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목적 및 의의 13
제2장 문헌고찰 15
제1절 동대문 시장 15
1. 동대문 시장의 개요 15
2. 동대문 시장의 발전과정 및 현황 18
제2절 리테일 바이어 및 그 소속업체 특성 19
1. 리테일 바이어(Retail Buyer)의 개념과 역할 19
2. 리테일 바이어의 특성과 소속업체 특성 관련 연구 20
제3절 상품선택기준 21
1. 상품선택기준의 개념 및 특성 21
2. 상품선택기준 관련 연구 22
제4절 점포선택기준 22
1. 점포선택기준의 개념 및 특성 23
2. 점포선택기준 관련 연구 24
제5절 정보원 활용 25
1. 정보원 활용의 개념 및 특성 25
2. 정보원 활용의 관련 연구 26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27
제1절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27
1. 연구문제 27
2. 연구모형 29
3. 용어정의 29
제2절 동대문 시장 지원 제도 필요성에 관한 예비조사 31
1. 동대문 시장의 제도적 지원 필요성에 관한 연구 32
제3절 측정도구 33
1. 상품선택기준에 관한 문항 34
2. 점포선택기준에 관한 문항 34
3. 정보원 활용에 관한 문항 35
4. 동대문 시장 지원 제도 필요성 35
5. 리테일 바이어 특성 문항 36
6. 리테일 바이어 소속업체 특성 문항 36
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6
1. 자료수집 36
2. 분석방법 37
제5절 동대문 시장 조사대상자 특성 37
1. 리테일 바이어 및 소속업체 특성 37
제4장 결과 및 논의 39
제1절 변수별 요인분석 39
1. 상품선택기준 요인분석 39
2. 점포선택기준의 요인분석 40
3. 동대문 지원 제도 필요성의 요인분석 43
제2절 리테일 바이어 및 소속업체 특성에 따른 상품선택기준 45
1. 리테일 바이어의 상품선택기준 45
2. 리테일 바이어 특성 변인에 따른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46
3. 리테일 바이어 소속업체 변인에 따른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47
제3절 리테일 바이어 및 소속업체 특성에 따른 점포선택기준 58
1. 리테일 바이어의 점포선택기준 59
2. 리테일 바이어 특성 변인에 따른 점포선택기준 차이 59
3. 리테일 바이어 소속업체 변인에 따른 점포선택기준 차이 60
제4절 리테일 바이어 및 소속업체 특성에 따른 정보원 활용 74
1. 리테일 바이어의 정보원 활용 74
2. 리테일 바이어 특성 변인에 따른 정보원 활용 75
3. 리테일 바이어 소속업체 변인에 따른 정보원 활용 79
제5절 리테일 바이어 및 소속업체 특성에 따른 동대문 시장 지원 제도 필요성 117
1. 리테일 바이어의 동대문 시장 지원 제도 필요성 117
2. 리테일 바이어 특성 변인에 따른 동대문 시장 지원 제도 필요성 118
3. 리테일 바이어 소속업체 변인에 따른 동대문 시장 지원 제도 필요성 119
제5장 결론 및 제언 134
제1절 요약 및 결론 134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 제안 142
참고문헌 143
부록: 설문지 147
〈ABSTRACT〉 157
〈표 1〉 동대문시장의 주요 상가 특징 분류표 16
〈표 2〉 심층면접 대상 32
〈표 3〉 전문가 인터뷰 질문 내용 33
〈표 4〉 상품선택기준 요인분석 40
〈표 5〉 점포선택기준 요인분석 41
〈표 6〉 동대문 시장지원제도 필요성 요인분석 44
〈표 7〉 리테일 바이어의 상품선택기준 45
〈표 8〉 바이어의 경력에 따른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46
〈표 9〉 소속지역에 따른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47
〈표 10〉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48
〈표 11〉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49
〈표 12〉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49
〈표 13〉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50
〈표 14〉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51
〈표 15〉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51
〈표 16〉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52
〈표 17〉 전체 매장의 개수에 따른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53
〈표 18〉 회사의 전체 직원 수에 따른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54
〈표 19〉 매장 종류에 따른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55
〈표 20〉 소속업체의 가격존에 따른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56
〈표 21〉 현재 브랜드 근무 기간에 따른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57
〈표 22〉 소속업체의 연평균 매출에 따른 바이어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의 차이 58
