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목적 및 의의 10
II. 문헌고찰 12
1. 명품 12
1) 명품의 개념 12
2) 명품의 범위 13
3) 패션명품시장의 현황 13
2. 브랜드동일시 16
1) 브랜드동일시의 개념 16
2) 브랜드동일시의 분류 16
3. 브랜드태도 19
1) 브랜드태도의 개념 19
2) 브랜드감정의 개념 20
3) 브랜드평가의 개념 20
4) 브랜드감정과 브랜드동일시 관련연구 21
5) 브랜드평가와 브랜드동일시 관련연구 22
4. 브랜드충성도 22
1) 브랜드충성도의 개념 22
2) 브랜드충성도와 브랜드동일시 관련연구 23
3) 브랜드충성도와 브랜드감정 관련연구 27
4) 브랜드충성도와 브랜드평가 관련연구 27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9
1. 연구문제 설정 29
2. 연구모형 30
3. 측정도구 30
1) 브랜드동일시에 관한 문항 30
2) 브랜드감정에 관한 문항 31
3) 브랜드평가에 관한 문항 32
4) 브랜드충성도에 관한 문항 32
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33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3
1) 자료수집 33
2) 분석방법 33
IV. 연구결과 및 논의 35
1. 연구대상자의 특성 35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2) 연구대상자의 선호명품가방 브랜드 37
2. 요인분석과 상관관계 분석 37
1) 브랜드동일시의 요인분석 38
2) 브랜드태도의 요인분석 39
3) 브랜드감정과 브랜드평가의 상관관계 분석 40
4) 브랜드충성도의 신뢰도 분석 41
3. 브랜드동일시가 브랜드태도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1
4. 브랜드태도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3
V. 결론 및 제언 45
1. 요약 및 결론 45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0
참고문헌 51
부록: 설문지 56
〈ABSTRACT〉 61
〈표 1〉 백화점 명품 판매 증가율 14
〈표 2〉 5대 백화점 명품 매출 14
〈표 3〉 루이비통코리아 매출 추이 15
〈표 4〉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5〉 연구대상자의 선호명품가방브랜드 37
〈표 6〉 브랜드동일시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38
〈표 7〉 브랜드태도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40
〈표 8〉 브랜드감정과 브랜드평가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40
〈표 9〉 브랜드충성도의 신뢰도분석 결과 41
〈표 10〉 브랜드동일시가 브랜드태도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2
〈표 11〉 브랜드감정과 브랜드평가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3
그림 1. 태도에 대한 전통적 견해 19
그림 2. 태도에 대한 최근의 견해 19
그림 3. 연구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