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현재 64조원 규모가 넘는 외식 시장을 자랑하는 대한민국에서 외식업은 가장 손쉽게 도전할 수 있는 창업 분야라고 인식되는 반면, 준비 없이 뛰어드는 자에게는 실패 확률이 매우 높은 산업이다. 강력한 자본력과 마케팅 능력을 갖춘 국내외 유명 브랜드들이 외식 시장에 대거 진출하여 동일상권 내에서 유사 업종 간의 치열한 시장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 요즘의 외식 산업 현주소이기도 하다. 이렇듯 산업 내 경쟁이 심화되면서 과거의 단순화와 표준화로 대표되던 경영 방식에서 벗어나, 개성화와 차별화의 개념으로 접근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시대가 도래했다. 본 과제는 필자가 차후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작성한 외식사업 계획서이다. 시장 환경 조사, SWOT을 이용한 경쟁력 분석, 상권 파악, 마케팅 전략 수립, 재무 계획 설계 등을 통하여 성공적인 창업을 준비하고자 하는 것이 본 과제의 목적이다. 'Granny's Attic'은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과 놀이방을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식음 공간이다. 미국식 전통 가정식을 주 메뉴로 내세우고, 어린이들이 영어를 학습할 수 있는 교육형 놀이방을 도입하여 기존 외식 업체들과의 차별화를 모색했다. 본 창업계획서가 'Granny's Attic'이 지속적으로 이윤을 창출하고 확고한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는 외식 업체로 성장하는데 훌륭한 초석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