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1. 연구 목적 및 의의 12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3
II.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공간 표현 특성 15
2-1. 이론적 고찰 16
2-1-1. 현상학 개념의 이해 16
2-1-2. 현상학의 이론적 고찰 19
2-2. 현상학적 공간 표현 특성의 연구 24
2-2-1. 지각의 현상학 이론적 고찰 24
2-2-2. 메를로-퐁티의 지각이론 26
2-3.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지각을 통한 공간 표현의 접근 33
2-3-1. 현상학적 공간 개념의 특징 33
2-3-2.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공간개념 35
III. 신체 지각이론을 통한 감성 공간 표현 39
3-1.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공간개념 요소 40
3-1-1. 상-하(존재) 40
3-1-2. 깊이 41
3-1-3. 움직임 42
3-1-4. 장소성 46
3-1-5. 시간성 48
3-1-6. 신체감각(몸) 51
3-2.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지각이론을 통한 공간개념의 특성 52
3-2-1. 움직임(운동)을 통한 공간 인식 53
3-2-2. 장소의 의미화 56
3-2-3. 시간성과 현상의 변화 57
3-2-4. 공감각적 체험화 58
IV. 화예와 공간 설치에 관한 개념론 60
4-1. 공간의 의미화 61
4-1-1. 공간의 인식 62
4-1-2. 공간 표현 특성 65
4-2. 화예와 공간 설치의 개념적 고찰 68
4-2-1. 개념 68
4-2-2. 유형분류 73
4-3. 화예와 공간 설치의 사례분석 및 적용 기준 77
V. 화예 공간 설치에 관한 가이드라인 도출 86
5-1. 가이드라인의 필요성 87
5-2. 현상학적 지각이론을 통한 화예 공간 설치의 가이드라인 도출 89
5-2-1. 화예 공간 설치의 특성 89
5-2-2. 메를로-퐁티의 이론 91
5-2-3. 가이드라인 도출 실행 93
5-3. 가이드라인을 근거로 한 화예 작품 분석 94
VI. 결론 106
6-1. 연구의 진행 107
6-2. 사례고찰을 통한 연구 결과 108
[참고문헌] 110
[ABSTRACT] 112
[표 2-1] 현상학을 발전시킨 철학자 22
[표 2-2] 메를로-퐁티의 신체 지각 작용 25
[표 2-3] 현상학의 공간 개념의 특징 34
[표 3-4] 깊이와 넓이의 공간개념 특징 42
[표 3-5] 메를로-퐁티의 공간개념 요소와 특성 53
[표 3-6] 움직임을 통한 공간지각 다양화 54
[표 3-7] 장소의 의미화 56
[표 3-8] 시간성 58
[표 3-9] 공감각적 체험화 59
[표 4-10] 화예의 1차 분석 - 시간성, 순서성 79
[표 4-11] 화예의 1차 분석 - 소재 사용 80
[표 4-12] 화예의 1차 분석 - 체험, 향유 81
[표 4-13] 화예의 1차 분석 - 상징성 82
[표 4-14] 화예의 1차 분석 - 조형원리 83
[표 4-15] 화예의 1차 분석 - 비유 84
[표 5-16] 화예 공간의 설치 특성 1 89
[표 5-17] 화예 공간의 설치 특성 2 90
[표 5-18] 현상학의 공간 개념의 특징 92
[표 5-19] 현상학적 공간 표현의 특성 93
[표 5-20] 움직임을 통한 공간지각의 다양화 1 94
[표 5-21] 움직임을 통한 공간지각의 다양화 2 95
[표 5-22] 움직임을 통한 공간지각의 다양화 3 96
[표 5-23] 장소의 의미화 1 97
[표 5-24] 장소의 의미화 2 98
[표 5-25] 시간성에 의한 현상의 변화 1 99
[표 5-26] 시간성에 의한 현상의 변화 2 100
[표 5-27] 시간성에 의한 현상의 변화 3 101
[표 5-28] 공감각적 체험화 1 102
[표 5-29] 공감각적 체험화 2 103
[표 5-30] 공감각적 체험화 3 104
[그림 1-1] 연구 방법 14
[그림 2-2] 현상학적 환원 : 형상적 환원, 초월론적 환원 20
[그림 2-3]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형성 세계 27
[그림 2-4] 지각의 정의와 의미작용에 관한 자료 29
[그림 2-5] 메를로-퐁티의 몸과 몸틀의 개념 31
[그림 2-6] 몸틀 확장을 통한 세계와의 상호관계 형성/ 구조화 31
[그림 2-7] 메를로-퐁티의 살 이론 33
[그림 2-8] 메를로-퐁티의 공간의 현상학의 인지 요소 35
[그림 2-9] 메를로-퐁티의 공간의 인지요소와 연계된 상호 관계성 36
[그림 2-10] 지각 주체의 몸에 공간 인식 38
[그림 3-11] 인지자의 움직임성의 요소로의 공간 인식의 요소 43
[그림 3-12] 구체적인 운동과 추상적 운동의 비교표 44
[그림 3-13] 구공간의 장소성의 인식요소. 47
[그림 3-14]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장소개념 48
[그림 3-15] 인지적 요소의 시간성 50
[그림 3-16] 운동성을 통한 공간의 표현 55
[그림 3-17] 현상학적 특징 중 장소의 의미화 56
[그림 4-18] 현대 공간디자인의 개념변화 62
[그림 4-19] 공간의 개념 64
[그림 4-20] 인간의 공감각적 지각에 의한 유형 69
[그림 4-21] 표현 방법의 의한 유형 71
[그림 4-22] 소재에 의한 유형 72
[그림 4-23] 화예 공간 설치의 유형 분류 77
[그림 4-24] 분석의 전제와 프로세스 78
[그림 4-25] 연구 진행 프로세스 85
[사진 2-1] 후설 [Edmund Husserl, 1859.4.8~1938.4.26] 19
[사진 2-2] M.Merleau-Ponty 24
[사진 2-3] 〈staler〉 메를로-퐁티의 신체지각, 몸에 관한 이미지 작사 30
[사진 2-4] 〈몸의 스케치 드로잉〉 레오나르도 다빈치 37
[사진 3-5] 시간과 깊이의 이미지 작가, 최성호 51
[사진 3-6] 〈SPECTRUM〉전 일본 작가 TOKUJIN YOSHIOKA 55
[사진 3-7] Pop Art 작품들 “앤디워홀(Andy Warhol)” 57
[사진 4-8] 〈밀라노 국제 무역 박람회장〉 건축을 공간으로 재해석한 작품. 61
[사진 4-9] 〈Emporio Armani〉 엠프리오 아르마니 홍콩. 61
[사진 4-10] 〈Galaxy Forming along Filaments, like Droplets along the Strands of a Spider's Web〉, Tomas Saraceno, 2008. 66
[사진 4-11] Lygia Pape TT IA 1, C (2002) 2005 67
[사진 4-12] Series of Vulnerable Arrangements-Voice and Wind, 2009 67
[사진 4-13] 외부 공간으로의 확장 74
[사진 4-14] 일상의 무대에 반영된 화예 공간 설치, Daniel Ost, invitation II, 2009 75
[사진 4-15] lllusion forest, 이병주, 2009 76
[사진 4-16] Circle, 제민선, 2007 76
[사진 5-17] Daniel Ost, Leafing Through Flowers, 2000 88
[사진 5-18] Daniel Ost, Leafing Through Flowers, 2000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