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1
II. 이론적 배경 15
1. 화장품의 정의 15
2. 화장품 전 성분 표시에 관한 규정 16
3. 친환경 화장품 산업 19
4. 화장품 구매 행태 22
5. 화장품 구매 의도 23
가. 소비자의 일반적인 구매의도 23
나. 화장품 구매의도 25
III. 연구가설 27
IV. 연구방법 30
1. 조사대상 30
2. 변인의 측정 30
가. 화장품 전 성분 표시에 대한 인식 30
나. 친환경 화장품 구매 행동 의도 31
다. 친환경 화장품 구매행동에 대한 태도 31
라. 주관적 규범 32
마. 지각된 행위 통제 32
바. 동료집단 규범 33
사. 기술적 규범 33
아. 과거 경험 34
자. 기타 변인의 측정 34
3. 분석방법 35
V. 연구결과 36
1. 화장품 전 성분 표시에 관한 일반적인 인식 36
가. 청소년과 성인 집단의 화장품 전 성분 표시제 인식 차이 규명 36
나. 청소년과 성인 집단의 클렌징 제품 구매 시 성분 표시 확인 정도 차이 37
다. 청소년과 성인 집단의 스킨 제품 구매 시 성분 표시 확인 정도 차이 39
라. 청소년과 성인 집단의 로션 제품 구매 시 성분 표시 확인 정도 차이 41
마. 청소년과 성인 집단의 엣센스 제품 구매 시 성분 표시 확인 정도 차이 42
바. 청소년과 성인 집단의 영양크림 제품 구매 시 성분 표시 확인 정도 차이 44
사. 청소년과 성인 집단의 팩 제품 구매 시 성분 표시 확인 정도 차이 45
아. 청소년과 성인 집단의 선크림 제품 구매 시 성분 표시 확인 정도 차이 47
자. 청소년과 성인 집단의 화장품 전 성분 표시제 취지인지 정도 차이 48
차. 화장품 전 성분 표시가 청소년과 성인의 화장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49
카. 화장품 전 성분 표시를 알게 된 방법의 규명 49
2. 변인들의 상관관계 51
3. 연구가설 1-6의 규명 53
가. 연구가설 1-6의 규명: 청소년 집단 53
나. 연구가설 1-6의 규명: 성인 집단 57
VI. 결론 및 제언 61
1. 연구결과의 요약 61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6
참고문헌 67
Abstract 71
부록 73
〈표 1〉 미국, 유럽, 일본의 화장품에 대한 정의 15
〈표 2〉 화장품, 의약부외품, 의약품의 구분 16
〈표 3〉 청소년과 성인 집단의 화장품 전 성분 표시제 인지 여부 37
〈표 4〉 클렌징 구매 시 화장품 전 성분 표시확인 정도 38
〈표 5〉 클렌징 구매 시 화장품 전 성분 표시확인 집단의 확인 항목 39
〈표 6〉 스킨 구매 시 화장품 전 성분 표시확인 정도 40
〈표 7〉 스킨 구매 시 화장품 전 성분 표시확인 집단의 확인 항목 40
〈표 8〉 로션 구매 시 화장품 전 성분 표시확인 정도 41
〈표 9〉 로션 구매 시 화장품 전 성분 표시확인 집단의 확인 항목 42
〈표 10〉 엣센스 구매 시 화장품 전 성분 표시확인 정도 43
〈표 11〉 엣센스 구매 시 화장품 전 성분 표시확인 집단의 확인 항목 43
〈표 12〉 영양크림 구매 시 화장품 전 성분 표시확인 정도 44
〈표 13〉 영양크림 구매 시 화장품 전 성분 표시확인 집단의 확인 항목 45
〈표 14〉 팩 구매 시 화장품 전 성분 표시확인 정도 46
〈표 15〉 팩 구매 시 화장품 전 성분 표시확인 집단의 확인 항목 46
〈표 16〉 선크림 구매 시 화장품 전 성분 표시확인 정도 47
〈표 17〉 선크림 구매 시 화장품 전 성분 표시확인 집단의 확인 항목 48
〈표 18〉 청소년과 성인 집단의 화장품 전 성분 표시제 인지 방법 50
〈표 19〉 화장품 전 성분 표시제 개선 요구사항 51
〈표 20〉 각 변인의 평균치, 표준오차, 상관관계 52
〈표 21〉 전 성분 표시제 인식이 친환경 화장품 구매 태도에 미치는 영향 53
〈표 22〉 전 성분 표시제 인식이 친환경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4
〈표 23〉 친환경 화장품 구매의도에 대한 각 변인의 설명력 56
〈표 24〉 전 성분 표시제 인식이 친환경 화장품 구매 태도에 미치는 영향 57
〈표 25〉 전 성분 표시제 인식이 친환경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 26〉 친환경 화장품 구매의도에 대한 각 변인의 설명력 60
〈그림 1〉 연구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