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12
3. 연구의 범위 12
II. 감각교육의 중요성 14
1. 감각교육의 목적과 의미 15
2. 촉각 중심의 감각교육 필요성 16
3. 화예 조형교육 도입 17
4. 교육적 방향 제시 19
III. 분석 방법 및 대상 21
1. 분석 방법 22
1-1. 질적 연구의 목적 22
2. 분석 대상 27
IV. 분석 실행 30
1. 감각체험 1차 분석 31
2. 감각체험 2차 분석 48
3. 감각체험 3차 분석 61
V. 분석 결과 65
1. 가이드라인의 체계화 66
2. 도출된 가이드라인 83
2-1. 주어진 상황에 관한 가이드라인 83
2-2. 주어진 현상에 관한 가이드라인 84
2-3. 환경의 변화에 관한 가이드라인 85
2-4. 환경의 비교에 관한 가이드라인 86
2-5. 감각의 활성화 방법에 관한 가이드라인 87
2-6. 감각간의 전이에 관한 가이드라인 89
2-7. 사회, 문화, 경험의 차이에 관한 가이드라인 89
2-8. 감각 표현에 관한 가이드라인 90
2-9. 능동적, 수동적 행동 간의 관계성에 관한 가이드라인 91
VI. 촉각 중심의 아동 감각교육 가이드라인 적용 예시 프로그램 93
1. 천 아래 숨어있는 사물을 상상하며 촉각 체험하기 97
2. 자연소재 만지고 느끼고 분해하고 조립하기 98
3. 손 발 도장을 이용하여 고은 물들이기 99
4. 모래 속 식물, 진흙 속 식물 100
VII. 촉각 중심의 감각교육 프로그램 실행 102
1. 자연을 관찰하고 물들이다. 103
1-1. 수집과 관찰을 통한 표현 103
1-2. 몸으로 느끼고 표현하기 107
2. 알로에 109
2-1. 미지의 사물 관찰과 표현 109
2-2. 알로에 음료 만들기 111
2-3. 알로에 화장품 만들기 112
2-4. 몸으로 느끼고 표현하기 114
3. 실행 평가 및 분석 118
VIII. 결론 119
참고문헌 122
Abstract 123
[표 1] 창의적 화예교육 20
[표 2] 행동장면 1차 분석 32
[표 3] 2차 분석 48
[표 4] 3차 분석 61
[표 5] 상황 연출 66
[표 6] 주어진 현상 68
[표 7] 환경 변화 71
[표 8] 환경 비교 73
[표 9] 감각활성화 75
[표 10] 감각전이 78
[표 11] 사회성 79
[표 12] 감각표현 81
[표 13] 행동 간의 관계성 82
[표 14] 프로그램 예시 1 97
[표 15] 프로그램 예시 2 98
[표 16] 프로그램 예시 3 99
[표 17] 프로그램 예시 4 100
[그림 1] 감각교육 16
[그림 2] 촉각 중심 감각 교육의 적합성 18
[그림 3] 감각 교육의 교육적 방향 19
[그림 4] 행동장면 분석 27
[그림 5] 분석 대상 28
[그림 6] 분석 대상과 방법 29
(시각을 배재하고 촉감각적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 110
[수집 과정] 104
[관찰 과정] 104
(촉감각적 관찰)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