〈표 23〉 리테일 바이어의 점포선택기준 59
〈표 24〉 바이어의 경력에 따른 집단 간 점포선택기준의 차이 60
〈표 25〉 소속지역에 따른 집단 간 점포선택기준의 차이 61
〈표 26〉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점포선택기준의 차이 62
〈표 27〉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점포선택기준의 차이 63
〈표 28〉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점포선택기준의 차이 63
〈표 29〉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점포선택기준의 차이 64
〈표 30〉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점포선택기준의 차이 65
〈표 31〉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점포선택기준의 차이 66
〈표 32〉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점포선택기준의 차이 67
〈표 33〉 전체 매장의 개수에 따른 집단 간 점포선택기준의 차이 67
〈표 34〉 회사의 전체 직원 수에 따른 집단 간 점포선택기준의 차이 69
〈표 35〉 매장 종류에 따른 집단 간 점포선택기준의 차이 70
〈표 36〉 소속업체의 가격존에 따른 집단 간 점포선택기준의 차이 71
〈표 37〉 현재 브랜드 근무 기간에 따른 집단 간 점포선택기준의 차이 72
〈표 38〉 소속업체의 연평균 매출에 따른 바이어 집단 간 점포선택기준의 차이 73
〈표 39〉 리테일 바이어의 정보원 활용 75
〈표 40〉 바이어의 경력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78
〈표 41〉 소속지역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81
〈표 42〉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83
〈표 43〉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84
〈표 44〉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86
〈표 45〉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87
〈표 46〉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89
〈표 47〉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90
〈표 48〉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91
〈표 49〉 전체 매장의 개수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94
〈표 50〉 회사의 전체 직원 수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97
〈표 51〉 매장 종류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102
〈표 52〉 소속업체 가격존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105
〈표 53〉 현재 브랜드 근무 기간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109
〈표 54〉 소속업체의 연평균 매출에 따른 바이어 집단 간 정보원활용의 차이 114
〈표 55〉 리테일 바이어의 동대문 시장 지원 제도 필요성 117
〈표 56〉 바이어의 경력에 따른 집단 간 동대문 시장의 제도적 지원 필요성의 차이 118
〈표 57〉 소속지역에 따른 집단 간 동대문 시장의 제도필요성의 차이 119
〈표 58〉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동대문 시장의 제도 필요성의 차이 120
〈표 59〉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동대문 시장의 제도 필요성의 차이 121
〈표 60〉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동대문 시장의 제도 필요성의 차이 122
〈표 61〉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동대문 시장의 제도 필요성 차이 123
〈표 62〉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동대문 시장의 제도 필요성의 차이 123
〈표 63〉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동대문 시장의 제도 필요성 차이 125
〈표 64〉 회사의 매장 위치에 따른 집단 간 동대문 시장의 제도 필요성 차이 126
〈표 65〉 전체 매장의 개수에 따른 집단 간 동대문 시장의 제도 필요성의 차이 127
〈표 66〉 전체 직원 수에 따른 집단 간 동대문 시장의 제도 필요성의 차이 128
〈표 67〉 매장 종류에 따른 집단 간 동대문 시장의 제도 필요성의 차이 129
〈표 68〉 소속업체 가격존에 따른 집단 간 동대문 시장의 제도 필요성의 차이 130
〈표 69〉 현재 브랜드 근무 기간에 따른 집단 간 동대문 시장의 제도 필요성의 차이 131
〈표 70〉 소속업체의 연평균 매출에 따른 집단 간 동대문 시장의 제도 필요성의 차이 133
리테일 바이어 조사대상자 및 소속업체 빈도분석표 156
〈그림 1〉 연구 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