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목적 및 의의 12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5
1. 연구문제 15
2. 연구모형 17
3. 용어정의 21
제2장 문헌고찰 25
제1절 패션 콜레보레이션 25
1. 콜레보레이션의 개념 25
2. 패션 업계의 콜레보레이션 유형별 사례 28
3. 콜레보레이션 특성 35
4. 콜레보레이션이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37
제2절 쇼핑성향 38
1. 쇼핑성향의 개념 및 특징 38
2. 패션쇼핑성향의 유형 39
3. 패션쇼핑성향이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1
제3절 인지도의 개념과 특성 42
제4절 선호도와 구매의도 43
1. 선호도의 개념 43
2. 구매의도의 개념 44
제5절 상품유형 44
제6절 협업자 46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48
제1절 측정도구 48
1. 쇼핑성향에 관한 문항 48
2. 콜레보레이션 특성 인식에 관한 문항 48
3. 콜레보레이션참여 브랜드와 협업자의 인지도에 관한 문항 49
4. 콜레보레이션제품에 소비자의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관한 문항 49
5. 인구 통계적 특성에 관한 문항 50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0
1. 자료수집 50
2. 분석방법 50
제4장 결과 및 논의 52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제2절 쇼핑성향 및 콜레보레이션 특성 타당도 분석 53
1. 쇼핑성향의 타당성과 신뢰도 53
2. 콜레보레이션 특성의 타당성과 신뢰도 56
제3절 쇼핑성향이 콜레보레이션 상품유형별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9
1. 쇼핑성향이 상품유형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59
2. 쇼핑성향이 상품유형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제4절 콜레보레이션 특성 인식이 콜레보레이션 상품유형별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1. 콜레보레이션 특성 인식이 콜레보레이션 상품유형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63
2. 콜레보레이션 특성 인식이 콜레보레이션 상품유형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5
제5절 콜레보레이션 상품유형별 브랜드와 협업자의 인지도가 상품유형별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6
1. 콜레보레이션 상품유형별 브랜드와 협업자의 인지도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67
2. 콜레보레이션 상품유형별 브랜드와 협업자의 인지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8
제6절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쇼핑성향, 콜레보레이션 특성 인식과 상품유형별 선호도 및 구매의도의 차이 7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쇼핑성향의 차이 70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콜레보레이션 특성 인식의 차이 76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콜레보레이션 상품유형별 브랜드와 협업자의 인지도의 차이 80
제7절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상품유형별 선호도와 구매의도의 차이 86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콜레보레이션 상품유형별 선호도의 차이 87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콜레보레이션 상품유형별 구매의도의 차이 90
제5장 결론 및 제언 95
제1절 요약 및 결론 95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03
참고문헌 105
부록: 설문지 111
〈ABSTRACT〉 124
〈표 1〉 콜레보레이션 개념에 관한 선행연구 27
〈표 2〉 콜레보레이션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29
〈표 3〉 상품유형에 따른 콜레보레이션 사례 33
〈표 4〉 쇼핑성향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40
〈표 5〉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6〉 쇼핑성향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4
〈표 7〉 콜레보레이션 특성 인식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7
〈표 8〉 쇼핑성향요인이 상품유형에 따른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 9〉 쇼핑성향요인이 상품유형에 따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10〉 콜레보레이션 특성 인식이 상품유형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 11〉 콜레보레이션 특성 인식이 상품유형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5
〈표 12〉 상품유형에 따른 브랜드와 협업자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67
〈표 13〉 상품유형에 따른 브랜드와 디자이너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8
〈표 14〉 연령에 따른 쇼핑성향의 차이 71
〈표 15〉 학력에 따른 쇼핑성향의 차이 72
〈표 16〉 직업에 따른 쇼핑성향의 차이 74
〈표 17〉 월 평균 패션지출비에 따른 쇼핑성향의 차이 75
〈표 18〉 연령에 따른 콜레보레이션 특성 인식의 차이 76
〈표 19〉 학력에 따른 콜레보레이션 특성 인식의 차이 78
〈표 20〉 직업에 따른 콜레보레이션 특성 인식의 차이 79
〈표 21〉 월 평균 패션지출비용에 따른 콜레보레이션 특성 인식의 차이 80
〈표 22〉 연령에 따른 상품유형별 브랜드와 협업자에 따른 인지도의 차이 81
〈표 23〉 학력에 따른 상품유형별 브랜드와 협업자에 따른 인지도의 차이 82
〈표 24〉 직업에 따른 상품유형별 브랜드와 협업자에 따른 인지도의 차이 84
〈표 25〉 월 평균 패션지출비에 따른 상품유형별 브랜드와 협업자에 따른 인지도의 차이 85
〈표 26〉 연령에 따른 상품유형별 선호도의 차이 87
〈표 27〉 학력에 따른 상품유형별 선호도의 차이 88
〈표 28〉 직업에 따른 상품유형별 선호도의 차이 89
〈표 29〉 월 평균 패션지출비에 따른 상품유형별 선호도의 차이 90
〈표 30〉 연령에 따른 상품유형별 구매의도의 차이 91
〈표 31〉 학력에 따른 상품유형별 구매의도의 차이 92
〈표 32〉 직업에 따른 상품유형별 구매의동의 차이 93
〈표 33〉 월 평균 패션지출비에 따른 상품유형별 구매의도의 차이 94
〈그림 1〉 연구모형 17
〈그림 2〉 연구문제 1 18
〈그림 3〉 연구문제 2 19
〈그림 4〉 연구문제 3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