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사업개요 12
1. 사업개요 13
2. 사업장 위치 14
3. 사업내용 15
4. 사업목표 15
5. 사업추진배경 16
II. 코타키나발루 특성 및 분석 17
1. 사바 주 개요 18
2. 입지분석 19
3. 관광환경 분석 22
4. 경쟁자 분석 25
III. 건물계획 29
1. 건축개요 30
2. 시설계획 31
3. 평형구성 32
IV. 사업전략 33
1. 개발기본 전략 및 목표 34
2. SWOT 분석 35
3. STP 분석 36
4. Marketing Mix 40
V. 재무계획 44
1. 사업수지 분석 45
2. 수익성 분석 46
3. 투자 분석 50
4. 자금조달 및 상환 방안 51
VI. 전략적 제안 52
1. 기본전략 53
2. 단계별 전략 54
3. 매체별 전략 58
VII. 기대효과 및 결론 70
1. 기대효과 71
2. 결론 72
Reference 73
〈표 1-1〉 사업개요 13
〈표 2-1〉 사바 주 개요 18
〈표 2-2〉 한국 ~ 코타키나발루 항공 운항 현황 19
〈표 2-3〉 산업부분별 GDP 현황 22
〈표 2-4〉 관광객 프로파일 23
〈표 2-5〉 한국 관광객 월별 방문 현황 (4개년) 24
〈표 3-1〉 건축 개요 30
〈표 3-2〉 평형 구성 32
〈표 4-1〉 타입 별 객실가 41
〈표 5-1〉 지출 비용 분석 45
〈표 5-2〉 수익 분석 46
〈표 5-3〉 일, 월, 년 별 손익분기점 예상 47
〈표 5-4〉 5년간 추정 손익 계산서 48
〈표 5-5〉 5년간 추정 대차대조표 49
〈표 5-6〉 사업비 총액 및 투자 비율 50
〈그림 1-1〉 사업장 위치 14
〈그림 2-1〉 코타키나발루 국제공항 목적지 20
〈그림 2-2〉 사업지 입지 21
〈그림 2-3〉 한국 관광객 월별 방문 현황 그래프 24
〈그림 2-4〉 수트라하버 리조트 25
〈그림 2-5〉 비버리 호텔 26
〈그림 2-6〉 탕 다이너스티 26
〈그림 2-7〉 H One Hotel 27
〈그림 2-8〉 M Hotel 27
〈그림 2-9〉 Borneo Rafflesia Lodge 27
〈그림 2-10〉 IMPIANA MUNTIARA Hotel 28
〈그림 2-11〉 Sadong Hotel 28
〈그림 3-1〉 시설 계획 31
〈그림 4-1〉 연령 및 사회 계급에 따른 세분화 36
〈그림 4-2〉 국적 및 방문객 유형에 따른 세분화 37
〈그림 4-3〉 가격과 서비스 유형에 따른 포시셔닝 맵 39
〈그림 4-4〉 당사의 목표가 41
〈그림 4-5〉 코타키나발루 전경 42
〈그림 5-1〉 지출 비용 구성비 45
〈블로그, 웹툰, SNS, UCC 등의 툴을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 60
〈그림 6-1〉 구매 결정 요소 62
〈그림 6-2〉 광고 형태별 소비자 신뢰도 62
〈그림 6-3〉 SNS 트위터 64
〈그림 6-4〉 삼성전자, 현대카드 블로그 65
〈그림 6-5〉 파워블로그 66
〈그림 6-6〉 네이버 카페 67
〈그림 6-7〉 네이트 판, 다음 아고라 68
〈그림 6-8〉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