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 의미가 자유로운 형식을 가진 열린 공간과 흐르는 공간의 형태로 변화함에 따라 벽의 의미와 구조 역시 다양한 재료와 표현으로 구성 가능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화예조형을 연출 하는데 있어 벽이 좋은 바탕이 되리라는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건축 공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벽의 표현에 대한 사례를 수집, 분석하고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여 그에 따른 화예 조형 작품을 제작함을 그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화예 조형 분야에 있어 새로운 활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현대공간에서 나타나는 벽의 이미지를 분석하고, 벽의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근거이론 방법론을 이용하였다. 이는 벽을 활용한 화예조형 작품 제작을 함에 있어 아이디어 구상전개에 적용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연구는 다음의 연구 과정으로 전개되었다. 1장은 서론으로 연구의 목적, 방법, 연구의 범위로 이루어졌으며 2장에서는 본고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벽의 개념 및 의미변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현대 공간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벽을 예술 형태의 벽, 디자인 형태의 벽, 상호작용하는 벽으로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분석이 이루어지는 3장에서는 본고의 연구 방법인 근거이론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벽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이미지를 수집, 분석하여 벽의 표현 방법에 있어서의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근거이론 방법론은 일련의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어떤 현상에 대해 귀납적으로 이끌어진 하나의 근거이론을 발전시키는 질적연구방식으로, 이는 연구하고자 하는 영역에서 보여 지는 행위의 다양성을 설명하고 해석할 수 있는 개념들을 발견하고 이들 개념간의 관계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자료 분석의 과정은 3차례 분석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는 근거이론 방법론의 연구 분석방법을 토대로 하였다. 이를 통해 조형, 정보의 최상위개념과 디자인, 예술, 기타, 전달, 행동유도의 5개의 상위개념이 도출되었다. 또한 하위개념으로는 구조형태, 부가기능, 재질활용, 창작, 상상, 기존 오브제의 전용, 홍보, 메시지 전달, 동선제어, 참여유도 등 10개로 표현할 수 있다.
4장에서는 앞에서 도출된 가이드라인을 적용하여 벽을 활용한 화예조형 작품을 제작하였다. 직관적인 화예조형의 최초 아이디어를 시작으로 하여 도출된 가이드라인을 2차례에 걸쳐 적용, 이를 화예조형 작품으로 제작하였다. 4개의 화예조형 최초안에서 총 20개의 가이드라인 적용안이 구상되었으며 이를 4개의 작품(夢, 遊, 間, 雲)으로 제작하였다.
마지막으로 5장인 결론에서는 본 연구결과에 대해 논의를 통해 연구의 유용성과 연구의 한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연구에 대한 의의와 차후 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였다.
화예조형은 현대 공간에서 자연의 모습을 느낄 수 있는 친환경적인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는 이 시대에 적절한 조형예술의 분야라 생각되며, 벽을 활용하여 화예조형 작품을 표현한다는 것은 화예조형 분야의 확장에 있어 의미가 있다. 본고는 현재 조형예술에 있어서 한 분야로 자리하기 위해 화예가 한 단계 더 나아가기 위한 하나의 제안으로서 공간에서 활용되는 벽의 다양한 의미와 연출을 화예조형 작업으로 전개하여 공간 예술로서의 화예 분야에 있어서 확장 가능성을 시도해 보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