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타키나발루는 말레이시아 내 대표적인 휴양관광지로서 그 입지가 날로 확고해져 가고 있고 말레이시아 정부의 개발계획으로 인해 비즈니스 여행객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코타키나발루의 숙박업소는 값비싼 대규모 리조트와 저렴하지만 낙후된 시설의 호텔로 양분화 되어있다. 당 호텔은 그 틈새를 노려 합리적인 가격으로 자유여행객들과 비즈니스 여행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설립하기로 한다.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의 특성과 제반 사회 및 시장 환경을 알아보기 위해 입지여건분석과 관광환경 분석을 통해 시장의 수익성을 확인한다. 또한 수익을 극대화하고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사업기반 구축을 위하여 부티크 호텔이라는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여 특정 타깃을 유입하고 관광지라는 이점을 이용하며 새로움을 찾고 남과 다른 것을 추구하는 현대인을 위한 전략을 수립한다.
브랜드 이미지와 호텔 홍보를 위한 전략적인 제안을 제시하기 위해 3단계로 시기를 구분하여 각 단계별 세분화 된 마케팅 전략과 상황에 대한 방안을 마련한다.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타깃의 매체 접촉상황을 분석, 효율적인 매체 운영을 통해 고객유치 극대화를 노린다. 특히, 기업의 메시지가 온라인 네트워크 상의 소비자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나고, 바이러스처럼 전파가 되어 구매 동기를 불러일으키게 하는 바이럴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형성시키고 호텔을 단기간에 광범위하게 홍보한다.
본 사업으로 당 호텔은 코타키나발루의 양분화 된 숙박업소의 틈새시장을 노려 수요를 만족시키고 지역적 명소로 자리 잡는다. 지속적인 영업활동으로 안정적인 관광수익을 도모하며 당 사업의 성공으로 차후 제2, 제3의 호텔 설립의 지속적인 개발을 기대하며 본 사업계획서가 향후 소규모 해외투자 및 진출을 위한 자료로서 활용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