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 배경 8
2. 목적 9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10
제2장 양산ICD 운영현황 11
제1절 양산ICD 기능 및 특성 11
제2절 양산ICD 조성사업 12
1. 조성 목적 12
2. 연혁 12
3. 사업 규모 13
제3절 양산ICD 현황 14
1. 시설 현황 14
2. 배후수송체계 16
3. 운영 현황 17
4. 연도별 물동량 처리 실적 20
5. 운영 효율성 현황 21
제3장 물류 환경 변화와 전망 23
제1절 국내 물류 환경 변화 23
1. 부산 신항만의 개발 및 개장 23
2. 부산항신항 배후물류부지의 개발 및 개장 25
3. 주요 항만 개발경쟁 26
4. ODCY 처리 물동량 감소 31
5. 자유무역지역의 확대 지정 32
제2절 국외 물류 환경 변화 35
1. 선박의 대형화 35
2. 글로벌 항만 운영업체(GTO)들의 세력 확장 35
3. 중국 항만의 부상 36
제3절 양산ICD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38
1.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38
2. 양산ICD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43
제4장 양산 ICD 기능 재정립 46
제1절 3PL 서비스 강화 및 고부가가치 전략 46
1. 국내 3PL(Third Party Logistics) 현황 46
2. 국내 기업물류비 현황 47
3. 3PL 활성화 및 고부가가치 전략 48
4. 양산ICD의 3PL서비스 강화 및 고부가가치 전략 50
5. 제3자물류 활용에 따른 정부지원 내용 51
제2절 택배기지로서의 기능 및 역할 강화 53
1. 택배업의 특징 53
2. 택배업의 운송체계 54
3. 국내 택배업의 현황 55
4. 양산ICD의 택배기지화 57
제3절 양산ICD 기존 기능 및 역할의 재정립 59
1. 공컨테이너 장치장의 활성화 59
2. 양산화물역 철도운송 활성화 60
3. CFS역할 강화 62
4. 양산ICD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 62
제5장 요약 및 결론 67
1. 양산ICD 물동량 전망 67
2. 양산ICD 기능 재정립 68
가. 서비스 강화 및 고부가가치 전략 추진 68
나. 택배기지로서의 역할 및 기능 강화 69
다. 양산ICD 기존 기능 및 역할의 재정립 70
참고 문헌 71
〈표 2-1〉 양산ICD 사업규모(2010.02월 기준) 13
〈표 2-2〉 양산ICD 시설현황(2010.02월 기준) 14
〈표 2-3〉 양산ICD 시설능력(2010.02월 기준) 15
〈표 2-4〉 (주)양산ICD 주주업체 지분 현황 18
〈표 2-5〉 양산ICD내 종사자 현황(2010.02월 기준) 19
〈표 2-6〉 양산ICD내 장비현황(2010.02월 기준) 19
〈표 2-7〉 양산ICD 물동량 처리실적 20
〈표 2-8〉 양산ICD 컨테이너 물동량 대비현황 20
〈표 2-9〉 양산ICD CFS화물 처리 대비현황 21
〈표 3-1〉 부산신항만의 단계별 사업계획 23
〈표 3-2〉 부산신항만 '컨' 부두 단계별 개발 계획 24
〈표 3-3〉 부산항 신항 북 '컨' 배후물류부지 추진 계획 25
〈표 3-4〉 남컨테이너 및 웅동 배후물류부지 추진 계획 26
〈표 3-5〉 인천신항 개발계획 27
〈표 3-6〉 인천항 배후부지조성 현황 28
〈표 3-7〉 인천 북항건설현황 28
〈표 3-8〉 광양항 개발 계획 29
〈표 3-9〉 광양항 배후단지 개발 현황 29
〈표 3-10〉 울산신항 개발 계획 30
〈표 3-11〉 부산항 On-Dock 처리실적 31
〈표 3-12〉 부산항 수출입 물량중 ODCY 이용 비율 32
〈표 3-13〉 부산항 자유무역지역 지정 현황 33
〈표 3-14〉 자유무역지역 입주기업 혜택 내용 34
〈표 3-15〉 연도별 GTO들의 지분인수(M&A) 및 터미널사용권 계약건수 36
〈표 3-16〉 중국 주요 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및 세계순위 37
〈표 3-17〉 부산항 컨테이너 전용부두 시설 현황 39
〈표 3-18〉 부산항 컨테이너 시설 공급 전망 40
〈표 3-19〉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41
〈표 3-20〉 부산항 북항 컨테이너 초과처리 실적 현황 42
〈표 3-21〉 부산항 시설능력 분담율 추이 43
〈표 3-22〉 시설능력분담율에 따른 처리 물동량 전망 44
〈표 3-23〉 부산항 컨테이너 철도수송실적 44
〈표 3-24〉 양산ICD 물동량 추정치 45
〈표 4-1〉 글로벌 제3자 물류기업과 국내 주요 물류기업의 비교 46
〈표 4-2〉 물류비 대비 부가가치 비중 48
〈표 4-3〉 국가물류비 추이 49
〈표 4-4〉 택배 화물 운송 네트워크 방식 54
〈표 4-5〉 양산ICD 택배운영 현황 58
〈표 4-6〉 부산항 북항 공컨테이너 장치장 현황(설영특허 미취득) 59
〈표 4-7〉 연도별 철송 물량 60
〈표 4-8〉 운송원가 비교 60
〈표 4-9〉 철송 및 육송 운임 대비(부산진CY→양산ICD, 40'F기준) 61
〈표 4-10〉 운송수입 비교 63
〈표 4-11〉 고속도로 통행 현황(출차기준/편도) 64
〈표 4-12〉 부산시 시비 보전 현황(3년간) 64
〈표 4-13〉 부산항 컨테이너 전용부두 위험물 처리 실적 65
〈표 4-14〉 신항배후부지 위험물 창고 운영 현황(2010.09월기준) 66
〈그림 2-1〉 양산 ICD와 부산항 연계 배후수송체계 16
〈그림 2-2〉 양산 ICD와 부산항 신항 연계 배후수송체계 17