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0
제2절 연구목적 11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제2장 기존 문헌 연구 및 조사 14
제1절 스마트폰의 개념과 역사 14
제2절 스마트폰 시장동향 및 관련현황 17
제3절 이론적 배경 19
1) 선행연구 19
2) Q방법론 20
제3장 연구방법 설계 및 절차 22
제1절 Q모집단 구성 22
제2절 Q표본 수집 23
제3절 P표본 선정 25
제4절 Q분류 및 자료처리 현황 25
제4장 자료 분석 27
제1절 유형 구성 27
제2절 소비자 유형분석 30
1)제1유형: 유행민감형중독자(n=15) 30
2)제2유형: 비지니스헤비유저(n=7) 31
3)제3유형: 로우테크유저(n=7) 32
4)제4유형: 짠돌이보수형유저(n=8) 33
제3절 유형간 차이 35
1) 제1유형과 제2유형 35
2) 제1유형과 제3유형 36
3) 제1유형과 제4유형 37
4) 제2유형과 제3유형 38
5) 제2유형과 제4유형 39
6) 제3유형과 제4유형 41
제4절 유형간 합의 Q표본 43
제5장 논의 및 결론 45
참고문헌 48
ABSTRACT 50
[표-1] 연구 흐름도 12
[표-2] 노트북PC, 스마트폰, 일반이동전화 비교 15
[표-3] 스마트폰의 역사 16
[표-4] Q표본(진술문) 23
[표-5] Rotating Angles used between Factors 27
[표-6] 요인간 상관관계계수(Correlations between factor scores) 28
[표-7] P 표본 및 유형별 요인적재치 29
[표-8] 제1유형과 제2유형 표준점수 및 차이 35
[표-9] 제1유형과 제3유형 표준점수 및 차이 36
[표-10] 제1유형과 제4유형 표준점수 및 차이 38
[표-11] 제2유형과 제3유형 표준점수 및 차이 39
[표-12] 제2유형과 제4유형 표준점수 및 차이 40
[표-13] 제3유형과 제4유형 표준점수 및 차이 41
[표-14] 유형간 합의 Q-표본 44
[그림-1]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스마트폰 비중 추이 17
[그림-2] 스마트폰 OS 별 국내 시장 점유율 18
[그림-3] 연구방법의 절차 22
[그림-4] Q 표본 분포도 (N=38) 26
[그림-5] Q 소트 분포도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