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 의의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및 용어 정의 14
1. 연구 문제 14
2. 연구 모형 15
3. 용어정의 16
II. 문헌고찰 18
1. 의복관여도 18
1) 의복관여도의 개념과 분류 18
2) 의복관여도와 선호이미지 관련 연구 19
3) 의복관여도와 정보원 활용 관련 연구 20
4) 의복관여도와 유통업태 관련 연구 21
5) 관여도와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관련 연구 22
2. 속옷 구매행동 23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5
1. 측정도구 25
1) 의복 관여도에 관한 문항 25
2) 속옷선호이미지에 관한 문항 26
3) 쇼윈도우 디스플레이 이미지 별 호감도 및 구매의도 관한 문항 26
4) 정보원 활용에 관한 문항 28
5) 유통업태 관한 문항 28
6)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29
2. 조사대상 및 통계분석방법 29
1. 조사대상 29
2. 통계분석방법 29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1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1
2. 의복 관여도, 속옷 선호이미지, 정보원 활용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32
1) 의복 관여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33
2) 속옷선호이미지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34
3) 정보원 활용 요인분석과 신뢰도 36
3. 속옷 여성 소비자의 관여도와 속옷 이미지 별 선호도, 쇼윈도우 디스플레이 이미지 별 호감도 및 구매의도, 정보원 활용, 속옷 유통업태 별 구매빈도와의 상관관계 37
1) 속옷 여성 소비자의 관여도와 속옷 이미지 별 선호도 상관관계 37
2) 속옷 여성 소비자의 관여도와 쇼윈도우 디스플레이 이미지 별 호감도 상관관계 39
3) 속옷 여성 소비자의 관여도와 쇼윈도우 디스플레이 이미지 별 구매의도 상관관계 41
4) 속옷 여성 소비자의 관여도와 정보원 활용 상관관계 42
5) 속옷 여성 소비자의 관여도와 속옷 유통업태 별 구매빈도 상관관계 44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관여도, 속옷 이미지 별 선호도, 쇼윈도우 디스플레이 별 호감도 및 구매의도, 정보원 활용, 속옷 유통업태 별 구매빈도 차이 46
1)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집단 간 관여도 차이 46
2)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속옷 이미지 별 선호도 차이 49
3)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쇼원도우 디스플레이 이미지 별 호감도 차이 52
4)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쇼원도우 디스플레이 이미지 별 구매의도 차이 56
5)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정보원 활용 차이 60
6)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속옷 유통업태 별 구매빈도 차이 64
V. 결론 및 제언 70
1. 요약 및 결론 70
2. 연구의 제한점 74
참고문헌 75
부록: 설문지 80
ABSTRACT 92
〈표 1〉 속옷 연구 주제 별 현황 12
〈표 2〉 의복관여도의 하위차원에 따른 선행연구 18
〈표 3〉 인구통계학적 특성 31
〈표 4〉 의복 관여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33
〈표 5〉 선호이미지 요인분석과 신뢰도 35
〈표 6〉 정보원 활용 요인분석과 신뢰도 36
〈표 7〉 속옷 여성 소비자의 관여도와 속옷 이미지 별 선호도 상관관계 38
〈표 8〉 속옷 여성 소비자의 관여도와 쇼윈도우 디스플레이 이미지 별 호감도 상관관계 40
〈표 9〉 속옷 여성 소비자의 관여도와 쇼윈도우 디스플레이 이미지 별 구매의도 상관관계 41
〈표 10〉 속옷 여성 소비자의 관여도와 정보원 활용 상관관계 43
〈표 11〉 속옷 여성 소비자 관여도와 속옷 유통업태 별 구매빈도 상관관계 44
〈표 12〉 연령에 따른 관여도 차이 47
〈표 13〉 월 속옷 지출 비에 따른 관여도 차이 48
〈표 14〉 연령에 따른 속옷 이미지 별 선호도 차이 50
〈표 15〉 월 속옷 지출 비에 따른 속옷 이미지 별 선호도 차이 51
〈표 16〉 연령에 따른 쇼윈도우 디스플레이 이미지 별 호감도 차이 53
〈표 17〉 월 속옷 지출 비에 따른 쇼윈도우 디스플레이 이미지 별 호감도 차이 55
〈표 18〉 연령에 따른 쇼윈도우 디스플레이 이미지 별 구매의도 차이 57
〈표 19〉 월 속옷 지출 비에 따른 쇼윈도우 디스플레이 이미지 별 구매의도 차이 59
〈표 20〉 연령에 따른 정보원 활용 차이 61
〈표 21〉 월 속옷 지출 비에 따른 정보원 활용 차이 62
〈표 22〉 연령에 따른 속옷 유통업태 별 구매빈도 차이 65
〈표 23〉 월 속옷 지출 비에 따른 속옷 유통업태 별 구매빈도 차이 67
〈그림 1〉 연구모형 15
〈그림 2〉 연구모형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