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14
3. 연구의 범위 16
II. 연구의 개념적 배경 17
1. 'fun'이 나타나게 된 사회적 배경과 사례 18
2. 현대 제품에 나타난 'fun'의 사례 26
III. 근거이론방법론의 도입 27
1. 근거이론방법론의 개념 27
2. 연구 대상의 설정 29
3. 연구 진행의 절차 31
IV. 이론의 도출 32
1. 1차 분석 33
1.1. 직관적 통찰에 의한 분석 34
1.1.1. 직관적 통찰에 의한 1차 분석 35
1.1.2. 직관적 통찰에 의한 2차 분석 37
1.2. 근거이론 방법론에 의한 분석 38
1.2.1. 근거이론방법론에 의한 1차 분석 39
1.2.2. 근거이론방법론에 의한 2차 분석 41
2. 2차 분석 47
V. 도출된 이론의 적용 51
1. 창작 I : 'Fun' 제품유형 P (연상 작용, 감성자극) 52
1.1.작품 의도 52
1.2.도출된 가이드라인의 적용 52
1.3.제작 과정 53
1.4.작품 결과 54
2. 창작 II: 'Fun'제품유형 U (메세지 전달 작용, 감성자극) 56
2.1.작품 의도 56
2.2.도출된 가이드라인의 적용 56
2.3.제작 과정 58
2.4.작품 결과 59
3. 창작 III: 'Fun'제품유형 R (행동유도 작용, 감성자극) 61
3.1.작품 의도 61
3.2.도출된 가이드라인의 적용 61
3.3.제작 과정 62
3.4.작품 결과 64
4. 창작 IV: 'Fun'제품유형 W (욕구해소 작용, 감각자극) 67
4.1.작품 의도 67
4.2.도출된 가이드라인의 적용 67
4.3.제작 과정 68
4.4.작품 결과 69
VI. 결론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6
부록 77
표 1. 직관적 통찰에 의한 1차 분석 결과 사례 36
표 2. 직관적 통찰에 의한 2차 분석 결과 사례 37
표 3. 근거이론방법론에 의한 1차 분석 결과 사례 40
표 4. 근거이론방법론에 의한 2차 분석 결과 사례-연상 작용 42
표 5. 근거이론방법론에 의한 2차 분석 결과 사례-메세지 전달 작용 44
표 6. 근거이론방법론에 의한 2차 분석 결과 사례-행동유도 작용 45
표 7. 근거이론방법론에 의한 2차 분석 결과 사례-욕구해소 작용 46
표 8. 기능과 자극의 조합을 통한 제품 유형의 기호화 48
표 9. 기호별 자극, 기능 및 제품 사례 48
표 10. 제품 유형과 fun 요소의 표현방법의 조합과 제품 사례 50
그림 1. 연구 진행 흐름도 15
그림 2. 발렌도르프, 〈비너스〉 19
그림 3. 메소포타미아,〈슈브아도 여왕〉 19
그림 4. 그리스 픽시스, (BC8) 19
그림 5. 중세 수공예 사례, 작가 미상 20
그림 6. 중세 수공예 사례, 작가 미상 20
그림 7. 중세 수공예 사례, 작가 미상 20
그림 8. 중세 수공예 사례, 작가 미상 20
그림 9. 마르쉘 뒤샹〈L.H.O.O.Q〉,1919 22
그림 10. 마르쉘 뒤샹,〈샘〉, 1917 22
그림 11. M.레이, 〈선물〉, 1921 22
그림 12. 마르쉘 뒤샹, 〈자전거 바퀴〉, 1913 22
그림 13. 살바도르 달리, 〈기억의 영속〉 22
그림 14. 살바도르 달리, 〈구운 베이컨과 부드러운 자화상〉 22
그림 15. 살바도르 달리, 〈서랍이 달린 미로의 비너스〉 22
그림 16. 로이리히슈텐 〈그를 생각하다〉 23
그림 17. 앤디워홀, 〈혀〉 23
그림 18. 리처드해밀턴, 〈오늘날의 가정을 이토록 색다르고 멋지게 만드는 것은〉 23
그림 19. 클레스올렌버그, 〈부드러운 캐비넷〉 23
그림 20. 클레서올렌버그, 〈아이스크림〉 23
그림 21. 마크제이콥스 23
그림 22. 팝디자인 사례, 작자미상 23
그림 23. 팝디자인 사례, 작자미상 23
그림 24. 멤피스 그룹 제작 24
그림 25. 멤피스 그룹 제작 24
그림 26. 멤피스 그룹 제작 24
그림 27. 멤피스 그룹 제작 24
그림 28. 포스트모더니즘 사례, 작자 미상 24
그림 29. 포스트모더니즘 사례, 작자 미상 24
그림 30. 포스트모더니즘 사례, 작자 미상 24
그림 31. 포스트모더니즘 사례, 작자 미상 24
그림 32. 시대별 fun 요소의 표현방식 25
그림 33. 현대 제품 사례, 알레시 26
그림 34. 현대 제품 사례, 알레시 26
그림 35. 현대 제품 사례, 알레시 26
그림 36. 현대 제품 사례 26
그림 37. 현대 제품 사례 26
그림 38. 현대 제품 사례 26
그림 39. 현대 제품 사례 26
그림 40. 근거이론방법론의 자료분석 과정 29
그림 41. 연구 진행 결과 32
그림 42. 1차 분석 결과 34
그림 43. 직관적 통찰에 의한 분석 35
그림 44. 직관적 통찰에 의한 1차 분석 결과 35
그림 45. 직관적 통찰에 의한 2차분석 결과 37
그림 46. 근거이론방법론에 의한 분석 38
그림 47. 근거이론방법론에 의한 1차 분석 결과 39
그림 48. 근거이론방법론에 의한 2차 분석 결과 42
그림 49. 분석 결과의 1차 조합 47
그림 50. 분석 결과의 2차 조합 49
그림 51. 도출된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작품 제작과정 51
그림 52. 제품 유형P 53
그림 53. 제작 과정 스케치 54
그림 54. 작품결과 55
그림 55. 제품유형 U 57
그림 56. 제작 과정 스케치 58
그림 57. 작품 결과 60
그림 58. 제품 유형 R 62
그림 59. 제작 과정 스케치 63
그림 60. 작품 결과 66
그림 61. 작품 유형 W 68
그림 62. 제작 과정 스케치 69
그림 63. 작품 결과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