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9
제2절 연구의 목적 10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지속가능경영 13
1. 지속가능경영의 개념 13
2. 지속가능경영의 발전 15
3.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 19
제2절 해운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활동 23
1. 해운기업의 지속가능경영 23
2. 해운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활동 분석 24
제3절 고객만족 38
1. 고객만족의 개념 38
2. 해운기업의 고객만족 41
제4절 기업신뢰 43
1. 신뢰의 개념 43
2. 신뢰의 중요성 45
제3장 연구 설계 48
제1절 연구모형 48
1. 연구모형 48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48
3. 표본설계 및 설문지의 구성 49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0
1. 해운기업의 지속가능경영과 고객만족에 대한 가설 50
2. 해운기업의 고객만족과 신뢰형성에 대한 가설 51
제4장 실증분석 53
제1절 연구의 설계 53
1. 연구대상 및 표본추출 방법 53
2. 측정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 55
제2절 연구가설의 검정 59
1.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정 59
2. 연구가설의 검정 61
3. 가설검정 결과의 해석 63
제5장 결론 6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7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70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과제 71
참고 문헌 72
부록_설문지 76
〈표 2-1〉 고객만족에 대한 기존연구자들의 개념정의 40
〈표 2-2〉 신뢰의 선행 요인들 47
〈표 3-1〉 지속가능경영의 구성요소 및 주요변수 50
〈표 4-1〉 유효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4
〈표 4-2〉 지속가능경영 활동 전체 개념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6
〈표 4-3〉 신뢰 및 고객만족 전체 개념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7
〈표 4-4〉 측정변수의 신뢰도검정 결과 58
〈표 4-5〉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 60
〈표 4-6〉 종합변수들 간의 관계분석 결과 62
〈표 4-7〉 연구가설검정 결과의 종합 63
〈그림 2-1〉 지속가능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16
〈그림 2-2〉 해운기업의 서비스 구매형태 41
〈그림 3-1〉 연구모형 48
〈그림 4-1〉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결과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