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5
제1절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 15
1.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 15
2.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16
3. 인터넷 마케팅의 유형 18
제2절 인터넷 마케팅의 전략 20
1. 브랜드 전략 20
2. 도메인(Domain) 전략 23
3. 인터넷 마케팅 STP 전략 24
4. 인터넷 마케팅의 믹스 전략 26
제3절 선행연구 30
1.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활동에 관한 문헌연구 30
2. 웹사이트 평가와 관련된 연구 32
3. 해운산업 e-Business관련 연구 33
제3장 해운기업의 e-Business 현황 분석 37
제1절 해운기업의 e-Business 현황 37
1. 해운산업의 e-Business 현황 37
2. 국적선사의 e-Business 현황 및 사례 38
제2절 해운기업 웹사이트 운영 실태분석 44
1. 웹사이트의 일반적 특성 44
2. 운영현황 및 분석 45
3. 분석결과 및 시사점 49
제4장 해운기업의 인터넷 마케팅 전략 52
제1절 해운기업의 웹사이트 이용에 대한 중요도 우선순위 분석 52
1. 전체집단 우선순위 검정 54
2. 집단별 우선순위 검정 55
제2절 해운기업 웹사이트 사용자 만족도 조사 59
1. 해운기업 웹사이트 전체 사용자 만족도 59
2. 거래기간별 해운기업 웹사이트 만족도 65
제3절 해운기업의 인터넷 마케팅 전략 70
1. 컨텐츠(Contents) 측면 70
2. 커머스(Commerce) 측면 72
3. 커뮤니티(Community) 측면 74
4. 커넥션(Connection) 측면 76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의 요약 78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8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82
1. 연구의 한계점 82
2. 향후 연구과제 83
참고 문헌 84
1. 국내 문헌 84
2. 외국 문헌 89
부록_설문지 91
〈표 2-1〉 인터넷 마케팅 활용 관련 연구 목록 31
〈표 2-2〉 Chaffey의 웹 사이트의 발전단계 35
〈표 3-1〉 국적선사 웹사이트 Contents내용 비교표 46
〈표 3-2〉 국적선사 웹사이트 Commerce내용 비교표 47
〈표 3-3〉 국적선사 웹사이트 Community내용 비교표 48
〈표 3-4〉 국적선사 웹사이트 Connection내용 비교표 49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3
〈표 4-2〉 Commerce항목 이용시 접속 우선순위(전체집단) 55
〈표 4-3〉 Commerce항목 이용시 접속 우선순위(수출·입 업체) 56
〈표 4-4〉 Commerce항목 이용시 접속 우선순위(복합운송업체) 58
〈표 4-5〉 해운기업의 웹사이트 사용자 만족도 61
〈표 4-6〉 해운기업 웹사이트 컨텐츠 항목별 혜택수준 71
〈표 4-7〉 해운기업 웹사이트 커머스 항목별 혜택수준 74
〈표 4-8〉 해운기업 웹사이트 커뮤니티 항목별 혜택수준 76
〈표 4-9〉 해운기업 웹사이트 커넥션 항목별 혜택수준 77
〈그림 2-1〉 유통채널로서의 인터넷의 중요도에 따른 기업의 전략대안 34
〈그림 3-1〉 A사 홈페이지 38
〈그림 3-2〉 B사 홈페이지 40
〈그림 3-3〉 C사 홈페이지 41
〈그림 3-4〉 D사 홈페이지 42
〈그림 3-5〉 E사 홈페이지 43
〈그림 4-1〉 업종별 해운기업의 웹사이트 사용자 만족도 65
〈그림 4-2〉 거래기간별 해운기업의 웹사이트 사용자 만족도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