤복, 단오풍경 87
[그림 141] 신윤복, 전모를 쓴 여인 87
[그림 142] 신윤복, 노상탁발 87
[그림 143] 신윤복, 어물장수 88
[그림 144] 유운홍, 기녀 88
[그림 145] 김준근, 단오추천 88
[그림 146] 이한철, 유숙 흥선대원군초상 88
[그림 147] 우치카케 89
[그림 148] 히시카와 모로노부, 뒤돌아보는미인 89
[그림 149] 菱川師胤 中村竹三郞 89
[그림 150] 가쓰시카 호쿠사이, 두명의 미인 89
[그림 151] 도리이 기요나가, 록코의 나룻배 90
[그림 152] 오다노부나가 90
[그림 153] 한·일 문화 특징의 개념어 106
[그림 154] 개념어 도출 과정 120
[그림 155] 일본 고전에 나타난 릿카, 專養立花圖 128
[그림 156] 일본 고전에 나타난 릿카 128
[그림 157] 일본 고전에 나타난 릿카 128
[그림 158] 릿카의 화형 128
[그림 159] 나게이레바나, 諸花抛入百甁圖, 1696 129
[그림 160] 나게이레바나 129
[그림 161] 나게이레바나 129
[그림 162] 센노리큐, 대나무 꽃통, 동경국립박물관, 높이 33.4cm 입구지름 10.5cm, 바닥지름 10.3cm 129
[그림 163] 삽화백규의 세이카, 1820 130
[그림 164] 세이카27의 기본도 130
[그림 165] 준화(樽花), 『‘고종임인’진연의궤』 〈상〉 채화도 137
[그림 166] 화가(花架), 무신년 진찬도, 통명전 익일회작 부분, 1848 137
[그림 167] 무신년 진찬도, 통명전 익일회작, 1848 137
[그림 168] 무신년 진찬도, 통명전 익일회작 부분 137
[그림 169] 수월관음도(좌) 와 부분도(우) 138
[그림 170] 수덕사 대웅전 벽화 수생화도 138
[그림 171] 전기, 매화서옥도, 19세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139
[그림 172] 감모여재도(感慕如在圖) 139
[그림 173] 김준근, 신부연석(新婦宴席), 19세기 말, 개인소장 139
[그림 174] 심사정, 선유도(좌)와 부분도(우) 1764년, 종이에 수묵담채, 27x39.5cm, 개인소장 141
[그림 175] 장승업, 기명절지도, 19세기, 비단에 담채, 128x36.1cm, 선문대학교 박물관 144
[그림 176] 장승업, 기명절지도, 19세기, 비단에 담채, 128x36.1cm, 선문대학교 박물관 144
[그림 177] 장승업, 기명절지도, 19t세기, 비단에 채색, 140x44cm, 선문대학교 박물관 144
[그림 178] 장승업, 기명절지도, 수선화와 그릇, 19세기, 비단에 담채, 110.9x46cm, 국립중앙박물관 144
[그림 179] 장승업, 기명절지도, 국화와 감 134x30.3cm 144
[그림 180] 장승업, 기명절지도, 지본담채, 124x34cm, 북한조선미술박물관 144
[그림 181] 모란도 146
[그림 182] 모란도 146
[그림 183] 모란도 146
[그림 184] 모란도 146
[그림 185] 모란도 146
[그림 186] 모란도 146
[그림 187] 모란도 146
[그림 188] 모란도 146
[그림 189] 모란도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